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호 인사처장, 중증장애인 공무원 소통간담회 주재
상태바
김승호 인사처장, 중증장애인 공무원 소통간담회 주재
  • 이상연 기자
  • 승인 2023.11.30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사처 “중증장애인이 일하기 좋은 공직 환경 만들 것”

[법률저널=이상연 기자] #1. 부서나 근무지를 배치할 때 장애인 공무원의 희망을 반영하게 되어 있으나, 현실에서는 잘되지 않을 때가 많아요. 생활이나 치료 때문에 이직을 고민하는 사람도 꽤 있습니다. < ㄱ 주무관>

#2. 장애 특성상 주기적인 치료나 재활을 받아야 하는데, 주변 동료들에게 폐를 끼치는 것 같아 눈치가 많이 보입니다. 부서장이나 직원들이 이해하고 배려해 주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을 때는 죄인이 된 것처럼 마음이 괴롭습니다. < ㄴ 주무관>

#3. 예전보다는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나아지고는 있지만, 아직도 같이 근무하기를 꺼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애인이라고 중요한 일을 주지 않거나 가르쳐 주지 않는 경우도 있어 인식개선 등의 정부 차원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 ㄷ 주무관>

중증장애인 공무원들이 근무하며 겪는 어려움이나 개선이 필요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한 소통의 자리가 마련됐다.

인사혁신처(처장 김승호)는 30일 서울 삼경교육센터에서 중앙부처에 근무하는 중증장애인 공무원 10명과 함께 ‘제6회 중증장애인 공무원 소통간담회’를 개최했다.

김승호 인사처장이 직접 주재한 이번 간담회에서 중증장애인 공무원들은 ▲보직·근무지 이동 ▲인식개선 ▲업무지원 ▲휴가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의견을 개진했다.

특히 참석자들은 “부서 이동, 근무지 배정 시 개인의 장애나 건강 상태를 고려한 좀 더 세심한 인사관리가 이뤄졌으면 좋겠다”고 입을 모았다.

이 같은 의견들에 대해 김승호 인사처장은 장애인식 개선에 대한 정부의 노력과 세심한 인사관리의 필요성 등을 공감했다.

김승호 인사혁신처장이 30일 서울 용산구 삼경교육센터에서 열린 '제6회 중증장애인 공무원 소통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있다. /인사혁신처

김승호 처장은 “인식개선의 필요성과 함께 이 자리에서 나온 개선이 필요한 의견들이 제도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중증장애인 공무원분들 의견을 하나하나 소중히 듣고 면밀히 살펴 일하기 좋은 공직 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사처는 2018년부터 장애인의 공직 진출과 근무 여건 향상을 위해 중증장애인 공무원 소통간담회를 열고, 현장에서 수렴된 의견을 제도개선에 반영하고 있다.

특히 장애인 공직 진출 확대를 지속해서 추진한 결과, 현재 중앙부처에서 근무하는 장애인 공무원은 6,000명을 넘어섰으며, 그중 중증장애인은 1,000여 명에 이르고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