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93)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93)
  • 이성진 기자
  • 승인 2023.03.01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노량진 이룸고시학원 한국사

[ 가로열쇠 ]

3. 조선시대에 상업이 발달하면서 전국 곳곳에 자리 잡은 정기 시장. 5일마다 한 번씩 열리는 5일장이 가장 많았으며, 일반 사람들과 여러 종류의 상인들이 이곳에서 생활에 필요한 물건을 사고팔았다.

4. ① 유교의 기본 경전의 하나로 《논어》, 《맹자》, 《중용》과 더불어 사서(四書)라 불림.

② 372년(소수림왕 2년) 고구려에서 설립된 교육기관으로 태학(太學)이라고도 함.

5. 조선시대 4관(四館) 중 하나로 외교문서를 담당한 관청.

6. 백제의 제26대 왕으로 이름은 명농. 사비성으로 도읍을 옮기고, 국호를 남부여라 하였으며, 신라 진흥왕에게 한강 유역을 빼앗기자 신라를 공격하였으나 관산성 전투에서 전사함.

7. 고려 원 간섭기 때 공녀의 징발을 피하기 위해 혼인 적령에 이르지 못한 연소자가 일찍 혼인하던 풍속.

8. 모든 것은 오로지 마음먹기에 달렸다는 불교 용어. 당나라 유학길 올랐다가 해골물을 마시고 각성한 신라시대 승려 원효의 일화가 유명하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열쇠 ]

1. 조선시대 문ㆍ무과에서 국왕이 친림하여 시행하던 3단계의 최종시험.

2. 조선 후기 영ㆍ정조 시대에 청나라의 학술과 문물을 배우려 한 조선 학자들의 학문적 경향.

3. 조선시대 문과 급제자 중 수석 급제자에게 주어진 호칭. 통상적으로 종6품의 관계가 수여되었음.

4. 국왕을 높여 부르는 말. 정혜공주 묘비에 의하면 아버지인 문왕을 가리켜 ‘대흥보력금륜성법○○’이라 칭하였다.

5. 조선시대에 왕명의 출납을 관장하던 승정원에서 매일매일 취급한 문서와 사건을 기록한 일기.

6. 조선 중기의 문신으로 동서 분당기 때 서인과 정치노선을 함께 했고, 이이와 함께 서인의 학문적 원류를 형성했다.

7. 일제강점기 사학자 문일평이 강조한 개념으로 세종대왕의 실용정신과 실학사상을 ‘이것’으로 표현하였음.

9. 조선 후기의 문신ㆍ유학자. 송시열, 송준길 등과 더불어 서인을 대표하는 산림(山林)세력의 한 사람으로, 고려시대 북방민족과의 항전을 강조한 《여사제강》을 저술하였음.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