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320)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320)
  • 김석훈
  • 승인 2023.09.08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영등포 유캠퍼스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공무원/공기업 전문관리반 원장

[ 가로열쇠 ]

1. 조선 시대에 각 지방에서 내야 할 공물을 호 대신 토지 면적에 따라 쌀, 포목, 동전 등으로 내게 한 세금 제도로 광해군 1608년에 경기도 일대에서 처음 시행하였다.

3. 임진왜란 때 나라를 구한 승려로 경남 밀양에서 태어나 1559년 경북 김천 직지사로 출가한 뒤 2년 만에 승과에 합격했으며 1575년 봉은사 주지로 천거됐으나 거절하고 서산대사인 휴정의 제자가 된 인물.

5. 고려시대에 유입되었던 송나라 지폐로 고려 말, 공양왕대에 자섬저화고를 설치하고 저화제도의 채용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하나의 표본으로 참고한 지폐.

7. 고려∼조선시대 감찰 임무를 맡은 대관과 국왕에 대한 간쟁 임무를 맡은 간관의 합칭으로 고려시대에 대관은 어사대, 간관은 중서문하성의 낭사에 소속되었으며, 조선시대에 대관은 사헌부, 간관은 사간원에 소속되었다.

9. 삼포왜란을 계기로 임시기구로 설치하였고 을묘왜변을 계기로 상설기구화 하였다. 점차 설치 빈도가 늘어나면서 의정부와 육조를 능가할 정도의 기관으로 성장하였다.
 

* 정답은 다음 주 금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열쇠 ]

1. 1883년 인천에서 설립된 회사이며 우리나라 최초의 회사로 기록된다. 전국적인 영업망을 가지고 있었고 주로 무역업에 종사했다.

2. 우리나라 유일의 전통 목탑(팔상전)을 볼 수 있는 이 사찰은 속리산 아래 자리한 절로 신라 진흥왕 때 지어졌다고 전해지며 고려시대 법상종의 중심 사찰로 역할을 한 곳이다.

4. 고려시대의 천문 등에 관한 일을 맡아 보는 관청으로 고려 초기에는 태복감·태사국으로 나누어 설치하였는데 1023년(현종 14)에 태복감을 이 이름으로 개칭하였다.

6. 조선 제16대 인조의 계비로 인조가 죽고 효종이 즉위하자, 대비가 되었다. 효종 사후 기해예송과 효종 비 사후 갑인예송은 이 대비의 복상문제를 두고 서인과 남인 사이에서 일어난 대표적인 붕당 간 논쟁이다.

8. 1913년 만주에서 조직되었던 독립운동단체로 애초에는 회명을 간민자치회라 하였으나 중국 당국이 ‘자치’라는 말을 삭제하도록 요구함으로써 이 이름으로 칭하였다.
 

[실전 연습]

2023년 제65회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심화)

1. (가)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적중 예상문제

2. 다음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정책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공물의 종류와 수량은 천재를 입었다 하더라도 감면되기 어려웠다. 더욱이 그 지방에서 생산되지 않는 토산물까지 부과하여 백성은 현물을 외지(外地)에 가서 사다가 납부하기도 하였다. 또한 상인과 관원들이 백성들의 공물을 대납해주고 그 대가로 막대한 이익을 붙여 착취하였다.

① 16세기에는 조광조, 이이 등이 수미법을 주장했으나 시행되지는 못하였다.

② 호(戶)를 기준으로 쌀ㆍ삼베ㆍ무명ㆍ동전 등으로 납부할 수 있도록 하였다.

③ 별공과 진상은 여전히 존속 했으며 지역의 토산물을 수시로 징수 하였다.

④ 공인의 등장으로 상품 화폐경제의 발달을 초래하는 원인으로 작용하였다.

[정답 및 해설]

2023년 제65회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심화)

1. 정답 ⑤

(가) 제도는 방납의 폐단을 시정하고자 특산물 대신 쌀이나 포, 동전 등으로 납부하게 하는 대동법이다.

⑤ 대동법의 시행으로 쌀 등을 특산물로 바꾸어 오는 공인이 등장하였다.

[오답 체크]

① 양반에게도 군포를 부과하는 것은 영조 때 시행한 균역법

② 세조 때 신진 관리에게 지급할 과전의 부족으로 현직 관료에게만

지급하는 직전법을 시행하면서 수신전과 휼양전을 폐지하였다.

③ 양전 사업을 실시하고 지계를 발급한 것은 광무개혁

④ 세종은 풍흉에 따라 9등급으로 나누어 차등 부과한 연분 9등법을

시행하였다.

적중 예상문제

2. 정답 ②

제시된 자료는 공납의 폐단을 말하고 있다. 이를 시정하기 위해 16세기에는 조광조, 이이 등이 수미법을 주장했으나 시행되지는 못하였다.

별공과 진상은 여전히 존속 했으며 지역의 토산물을 수시로 징수 하기도 하였고, 공인의 등장으로 상품 화폐경제의 발달을 초래하는 원인으로 작용하였다.

[오답 체크]

② 호(戶)를 기준으로 한 것이 아니라 토지를 기준으로 쌀ㆍ삼베ㆍ무명ㆍ동전 등으로 납부할 수 있도록 하였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