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의 비밀을 찾았습니다만 27 / 2025 공무원 9급 출제기조 전환 예시 문항 분석
상태바
합격의 비밀을 찾았습니다만 27 / 2025 공무원 9급 출제기조 전환 예시 문항 분석
  • 이유진
  • 승인 2023.12.01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메가공무원 유튜브에 출제 전환 예시 문항 총평 및 해설강의도 올라와 있습니다.

1. 출제기조 전환 예시 문항 분류 (언어학 - 이론 문법을 지문 제재로 활용)

2. 기존 9급 국어 문항과 가장 다른 부분

- 2, 3, 14번은 기존 문법 문제와 유형이 확실히 다릅니다. 지문에 제시된 내용만으로도 답안이 도출되기 때문에 비문학 유형 중 언어학으로 분류하였습니다. 물론 문법적 지식이 있으면 지문 내용의 이해가 더 용이한 것은 사실입니다.
 

- 5, 12, 20번은 기초논리학을 통해 논리식을 세우는 것을 배웠다면 더 쉽게 처리할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3. ‘2024 국어에는 변화가 전혀 없을까’에 대한 국어 강사 이유진의 의견

이번 예시 문항은 인사혁신처가 차근차근 준비해 온 것입니다. 갑작스러운 일이 아니에요.
 

☀ 2018년 국가직 - 이전에 3쪽이었던 국어가 4쪽으로 늘어남 = 텍스트 분량 증가

☀ 2019년 국가직 - 10~12제였던 독해 유형을 15제로 늘리고 화법 유형을 3제 출제

☀ 2021년 국가직 - 일반 추론 유형 출제

☀ 2022년 지방직 - PSAT형 논리 추론 출제

객관식으로 1차 시험을 보는 이상 의사소통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유일한 방안인 국어가 무의미해질 수는 없고, 변화를 계속 꾀하는 것으로 보아 의도는 명확했습니다. 저는 점진적으로 수험생들에게 적응 기간을 주면서 독해 능력으로 결국 당락을 결정하고자 하는 의도를 관철하고야 말 것이라는 의견을 계속 외쳐 왔습니다.

100분에 100문제를 봐야 하는 시간적 한계는 여전하기 때문에 국어 페이지를 지금보다 늘릴 수 없습니다. 난도는 전체 문항에 주게 되는 것이 아니라 특정 문제에 부여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일단 2024년에는 2제 정도의 추론 문제가 당락을 가르게 될 것입니다. (독해알고리즘 일반추론, 문맥/빈칸추론, 사례추론, 비판추론, 논리추론 참고)

지문 길이 증가로 인해 세트형이 도입될 텐데 이는 기존 법원직이나 국회직 기출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입니다.

* 이유진 국어 다음(DAUM) 카페로 오시면 수험 고민 상담과 국어질의응답이 가능합니다.

박영철(영철 공방) 합격생 멘토 
국가직, 지방직, 서울시 3관왕
現 유튜브 채널 영철공방 성인고시 컨설턴트
    노량진 청년 일자리센터 특강 강사
前 난공불락(現메가공무원), 공단기 근무

이유진 
現 메가공무원 국어 대표 강사
前 박문각남부고시학원 국어 전임 강사
    KG패스원 국어 전임 강사
    서경대학교, 홍익대학교, 웅지세무대학교 출강
    비타에듀, 이투스청솔, 메가스터디 언어영역 강사
    https://cafe.daum.net/naraeyoujin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