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322)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322)
  • 김석훈
  • 승인 2023.09.22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한국사 강사

[ 가로열쇠 ]

1. 대한 제국 때 발간되었던 일간 신문이다. 영국인 어니스트 베델이 양기탁과 함께 1904년 7월 16일에 창간했다. 일제의 침략 행위를 비판하고 민족 운동을 소개한 대표적인 항일 민족 언론.

3. 고려시대의 무신으로 정변을 일으켜 목종을 시해하고 현종이 왕위에 올랐는데 현종 즉위 후 중대사가 되었다. 거란의 성종이 침입해 오자 행영도통사가 되어 싸운 인물이다.

5. 1798년(정조 22)에 정약용에 의하여 편술된 마진(홍역)에 관한 의서로 우리나라 마진학의 최고봉이라는 평을 들었고, 종두법을 최초로 소개한 의서이기도하다.

6. 조선 세종 때 실시한 것이다. 4군 6진 개척으로 두만강 유역을 차지하지만 그 지역에 백성들이 없으므로 1433년 국가에서 남쪽의 백성들을 북쪽으로 이주이주 시키는 이 정책을 펼쳤다.

8. 경성부가 1935년 지금의 서울시 중구 태평로1가에 건립한 부립극장. 1945년 대한애국청년단 조문기 등이 폭탄 의거를 벌인 장소이기도하다.
 

* 정답은 매주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열쇠 ]

1. 평안남도 북동부 낭림산맥의 서쪽에서 발원하여 남서류 하다가 남포특별시 부근에서 황해로 흘러드는 강으로 평양을 관통한다.

2. 1904년 7월 13일 일본의 조선황무지 개간 권 요구에 대항하기 위하여 서울에서 조직된 항일단체로 보민회(保民會)라고도 불렀다.

4. 1910년 경술국치로 대한 제국의 국권을 빼앗은 일본이 식민 정책을 실시하기 위해 통감부를 대신해서 설치한 기관으로 초대 총독에는 육군 대장 데라우치가 임명되었다.

6. 역사의 기록을 담당하여 역사의 초고를 쓰던 관원. 삼국시대부터 역사 편찬에 따라 있었겠지만 명확한 기록은 찾아볼 수 없고, 고려 때는 국초에 왕의 언행·정치·백관의 행적 등 모든 시정을 기록하는 관아로 이것을 설치하였다.

7. 조선 후기 청나라와의 밀무역을 행하던 지명. 중강후시가 혁파될 무렵인 현종 원년(1660)부터 청나라와 조선의 사신들이 내왕하는 기회를 이용하여 요동의 차호(車戶)와 의주•개성의 상인들 사이에 통상이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실전 연습]

제64회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기본)

1. (가)에 들어갈 인물로 옳은 것은?

적중 예상문제

2. 다음과 같은 친서가 실린 신문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이와 같이 중대한 사안을 그와 같이 용이하게 급격히 체결을 보게 된 것은 천재(千載)의 유한이라. ㆍㆍㆍ(중략)ㆍㆍㆍ 각 대신은 외국세력과 더불어 짐을 협박하여 체결하였으니 짐의 적자는 일제히 일어나 이 슬픔을 함께하라. ㆍㆍㆍ”

① 우리나라 최초의 신문으로 갑신정변 때 박문국 파괴로 중단되었다.

② 최초의 순 한글 일간지로 서민과 부녀자 층이 주된 독자층이었다.

③ 양기탁과 영국인 베델을 중심으로 신민회의 기관지 역할을 하였다.

④ 장지연의 ‘시일야방성대곡’ 게재해 을사조약의 부당성을 폭로하였다.

⑤ 서재필 창간하였고 독립협회의 기관지 역할을 하였다.

[정답 및 해설]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기본 64회 차)

1. 정답 ④

(가)에 들어갈 인물은 영국인 베델과 함께 대한매일신보를 창간한 양기탁이다.

[오답 체크]

① 김원봉은 1919년 의열단을 조직하고 1938년에는 조선의용대를 창설하는 등 일제에 대한 무장투쟁을 전개하는 데 앞장섰다.

② 나석주는 의열단 단원으로 1926년 동양척식회사와 식산은행을 폭탄과 총으로 공격한 인물이다.

③ 신익희는 1919년 대한민국 임시헌장 제정 기초위원으로 일했으며 이후 임시정부 법무총장 등을 역임하였다.

적중 예상문제

2. 정답 ③

제시된 사료는 고종이 을사늑약의 부당성을 알리는 친서를 대한매일신보에 게재한 글이다.

③ 대한매일신보는 양기탁과 영국인 베델을 중심으로 신민회의 기관지 역할을 하였다.

[오답 체크]

① 우리나라 최초의 신문으로 갑신정변 때 박문국 파괴로 중단된 신문은 한성순보

② 최초의 순 한글 일간지로 서민과 부녀자 층이 주된 독자층이었던 신문은 제국신문

④ 장지연의 ‘시일야방성대곡’ 게재해 을사조약의 부당성을 폭로한 신문은 황성신문

⑤ 서재필 창간하였고 독립협회의 기관지 역할을 한 것은 독립신문
 

김석훈 
전 노량진 이룸고시학원 한국사 전임교수
전 노량진 이그잼학원 공무원·경찰 한국사 전임교수
전 종로공무원학원 공무원·경찰 한국사 전임교수
전 노량진 남부행정학원 공무원·경찰 한국사 전임교수
전 영등포 유캠퍼스 특성화고·마이스터고 공무원·공기업 전문관리반 원장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