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기본법, 처분 취소·철회 따른 손실보상 기준 제시
상태바
행정기본법, 처분 취소·철회 따른 손실보상 기준 제시
  • 이성진 기자
  • 승인 2023.12.19 1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개정안 국무회의 의결...과징금 체납가산금 상한선 설정
법제처 “국민 권리보호 및 편의 강화될 것...연내 통과 노력”

[법률저널=이성진 기자] 우리나라 행정의 원칙과 기준을 정하고 있는 「행정기본법」에 행정처분의 취소·철회에 따른 손실보상의 일반근거가 마련된다.

또한, 이의신청 결과 통지 시 행정심판이나 행정소송 제기 기간을 함께 안내하도록 하는 내용 등도 추가된다.

법제처(처장 이완규)는 손실보상의 기준을 제시하고, 현행 제도를 국민에게 유리하게 개선하는 내용의 「행정기본법」 개정안이 19일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먼저, 국민 재산권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행정처분의 취소·철회 시 손실보상에 대한 일반기준을 마련했다.

행정청이 공익을 위해 허가·인가 등을 취소하거나 철회함에 따라 손실이 발생한 경우 이를 보상받을 수 있음을 명확히 하고, 손실보상을 규정하는 법률에는 손실보상의 대상·범위, 보상금 산정기준, 지급방법 및 절차를 규정하도록 했다.
 

법제처
법제처

또한, 과징금을 체납하는 경우에 부과되는 가산금의 상한을 설정하여 과도한 체납가산금으로 인한 국민의 금전적 부담이 완화될 수 있도록 했다.

그동안 개별법 간에 체납가산금의 편차가 크다는 지적이 있었고, 일부 법률에서는 연 3%, 연 6%, 연 7.5% 등 체납가산금을 다양하면서도 지나치게 높게 규정한 경우도 있어 국민에게 부담으로 작용해 왔다.

아울러, 국민의 편의를 증진하기 위해 행정청이 이의신청 결과를 국민에게 통지할 때, 통지를 받은 날부터 90일 이내에 행정심판이나 행정소송을 제기할 수 있다는 사실도 함께 안내하도록 했다.

이완규 법제처장은 “이번 ‘행정기본법’ 개정을 통해 헌법적 가치와 실질적 법치주의가 우리 행정에 내실 있게 구현되어 국민의 권리가 보다 두텁게 보호되고 편의가 증진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법제처는 「행정기본법」 개정안을 올해 안에 국회에 제출하고, 개정안이 신속히 국회를 통과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