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생신고 의무화 ‘출생통보제’ 내년부터 시행된다
상태바
출생신고 의무화 ‘출생통보제’ 내년부터 시행된다
  • 이성진 기자
  • 승인 2023.06.30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족관계등록법」 개정안 30일 국회 본회의 통과
의료기관의 출생통보 → 시·읍·면의 직권 출생등록
법무부 “즉시 출생등록될 권리 보장·아동복리 기여”

[법률저널=이성진 기자] 아동의 출생신고 누락을 방지하기 위해 ‘출생통보제’를 도입하는 내용의 「가족관계의 등록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30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개정법은 공포 후 1년이 경과한 날부터 시행된다.

최근 감사원의 감사결과에 따르면 2015년부터 2022년까지 의료기관에서 출생했으나 출생신고가 되지 않은 아동이 2,236명 있다는 것이 확인되면서 사회적 관심을 끌고 있는 상황.

출생통보제는 의료기관의 출생정보 통보로 아동의 출생을 공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출생사실이 확인되지 않은 아동이 살해·유기·학대되는 등 위험에 처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제도다.

법무부는 보건복지부, 법원행정처, 행정안전부 등 관련 부처·기관과 협의해 모든 아동의 출생등록될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가족관계의 등록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지난해 3월 4일 국회에 제출했고 국회에서 정부안을 비롯한 관련 의원발의 개정안이 함께 논의해 마련한 대안이 이날 본회의를 통과한 셈이다.
 

30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출생통보제' 도입을 등을 위한 '가족관계 등록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통과됐다. / 연합뉴스
30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출생통보제' 도입을 등을 위한 '가족관계 등록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통과됐다. / 연합뉴스

먼저 의료기관에서 아동이 출생하면 의료인은 모의 성명·주민등록번호, 출생자의 성별·출생연월일시 등의 출생정보를 해당 의료기관에서 관리하는 출생자 모의 진료기록부에 기재해야 한다.

이어 의료기관의 장은 출생일로부터 14일 이내에 출생정보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제출해야 하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지체없이 모의 주소지를 관할하는 시·읍·면의 장에게 출생사실을 통보해야 한다.

이후 시·읍·면의 장은 통보받은 아동이 출생신고 기간(출생 후 1개월) 내에 출생신고가 되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이때 1개월 이내에 출생신고가 되지 않은 경우 즉시 신고의무자(혼인 중 출생자는 부 또는 모, 혼인 외 출생자는 모)에게 7일 이내에 출생신고를 할 것을 최고(催告)해야 한다.

그럼에도 신고의무자가 최고기간 내에 출생신고를 하지 아니했거나 신고의무자를 특정할 수 없는 등 최고할 수 없는 경우에는 시·읍·면의 장은 감독법원의 허가를 받아 직권으로 출생등록해야 한다.

개정안의 통과로 아동의 ‘태어난 즉시 출생등록될 권리’가 보장되고(헌법재판소 2023. 3. 23. 2021헌마975), 출생신고 누락을 방지하여 아동의 복리에 보다 기여할 것으로 법무부는 내다봤다.

법무부는 “관련 부처와 적극 협의하여 제도가 차질 없이 시행되도록 하고, 앞으로도 아동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가족관계의 등록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

44조의3(출생사실의 통보) -> 신설

① 「의료법」 제3조에 따른 의료기관(이하 의료기관이라 한다)에 종사하는 의료인은 해당 의료기관에서 출생이 있는 경우 출생사실을 확인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이하 출생정보라 한다)을 해당 의료기관에서 관리하는 출생자 모의 진료기록부 또는 조산기록부(전자적 형태로 바꾼 문서를 포함한다. 이하 같다)에 기재하여야 한다.

1. 출생자의 모에 관한 다음 각 목의 사항

. 성명

. 주민등록번호 또는 외국인등록번호(모가 외국인인 경우로 한정한다). 다만, 주민등록번호 또는 외국인등록번호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에는 「사회보장기본법」 제37조제2항에 따른 사회보장정보시스템에서의 의료급여 자격관리를 위한 번호를 기재하여야 한다.

2. 출생자의 성별, () 및 출생 연월일시

3. 그 밖에 의료기관의 주소 등 출생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대법원규칙으로 정하는 사항

② 의료기관의 장은 출생일로부터 14일 이내에 출생정보를 「국민건강보험법」 제62조에 따른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사평가원이라 한다)에 제출하여야 한다. 이 경우 보건복지부장관이 출생사실의 통보 및 관리를 목적으로 구축하여 심사평가원에 위탁 운영하는 전산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③ 심사평가원은 제2항에 따라 출생정보를 제출받은 경우 출생자 모의 주소지를 관할하는 시··면의 장(모의 주소지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에는 출생지를 관할하는 시··면의 장을 말한다)에게 해당 출생정보를 포함한 출생사실을 지체없이 통보하여야 한다. 이 경우 심사평가원은 「전자정부법」 37조에 따른 행정정보 공동이용센터를 통하여 전자적인 방법으로 출생사실을 통보할 수 있다.

④ 그 밖에 출생정보를 포함한 출생사실의 통보, 2항에 따른 전산정보시스템의 이용 방법 및 절차 등에 필요한 사항은 대법원규칙으로 정한다.

44조의4(출생신고의 확인·최고 및 직권 출생 기록) -> 신설

① 제44조의33항에 따른 통보를 받은 시··면의 장은 제44조제1항에 따른 신고기간 내에 출생자에 대한 출생신고가 되었는지를 확인하여야 한다.

② 시··면의 장은 제44조제1항에 따른 신고기간이 지나도록 제44조의33항에 따라 통보받은 출생자에 대한 출생신고가 되지 않은 경우에는 즉시 제46조제1항 및 제2항에 따른 신고의무자에게 7일 이내에 출생신고를 할 것을 최고(催告)하여야 한다.

③ 시··면의 장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제44조의33항에 따라 통보받은 자료를 첨부하여 감독법원의 허가를 받아 해당 출생자에 대하여 직권으로 등록부에 출생을 기록하여야 한다.

1. 46조제1항 및 제2항에 따른 신고의무자가 제2항의 최고기간 내에 출생신고를 하지 아니한 경우

2. 46조제1항 및 제2항에 따른 신고의무자를 특정할 수 없는 등의 이유로 제2항에 따라 신고의무자에게 최고할 수 없는 경우

④ 제1항부터 제3항까지에서 규정한 사항 외에 출생신고 확인, 출생신고 최고, 출생자의 성명·본 및 등록기준지의 결정 방법 등에 필요한 사항은 대법원규칙으로 정한다.

44조의5(자료제공의 요청) -> 신설

··면의 장은 제44조의4에 따른 등록사무처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대법원규칙으로 정하는 자료를 관계 기관의 장에게 요청할 수 있고, 해당 기관의 장은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요청에 따라야 한다. 다만, 「전자정부법」 제36조제1항에 따른 행정정보 공동이용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사항은 예외로 한다.

 

<부 칙>

1(시행일) 이 법은 공포 후 1년이 경과한 날부터 시행한다.

2(출생사실 통보에 관한 적용례) 44조의3의 개정규정은 이 법 시행 이후 출생이 있는 경우부터 적용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