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신업 변호사의 법과정치(281)-유유상종, 김원웅과 문재인
상태바
강신업 변호사의 법과정치(281)-유유상종, 김원웅과 문재인
  • 강신업
  • 승인 2022.10.07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신업 변호사, 정치평론가
강신업 변호사, 정치평론가

검찰이 전 광복회장 김원웅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김원웅은 광복회가 국회에서 운영하는 ‘헤리티지 815’ 카페의 수익금 중 6,100만 원을 개인 비자금으로 썼다는 혐의를 받는다. 헤리티지 815는 광복회가 국가유공자 자녀에게 장학금을 주겠다며 국회로부터 무상으로 운영을 허가받은 카페다. 김원웅은 수익금 전액을 독립유공자 후손 장학사업으로 쓰겠다는 조건으로 국회 사무처로부터 임대료 없이 카페 공간을 얻어놓고는 정작 자신의 주머니를 채웠다.

김원웅의 비리가 충격적인 것은 이렇게 횡령한 돈을 자기 부모 우상화 작업에 썼다는 점이다. 김원웅은 불법으로 횡령한 광복회 돈으로 자기 모친 위인전을 발간했다. 김구 선생 자서전은 290쪽인데 비해 자기 모친 자서전은 430쪽을 발간하고 그중에 2쪽은 또 자신의 출생에 할애했다. 그러고도 우상화 작업이 부족했다고 생각했는지 자기 부친과 모친의 이름을 딴 도로명을 만들려고까지 했다.

김원웅은 또한 친인척이 세운 골재 채취 업체에 서울 여의도 광복회관 사무실과 집기를 무상으로 사용케 했다. 광복회 대의원협의회에서 광복회 건물에 협의회 사무실을 사용하기 위해 허락해달라고 했을 때는 내 줄 사무실이 없다고 했던 그다. 김원웅의 친인척 골재채취업체는 심지어 광복회장 명의의 협조 공문을 국방부와 여주시 등에 발송하기도 했다. 김원웅이 광복회를 사유화하며 전횡을 휘둘렀다는 증거다.

김원웅의 광복회장 자격을 놓고는 광복회 내부에서조차 잡음이 끊이지 않았다. 그런데도 김원웅은 광복회의 명예가 땅에 떨어지든 말든 몰염치와 철면피로 자리를 고집했다. 김원웅에 대해서는 가발 뒤집어쓰고 ‘반일 팔이’를 하면서 가짜 광복회장 노릇할 때부터 알아봤다는 사람이 많았는데 결국 횡령한 공금으로 이발하고, 불법 마사지 업소나 드나들고 가발까지 맞췄다는 사실이 드러난 것이다. 김원웅의 비리는 이뿐 아니다. 김원웅은 추미애 등 공도 없는 자들에게 독립유공자 상을 제멋대로 남발했는가 하면 편협한 역사 인식, 정제되지 않은 표현, 정치적 편향성으로 여러 차례 논란을 일으켰다.

김원웅은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 기념사에서는 ‘친일청산’을 강조하며 “이승만은 반민특위를 폭력적으로 해체하고 친일파와 결탁했다”, “애국가를 작곡한 안익태는 민족 반역자”, “현충원에서 가장 명당자리에 독립군 토벌에 앞장섰던 친일 반민족 인사 69명이 안장되어 있다”, “대한민국은 민족 반역자를 제대로 청산하지 못한 유일한 나라” 등 대한민국의 건국 역사를 부정하고 공산화의 위기에서 목숨 바쳐 나라를 지켜 낸 호국영령들을 모욕하는 발언을 서슴지 않았다.

김원웅은 평생을 항일 독립운동에 몸 바쳐 왔고, 또한 탁월한 반공주의자인 이승만 초대 대통령을 친일로 왜곡하며 매도하였는가 하면 “백선엽 장군은 사형감”, “불가리아 민요를 베낀 애국가를 바꿔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김원웅은 또 ‘친일 세력이 국군의 뿌리’라고 대놓고 왜곡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런 주장들이 일방적이고 사실을 왜곡하는 악의적 주장이라는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김원웅은 과거 정계에 입문할 당시 민중공화당의 공채 1기로 입단한 이래 민정당으로 당적을 옮긴 자로 자기 이익에 따라 정당을 바꾸는 철새 정치인이다. 그런데도 그는 정작 군사 독재 시절부터 공화당, 민정당 등에 몸담았던 자신의 과거에 대해서는 ‘생계형’이라는 가당치 않은 논리를 내세우다 여론의 몰매를 맞기도 했다. 김원웅은 광복회장이라는 직책을 이용하여 신성한 대한민국의 역사를 왜곡하고 오늘의 대한민국이 있게 한 애국자들을 친일 프레임에 씌워 토착 왜구로 몰아 국론을 둘로 쪼개는 데 앞장선 자다. 특히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하고 호국영령들의 파묘를 주장하는 세력들에 동조했는가 하면 역대 광복회장 최초로 횡령 혐의로 수사를 받는 등 광복회의 명예를 심각하게 실추시켰다. 이런 자가 광복회장을 했다는 자체가 광복회의 수치다. 그런데도 문재인 정권은 임기를 마칠 때까지 김원웅을 감싸며 이미 드러난 김원웅의 비리를 수사하지 않았다. 김원웅과 문재인, 가히 유유상종이다.

강신업 변호사, 정치평론가

<*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