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 제61주년 소방의 날 맞아 다양한 프로젝트 진행
상태바
소방청, 제61주년 소방의 날 맞아 다양한 프로젝트 진행
  • 이성진 기자
  • 승인 2023.11.08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일, 기념식 및 공식 유튜브 ‘소방청TV’ 국민참여 이벤트
‘2023 주방화재예방 캠페인’, ‘소방차케이크’ ‘특집다큐’ 등

소방청(청장 남화영)은 ‘11월 9일’ 제61주년 소방의 날을 맞아 온·오프라인을 통해 국민과 함께하는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먼저, 소방청은 오는 9일 ‘국민이 안전한 나라, 대한민국 119가 함께하겠습니다’를 주제로 소방의 날 기념식을 개최한다.

전국 18개 시도 소방본부 및 240개 소방서에서도 이날 기념식을 갖고 소방공무원과 의용소방대원 등 국민안전을 위해 활동한 유공자 표창 수여와 함께 노고를 격려하고, 제복 공무원으로서의 자긍심과 국민 안전 수호를 위한 결의를 다진다.

소방청은 유튜브 공식 채널 [소방청TV]를 통해 ‘소방의 날 기념 국민 참여 이벤트’도 진행한다.

제61주년 소방의 날의 취지와 의미를 알리고 소방공무원의 다짐을 담은 타이포그래픽 영상 속 퀴즈를 맞히는 국민 참여형 이벤트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소방청
소방청

이와 함께 요기요와 협업해 소방의 날 기념 ‘2023 주방 화재 예방 캠페인’도 벌인다. 식용유나 조리유 등 주방 화재에 특화된 ‘K급 소화기’는 2017년 화재안전기준이 개정됨에 따라 음식점 주방 내 설치가 의무화됐다.

이에 배달 전용 플랫폼인 요기요와 협업해 K급 소화기 증정 및 설치 확산을 위한 홍보를 진행한다.

파리바게뜨는 소방청과 협업해 소방관에게 전하는 응원의 메시지를 담아 ‘소방차 케이크’를 출시하고, 판매 수익의 일부는 소방청 소속 비영리법인 ‘소방가족 희망나눔’에 기부하며, 기부금은 순직 소방공무원 유가족 위로금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또, JTBC 소방의 날 특집 다큐멘터리 ‘사운드 오브 라이프’가 방영을 앞두고 있다. ‘사운드 오브 라이프’는 사이렌, 출동 벨 소리 등 소방의 모든 소리는 생명의 소리라는 점에 착안해 SG워너비 김진호와 소방청이 함께한 프로젝트로, 김진호는 소방관들과 직접 만나 인터뷰를 진행하고, 소방의 이야기를 노래로 만들었다.

가수 김진호의 작사, 작곡 그리고 소방관과 소방관의 가족, 119구급 수혜자와 시민 등 30여 명이 함께 참여한 녹음 과정까지 담긴 다큐멘터리는 오는 10일 오전 11시 JTBC에서 방송되며,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티빙을 통해서도 시청할 수 있다.

남화영 소방청장은 “제61회 소방의 날이 소방공무원으로서의 자긍심을 북돋는 소방공무원들의 축제일 뿐 아니라 대국민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소중한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소방은 변화하는 재난환경에 유연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발전과 혁신 방안을 모색할 것이며, 도움이 필요한 순간 항상 국민 곁에 함께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우리나라는 1948년 정부가 수립되면서 정부에서 불조심 강조 기간을 정해 11월 1일 유공자 표창과 불조심 캠페인 같은 기념행사가 열렸다.

특히, 1963년부터는 정부가 매년 12월 1~2일을 ‘방화일(防火日)’로 정해 각종 화재예방활동을 전개해 왔는데, 이때를 제1회 소방의 날로 역산한다. 이후 1991년 소방법이 개정되면서 11월 9일이 ‘소방의 날’로 법적 근거를 갖게 됐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