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318)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318)
  • 김석훈
  • 승인 2023.08.25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영등포 유캠퍼스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공무원/공기업 전문관리반 원장

[ 가로열쇠 ]

1. 고려 중기 이후 권신들은 여러 명분으로 토지를 점탈하였고, 농민들은 토지를 잃고 세력가들의 노비로 전락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를 바로잡기 위하여 1269년 원종 때 최초로 전민변정도감을 설치하였는데,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였다. 그 뒤 공민왕은 신돈으로 하여금 이 기구를 설치해 운영하게 하였다.

2. 조선 후기에 정국을 주도하는 정치집단이 급격하게 교체되는 현상을 가리킨다. 숙종 때 세 차례 발생하였는데 이로 인해 조선의 정국은 서인과 남인이 번갈아 이끌게 되었다.

5. 신라시대의 관서로 백관을 감찰하는 업무를 관장하였다. 659년 태종무열왕 때에 설치되었다. 백관을 감찰하는 기능을 가진 관서는 진흥왕 때 경이 설치되면서부터 있어 왔지만 그것이 이부서로 격상된 것은 659년이었다.

7. 고구려 ·고려 ·조선시대 임금의 사위에게 준 칭호이다. 원래 한(漢)나라 때 설치된 직책으로, 처음에는 단순히 황제가 타던 말을 맡아본 직책에 불과하였다.

8. 조선시대에 각 도의 지방 통치를 관할하던 종2품의 지방 장관이다. 주된 임무는 지방관 감찰과 지방 장관의 두 가지 기능으로 나뉜다.
 

* 정답은 다음 주 금요일에 유캠퍼스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열쇠 ]

1. 대한민국 제11~12대(1980~1988) 대통령(제5공화국)을 역임한 인물. 1979년 12·12사태로 권력을 장악하고 1980년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무력 진압하는 등 민주화를 열망하는 국민의 움직임을 묵살하고 그해 8월 대통령에 취임하였다.

3. 대각국사 의천의 청원으로 숙종 때 완성되었다. 천태종의 종찰이었으나, 몽고의 침입으로 소실되었다가 충렬왕 21년(1295)에 보수하였다.

4. 신라시대의 관등. 17등 관등(官等) 중의 제10등으로서, 일명 ‘한나마’라고도 하였다.

6. 1930년대 초 경성부가 부민들의 예술적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경성전기주식회사로부터 100만 원을 기부 받아 1934년에 준공한 부립 극장이다. 1945년 7월 강윤국·조문기 등이 아세아민족분격대회를 개최한다는 사실을 알아채고 행사장을 폭파하기도 했다.

7. 대구 팔공산에 있는 삼국시대 신라의 제27대 선덕여왕 당시 창건된 것으로 추정되는 사찰로 이곳에 보관 중이던 초조대장경이 몽골의 2차 침략 때 소실되기도 하였다.
 

[실전 연습]

제63회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기본)

1. (가)에 들어갈 왕대의 사실로 옳은 것은?
 

적중 예상문제

2. 다음과 같은 사건이 발생하였던 왕대에 있었던 사실로 옳지 않은 것은?

1361년 홍건적 10여 만의 무리가 재차 침입하였다. 이 때 정세운이 총사령관이 되어 이방실, 최영, 김용 등과 함께 싸워 적을 물리쳤다. 김용은 평소 사이가 나쁜 정세운의 공을 시기한 나머지 왕지(王旨)를 위조하여 정세운을 죽게 하였다. 그리고 복주에서 돌아와 흥왕사의 행궁에 머물던 왕을 죽이고자 하였다.

① 원의 부마국으로 전락하고 도병마사를 도평의사사로 개칭하였다.

② 동녕부를 요동으로 폐지ㆍ이전 하였고 동녕부정벌을 추진하였다.

③ 유인우로 하여금 쌍성총관부를 무력으로 수복하게 하였다.

④ 승려 신돈을 중용하여 전민변정도감을 설치, 개혁정책을 단행하였다.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기본 63회 차)

1. 정답 ④

(가)에 들어갈 왕은 고려 말 공민왕이다.

공민왕은 반원 자주개혁의 일환으로 신돈으로 하여금 전민변정도감을 설치해 강력하게 운영토록 하였다.

[오답 체크]

① 사비 천도는 백제 성왕

② 북한산 순수비는 신라 진흥왕

③ 독서삼품과는 신라 하대 원성왕

적중 예상문제

2. 정답 ①

사료의 사건은 홍건적의 2차 침략과 김용이 공민왕을 시해하려 한 흥왕사의 변이다.

동녕부를 요동으로 폐지ㆍ이전 하였고 동녕부정벌을 추진하였고, 유인우로 하여금 쌍성총관부를 무력으로 수복하게 하였다.

또한, 승려 신돈을 중용하여 전민변정도감을 설치, 개혁정책을 단행하였다.

[오답 체크]

① 원의 부마국으로 전락하고 도병마사를 도평의사사로 개칭한 것은 원의

간섭 기 충렬왕 때의 일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