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 “자격요건 불명확 불이익, 국민에 전가하는건 잘못”
상태바
국민권익위 “자격요건 불명확 불이익, 국민에 전가하는건 잘못”
  • 이성진 기자
  • 승인 2023.10.16 15:1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행심위 “산림교육수행 업무를 산림치유관련 업무 아니라 볼 수 없어”

[법률저널=이성진 기자] 산림교육 전문가로 채용돼 수행한 업무는 ‘산림치유’ 업무라고 볼 수 없다는 이유로 1급 산림치유지도사 자격증 발급신청을 반려한 것은 잘못이라는 행정심판 결정이 나왔다.

1급 산림치유지도도사 자격증은 동종의 2급 자격증 취득 후 산림치유와 관련된 업무에 5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사람을 자격기준으로 한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김홍일, 이하 국민권익위) 소속 중앙행정심판위원회는 산림교육 업무와 산림치유 업무를 수행한 것으로 기재된 경력증명서 상 산림치유 업무 경력을 인정하지 않은 한국산림복지진흥원(이하 진흥원)의 처분을 취소했다.

2015년 3월에 2급 산림치유지도사 자격을 취득한 ㄱ씨는 지난해 12월 진흥원에 1급 산림치유지도사 자격증 발급신청을 하면서 5년 이상 산림치유 관련 업무를 했다는 경력증명서를 제출했다.

그러나, 진흥원은 “ㄱ씨 경력증명서의 산림치유 관련 업무에 대한 채용공고를 확인한 결과, 응시 자격요건이 숲해설가 등 산림교육전문가로 돼 있어 산림치유 관련 업무를 수행한 것으로 볼 수 없다”라며 ㄱ씨의 자격증 발급신청을 반려했다.

이에 ㄱ씨는 진흥원의 처분이 위법·부당하다며 행정심판을 청구했고, 중앙행심위는 지난 8월 특별안건전문위원회를 열어 ㄱ씨와 진흥원 측 주요 의견을 청취하고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중앙행심위는 「산림문화·휴양에 관한 법률」에는 산림치유 관련 업무 범위에 대한 구체적이고 명확한 규정이 없음에도 경력 요건 판단의 모호함을 청구인에게 전가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ㄱ씨가 제출한 경력증명서에는 ‘산림교육’ 업무와 ‘산림치유’ 업무 수행이 병기돼 있고, 진흥원에서 확인한 채용공고에도 산림치유 관련 업무가 일부 명시돼 있어 ㄱ씨가 산림치유 업무를 전혀 수행하지 않았다고 볼 수 없다고 설명했다.

국민권익위 박종민 부위원장 겸 중앙행심위원장은 “자격요건에 대한 법적 근거가 명확하지 않아 발생하는 불이익은 국민에게 부담시킬 것이 아니라 그 요건을 명확히 하는 방법으로 대응해야 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중앙행심위는 위법·부당한 사례로 국민의 권익이 침해되지 않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진영 2023-10-18 06:20:08
참으로 유익하고 흥미로운 기사 잘 보았습니다. 이런 정보는 여기 아니면 구하기 쉽지 않은데, 귀중한 시간 내어 주셔서 정보 공유해 주신 것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기자님처럼 유능하고 탁월하며 책임감 넘치고 훌륭한 사람들이 있어 우리 사회는 살 만한 사회가 아닌가 싶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