법무법인 태평양, 성 김 前 주한 미국대사 ‘글로벌 센터장’으로 영입
상태바
법무법인 태평양, 성 김 前 주한 미국대사 ‘글로벌 센터장’으로 영입
  • 이성진 기자
  • 승인 2023.12.19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무법인(유한) 태평양(대표변호사 서동우)이 성 김 전 주한 미국대사를 영입했다고 지난 17일 밝혔다.

태평양은 국내 기업들이 해외시장에서 맞닥뜨릴 수 있는 다양한 규제 이슈들을 빠르고 정확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나침반 역할을 하는 ‘(가칭)글로벌 미래전략 센터’(Global Future Strategy Center)를 출범하기로 하면서 성 김 전 대사를 센터장으로 영입하기로 했다.

기존의 ‘태평양 국제규제·분쟁대응연구소’(소장 한창완 변호사)는 그 산하에 둘 예정이다.

법조계에 따르면, 국내 대형 로펌이 아시아 3개국에서 대사를 역임한 미국 정통 외교관료 출신의 거물급 인사를 내부 조직의 책임자로 영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태평양은 이번 글로벌 미래전략 센터 설립과 김 전 대사 영입에 대해 “‘한국적 글로벌 로펌’이란 우리 법인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것”이라며 “김 전 대사의 합류를 계기로 태평양은 최근 불확실성이 가중되고 있는 대외환경과 글로벌 복합위기 속에서 시장을 개척하고 투자 기회를 모색해야 하는 국내 기업들의 해외 비즈니스를 더욱 효과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태평양 글로벌 미래전략 센터는 한국에서 활동하는 외국계 기업들에게 전략적 조언을 제공할 계획이다.

성 김 전 미국대사
성 김 전 미국대사

김 전 대사는 펜실베니아대학교(BA), 로욜라 로스쿨(JD), 런던정경대학(LLM)을 졸업했다. 그는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지방검찰청에서 검사로 공직 생활을 시작했으며 1988년 미국 외교관으로 부임한 뒤 미 국무부에서 한국과장(2006~2008), 6자회담 수석대표 겸 대북 특사 등을 역임했다.

이어 2011년에는 한국 출신 최초의 주한 미국대사가 됐으며 2014년 워싱턴으로 돌아와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동아시아태평양국 한·일 담당 부차관보로 근무했다.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주필리핀 미국 대사를 역임한 데 이어 2020년엔 주인도네시아 미국 대사가 되었고, 대북정책 특별대표(2021~23년)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 대행(2021년 1월~6월)으로도 함께 활동했다.

김 전 대사는 미국 국무부에서 퇴직 절차가 마무리된 뒤 이르면 1월 중순부터 태평양 종로 본사에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