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한국사 강사
[ 가로열쇠 ]
1. 3일 천하로 끝난 이 사건은 1884년 급진 개화파 김옥균, 박영효 등이 개화사상을 바탕으로 조선의 자주독립과 근대화를 목표로 일으킨 사건이다.
3. 1952년 7월 4일 부산의 피난국회에서 통과된 대한민국 정부수립 이후 첫 번째의 헌법 개정으로 대통령 직선제와 상·하 양원제를 골자로 하는 개헌이다.
5. 신라 때 청소년으로 조직되었던 수양단체로 국선도·풍월도·원화도·풍류도라고도 한다. 《삼국유사》에는 ‘무리를 뽑아서 그들에게 효제(孝悌)와 충신을 가르쳐 나라를 다스리는 데 대요를 삼는다.’라고 하였다.
7. 조선시대 조의를 행할 때 당상에 있는 교의에 앉을 수 있는 관계 또는 그 관원으로 문관은 정3품의 통정대부이상, 무관은 절충장군이상의 품계를 가진 사람이다.
9. 고려 시대가 5도 양계로 2원적 행정 조직이라면 조선 시대는 8도로 1원적 행정 조직이었다. 조선시대 각도에는 관찰사를 파견하였는데 이들을 부르는 다른 이름.
[ 세로열쇠 ]
1. 연산군의 생모 윤비의 복위 문제를 둘러싸고 훈구파 및 사림파 세력이 화를 입은 것으로 생모 윤비가 폐위되어 죽임을 당했다는 것을 임사홍(任士洪)의 밀고로 알게 된 연산군이 일으킨 사건.
2. 머리를 뒤로 길게 땋아 늘인 것을 말한다. 옛 몽고의 풍습으로, 남자의 경우 앞머리와 옆머리를 깎아 내고 남은 머리를 뒤로 땋아 늘였다. 공민왕은 반원 자주개혁의 일환으로 이것을 금지시켰다.
4. 독립협회·만민공동회의 자주·민권운동의 영향을 받은 개신 유학자들인 이준, 윤효정 등이 중심이 되어 국민을 대상으로 근대적 의식을 깨우치고자 1905년 5월에 조직한 단체.
6. 고려 전기 변경의 군사문제를 논의하던 임시회의기관인 도병마사가 1279년(충렬왕 5) 도평의사사로 개편되면서 이 용어의 사용이 본격화되었다.
8. 조선시대 천문·지리 등에 관한 일을 담당하기 위해 설치했던 관서로 서운관의 명칭이 세조대에 이 명칭으로 개칭되었다.
[실전 연습]
제64회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심화)
1. 다음 사건이 일어난 시기를 연표에서 옳게 고른 것은?
적중 예상문제
2. 다음 자료와 관련된 사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왜적 죽첨진일랑이 김옥균, 박영효 등과 더불어 군사를 거느리고 대궐을 침범하여, 임금을 모해하고 재상을 살육하므로 임금이 피신하니, 국가의 위급 존망이 매우 위급하였다.
① 이 사건의 결과 일본 공사관에 경비병 주둔을 허용하였다.
② 일본은 청과 군대 파병 시 서로 통보하기로 한 조약을 체결하였다.
③ 입헌공화정을 추구한 우리나라 최초의 정치 개혁 운동이었다.
④ 일본은 정치적으로 입지가 커져서 경제적 침략을 강화시켜 나갔다.
[정답 및 해설]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기본 63회 차)
1. 정답 ③
제시된 자료는 1884년(고종 21) 김옥균을 비롯한 급진개화파가 근대 국가 건설을 목표로 하여 일으킨 갑신정변이다. 갑신정변은 일본군의 배신적 철병과 청군의 개입으로 3일 만에 끝이 났다.
따라서 정답은 임오군란(1882년)과 텐진조약(1885년) 사이인 ③ (다)이다.
적중 예상문제
2. 정답 ②
제시된 자료는 1884년(고종 21) 김옥균을 비롯한 급진개화파가 근대 국가 건설을 목표로 하여 일으킨 갑신정변이다.
갑신정변이후 조선은 일본과 한성조약을 체결하였고, ② 일본은 청과 군대 파병 시 서로 통보하기로 한 텐진조약을 체결하였다.
[오답 체크]
① 일본 공사관에 경비병 주둔을 허용한 것은 임오군란 이후 체결된 제물포조약
③ 입헌공화정을 추구한 우리나라 최초의 정치 개혁 단체는 1907년 결성된 신민회
④ 일본은 정치적으로 입지가 작아지자 경제적 침략을 강화시켜 나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