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91)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91)
  • 김석훈
  • 승인 2023.02.14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노량진 이룸고시학원 한국사

[ 가로열쇠 ]

1. 조선 중기의 학자 이황(李滉)이 선조 임금에게 성리학을 군주 스스로가 익혀야함을 10가지 도식으로 설명하여 올린 상소문.

3. 이들은 각지에 송방을 설치해 전국을 무대로 상업활동을 했으며, 역관을 비롯한 관상(官商)과 밀착하거나 의주상인·동래상인들과 연계를 맺으며 청과 일본사이의 중계무역에 적극 참여했다.

4. 고려 제1대 왕으로 궁예의 휘하에서 견훤의 군사를 격파하였고 정벌한 지방의 구휼에도 힘써 백성의 신망을 얻었다. 고려를 세운 후, 신라와 후백제를 합병하여 후삼국을 통일하였다.

6. 정조 때 정약용에 의해 편찬된 의서로 종두법을 최초로 소개하였다. 우리나라 마진학의 최고봉이라는 평을 들었는데, 마진치료에 대한 수준이 상당하였다는 것은 자랑할 만하다.

8. 임진왜란 때 원군을 보낸 명나라 신종의 은의(恩義)를 기리기 위해 1704년 숙종 대에 창덕궁 금원(禁苑) 옆에 설치한 사당.

10. 고려시대 6부 중의 하나로 호구(戶口)·공부(貢賦) 등 국가재정을 담당했던 기관이다.

11. 1882년 조선에서 임오군란이 일어나자 조선의 정세를 안정시킨다는 빌미로 오장경을 따라 조선에 부임하였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열쇠 ]

1. 신라 제 33대 왕으로 백성들에게 정전을 지급하여 국가의 토지지배력을 강화하였으며, 왕자 김수충이 당나라에서 공자와 제자들의 화상을 가져오자 이를 국학에 두었다.

2. 국가의 군기(軍機) 및 국방상 중요한 일을 의정(議政)하던 합의기관으로 양계의 장졸(將卒)에 대한 상벌, 군사훈련, 국경문제 등 국방ㆍ군사관계의 일을 관장하였다.

3. 1913년 평양에서 조직된 항일 비밀여성단체로 평양 숭의여학교의 교사와 재학생, 졸업생 등으로 구성되어 망명지사 가족 돕기 등의 활동을 전개하였다.

5. 고려 성종 때 주조된 한국 최초의 화폐로 철전(鐵錢)과 동전의 두 종류가 있으며, 외형은 둥글고 가운데에는 네모의 구멍이 있다.

7. 조선시대 문신 정3품 상계의 품계명이다. 정3품 상계부터 당상관이라 하였고, 하계 이하를 당하관이라고 하였다.

9. 조선시대의 화가로 영.정조의 문예부흥기부터 순조 연간 초기에 활동한 인물의 호. 어린 시절 강세황의 지도를 받아 그림을 그렸고, 그의 추천으로 도화서 화원이 되어 정조의 신임 속에 당대 최고의 화가로 자리 잡았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