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공무원의 인사정책 과정 참여 확대한다
상태바
청년 공무원의 인사정책 과정 참여 확대한다
  • 안혜성 기자
  • 승인 2023.08.29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기 청년자문단 20개→33개 부처 확대 운영
인재채용·인사관리·윤리복무 등 분야 의견 도출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청년 공무원들이 직접 인사정책 과정에 참여하는 ‘공직인사 청년자문단’이 확대 운영된다.

인사혁신처(처장 김승호)는 공무원 인사제도와 공직문화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제2기 공직인사 청년자문단 발대식’을 지난 28일 개최하고 청년자문단원 36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인사처의 청년자문단은 인사정책 과정에 청년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지난해 처음 출범했다. 지난 1년간 △공모직위 속진임용제 △다자녀 공무원 배려방안 △부처 인사 자율성 제고 등 인사처가 추진하는 주요 정책 수립 과정에 참여해왔다.

김승호 인사혁신처장이 지난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2기 공직인사 청년자문단 발대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인사혁신처(연합뉴스)
김승호 인사혁신처장이 지난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2기 공직인사 청년자문단 발대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인사혁신처(연합뉴스)

이번 2기 청년자문단은 기존 20개에서 33개로 참여부처가 대폭 확대되며 경찰관, 소방관, 군무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근무하는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했다.

앞으로 1년간 자문단은 ‘함께 일하고 싶은 공직문화’를 만들어가기 위해 인사처의 주요 혁신 과제의 정책 과정에 참여하며 활동할 예정이다.

자문단은 ▲인재채용 ▲인사혁신 ▲인사관리 ▲윤리복무 ▲인재정보 및 재해보상 등 5개 분과로 나눠 각 분야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현장의 의견을 전달하는 소통창구로서 역할을 이어 나갈 계획이다.

2기 청년자문단으로 활동할 법무부 조아혜 주무관은 “평소 청년 공무원이 공직에서 가치를 느끼고 성장해 나가는 방안에 대해 관심이 많았다”며 “청년 공무원 시각에서 느끼는 정책 현장의 애로사항 등을 수집하고 문제해결 방안을 함께 고민하면서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겠다”는 포부를 나타냈다.

김승호 인사처장은 “청년 공무원은 국가공무원의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미래세대로 그들이 공직에 매력을 느끼고 업무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며 “자문단의 의견을 열린 마음으로 경청해 공직 전반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것”이라고 전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