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310)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310)
  • 김석훈
  • 승인 2023.06.27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영등포 유캠퍼스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공무원/공기업 전문관리반 원장
 

[ 가로열쇠 ]

1. 고려시대 중서문하성의 2품 이상의 재신(宰臣)과 중추원의 2품 이상의 추밀(樞密)을 이울러 이르는 말.

4. 고려시대 지방에 연고가 있는 고관에게 자기의 고장을 다스리도록 임명한 특수관직.

6. 역사 사실을 서술할 때 본기(本紀)⋅열전(列傳)⋅지(志)⋅연표 등으로 구성하는 역사 서술 체재로서 사마천의 『사기』에서 비롯되어 중국⋅한국의 역대 왕조에서 정사 서술의 기본 형식으로 자리잡았다.

8. 대한제국 시기 언론인. 1905년 을사늑약이 체결되자 황성신문에 ‘시일야방성대곡’이라는 사설을 발표하여 일본의 흉계를 논박하였다. 그러나 1914년부터 1918년까지 조선총독부의 기관지인 매일신보에 고정 필진으로 참여하여 친일(親日)성향의 글을 발표해 일제에 협력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10. 고려시대 승려의 최고 법계. 나라의 스승이라는 뜻으로, 국왕의 스승인 왕사(王師)보다 한단계 위에 있었음.

12. 1377년(우왕 3) 최무선의 건의로 설치된 화약 및 화기의 제조를 맡아 본 임시관청.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유캠퍼스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유캠퍼스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열쇠 ]

2. 조선 말기의 문신⋅서화가인 김정희가 완성한 글씨체. 그의 호를 따 이름을 붙였다.

3. 고려⋅조선 시대 왕도와 왕실을 보위하기 위해 설치된 왕도의 외곽지역.

5. 고려⋅조선 시대 관청에 소속된 수공업자들을 일컫는 말.

7. 1883년(고종 20) 7월에 설치되어 1904년(광무 8)에 폐지된 화폐 주조 기관. 1883년 당면한 재정위기를 보완하고 문란해진 통화정책을 정비할 목적에서 독립된 상설조폐기관을 설치하였다. 이곳에서 주조한 대표적인 화폐로는 백동화가 있는데, 백동화의 남발과 위조, 일본에서의 밀수입 등으로 국내의 통화량이 급증하자 화폐가치가 폭락하고 물가가 폭등하는 등 국가 재정을 병들게 하였다. 결국 1904년 1차 한⋅일 협약에 따라 부임한 일본인 재정고문 메가타 다네타로에 의해 폐지되고 말았다.

9. 토지의 소유권을 법적으로 인정하는 문서나 문권을 말한다.

11. 불교 경전을 필사하거나 인쇄할 때, 맨 앞장에 그 경전의 내용을 알기 쉽게 설명한 그림.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