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공무직, 지방행정공제회 회원 혜택 누린다”
상태바
“지자체 공무직, 지방행정공제회 회원 혜택 누린다”
  • 이성진 기자
  • 승인 2023.12.12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선미 의원 대표발의 대한지방행정공제회법 개정안 국회 통과
발주자 재료 제공한 경우 담보책임 면책...건설산업기본법도 통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진선미 의원(더불어민주당, 서울 강동구갑 )이 대표 발의한 「대한지방행정공제회법」 개정안이 지난 8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날 국회 본회의에 상정된 대한지방행정공제회법 개정안은 지방자치단체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이 아닌 청원경찰과 무기계약직 직원도 대한지방행정공제회의 회원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으로 지난 2021년 1월에 발의됐다.

특수법인인 지방행정공제회는 지방행정사무에 종사한 사람의 생활안정과 복지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설립된 특수법인이다.

그런데도 지방자치단체에 근무하는 청원경찰을 포함한 무기계약직 근로자는 행정공제회의 회원으로 가입할 수 없었다.

이를 개선하기 추진된 이 법안은 이달 초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의결한 개정안 대안의 내용에 포함돼 8일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러한 개정법안의 본회의 통과로 지방자치단체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이 아닌 직원도 회원이 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해당 직원들의 복리후생을 증진하고 근로의욕을 고취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진선미 의원

한편, 진 의원이 함께 대표발의한 「건설산업기본법 」개정안도 이날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건설공사 현장에서 시공상의 하자가 아니라 발주자가 제공한 ‘재료의 성질’로 인해 하자가 발생하는 경우에도 하수급인에게 하자담보책임을 묻는 불합리한 사례가 발생하고 있는 현실을 개선하기 위한 취지다.

이 밖에 ‘발주자의 지시’에 대한 범주가 불명확해 불필요한 분쟁이 야기되고 있다는 문제의식을 담아 2021년 6월에 발의됐다.

지난 5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진선미 의원의 개정안을 반영해 하자담보책임 면책요건에 발주자가 제공한 재료의 성질로 인한 하자를 포함하는 대안을 수립했다.

이 대안에는 발주자가 하수급인에게 직접 지시하거나 재료를 제공한 경우 하수급인에게도 하자담보책임 면책이 가능하도록 하는 내용을 포함해 본회의에 상정됐고 이날 통과됐다.

이 개정법률은 공포 즉시 시행된다. 앞으로 시공상 하자가 아닌 재료 자체의 문제로 발생한 하자 또는 발주자의 지시에 따른 경우에 하수급인이 불합리한 책임을 지는 사례를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진선미 의원은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청원경찰 근로자를 비롯한 공무직 여러분의 생활과 직무안정에 기여하고, 건설산업 현장의 하수급인에 발생하였던 불합리한 책임을 덜어드리게 되어 뿌듯한 마음”이라며 “올해 정기국회에 이어 12월 임시국회에서도 민생을 지원하고 경제 활력을 높이는 법안 통과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