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141)
상태바
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141)
  • 심정식
  • 승인 2022.08.23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정식
경독사 [경찰독학사관] 스파르타 신림경찰학원 원장

이번 칼럼은 2021년 2차 경찰공무원 합격수기를 올려드리겠습니다. 각자 공부하는 시기와 방법은 다릅니다. 한 가지 원론은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한 수험생만이 경찰공무원의 꿈을 이룰 수 있습니다. 경독사 재원생분들의 합격수기를 참고하시고 본인에게 맞는 학습방법을 찾아 최선을 다해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경독사가 응원하겠습니다.
 

21년 2차 경기남부청 권구성

안녕하세요. 경기남부청 21년 2차 합격생 권구성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지는 못하더라도 간단하게 제가 공부했던 방법과 체력, 면접 등 최종 합격까지 필요한 몇 가지 팁을 드리고자 합니다.

저는 수험기간이 필기 합격까지 약 1년 6개월 정도 준비했습니다. 1년 조금 넘게 집에서 공부하였고 나머지 기간 동안 경독사에 다니면서 공부를 하였습니다. 아침잠이 많은 저로서는 혼자서 아침에 일어나 정신을 차리고 공부를 하기가 힘들었습니다. 나태해질 때 주변에서 잡아줄 힘이 필요했고, 1년 동안 제대로 된 공부를 하지 못해서 이대로는 안 되겠다 싶어서 경독사에 다니기로 결심하였습니다. 경독사의 장점은 첫 번째로 계획을 세워 체계적으로 시간을 관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계획 없이 공부하다가 경독사에서 스스로 시간표를 짜고 공부하는 방법을 터득한 후 성적이 급격히 좋아진 것을 체감했습니다. 원장님께서도 스케줄표를 검토해주시고 부족한 부분은 보완해 주시면서 같이 주간 스케줄을 만들어 가는 게 도움이 됐습니다. 두 번째로는 원장님의 열정입니다. 아침 일찍 독서실에 나갈 때면 항상 원장님께서 출석을 체크해 주시면서 반갑게 인사해 주십니다. 매일 모의고사를 보고 난 후 점수를 기록하시면서 항상 응원을 해주십니다. 성적이 오르고 있다고 많은 격려를 받았고, 그 덕분에 공부를 하고 모의고사를 보는 데에 흥미를 붙일 수 있었습니다. 원장님의 격려 속에서 마지막까지 정말 열심히 노력한 결과 시험 보기 직전 성적이 정말 많이 향상되었고 그 덕분에 운이 따라주어 합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스스로 공부하는 법을 터득하고 싶고 체계적으로 시간을 관리받으면서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은 경독사를 적극 추천드립니다.

< 필기 >

윌비스 신광은 경찰학원에서 인터넷 강의를 들으며 공부하였습니다. 과목별 공부했던 방법을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 영어 (50) -

과목 개편으로 영어가 시험과목에서 제외되었기 때문에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말씀드리기 부끄러운 성적이긴 하지만 저는 학창시절부터 나름 영어에 자신이 있었습니다. 매번 좋은 성적을 받았고 어느 정도 영어에 흥미가 있었기에 기본수업, 심화수업을 듣지 않고 매일 아침마다 김현정 교수님의 아침특강(10문제 하프 모의고사)을 들으며 감을 잃지 않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중요한 생활영어 표현이나 문법, 단어들은 따로 정리해두어 반복했고 경선식 영단어를 활용하여 영단어를 암기하였습니다.

한국사 (55) -

한국사 또한 과목개편으로 시험과목에서 제외되었기 때문에 간략하게 말씀드리자면 인강을 들을 때 한 교수님의 커리를 따라가지 않고 저에게 맞는 스타일의 교수님을 찾기 위해 이곳 저곳 방황하여 항상 불안했던 과목입니다. 기출문제집 하나를 정해놓고 여러 번 회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가 한국사 1급 자격증을 취득할 당시 팁을 드리자면 지금껏 공개된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회독하면서 전체적인 틀을 잡고 공부한다면 수월하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형법 (90) -

법과목 중 가장 재미있게 공부한 과목이기도 하고 모의고사 성적도 항상 잘 나왔던 과목입니다. 김원욱 교수님의 강의를 들었고 원기총(기출문제집)을 계속 회독하였습니다. 형법을 처음 공부하면서 횡령, 배임, 강제집행면탈 등 처음 접하는 법률용어들이 익숙하지 않았기 때문에 기본서를 정말 꼼꼼하게 정독하고 각 죄가 성립하려면 어떤 조건들이 필요한지 등 체계를 잡고 용어들을 이해하고 익숙하게 한 후 기출문제를 풀면서 공부하였습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공부하니 문제를 풀 때 어렵지 않게 풀 수 있었습니다. 시험이 다가왔을 때엔 요약서를 보지 않고 어려운 부분만 따로 반복하고, 원기총 회독 후 모르는 내용은 기본서로 다시 한번 정리하였습니다. 최신기출 판례는 이번 시험에서도 많은 도움을 받았기 때문에 시험 전에 무조건 3번 이상 보고 들어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형소법 (65) -

모의고사 점수가 항상 좋았던 과목이었으나, 자신이 있었던 나머지 시험이 다가올 때 소홀히 공부하여 좋지 못한 점수를 받았습니다. 신광은 교수님의 기본강의를 듣고 요약서를 구매해서 요약서를 반복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면 기본서를 찾아보았고 2단계(전범위 모의고사)를 통해 중요한 내용, 틀린 부분은 따로 표시하여 반복하였습니다. 형사소송법은 전체적인 흐름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수사 ~ 공판까지 틀을 이해하고 세부적인 내용을 공부하는 방법이 도움이 됐습니다.

경찰학 (50) -

법과목 중 자신이 없었던 과목이었고, 휘발성이 강하기 때문에 여러 번, 자주 반복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장정훈 교수님의 기본강의를 듣고 기출문제를 반복하였고 2단계(전 범위 모의고사)를 통해 전체적인 내용을 반복할 수 있게 공부하였습니다. 하루에 한 번씩 유튜브로 문제풀이를 하면서 감을 잃지 않으려고 준비하였습니다. 성적이 좋지 못해 드릴 수 있는 팁이 많이 없어 죄송합니다.

< 체력 >

필기 점수가 높지 않았기 때문에 체력으로 점수를 뒤집기 위해 최대한 열심히 하였습니다. 만족스럽지 못한 점수이지만 41점이라는 점수를 얻었고, 1배수 안에 진입할 수 있었습니다. 체력은 평소에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공부하면서 틈틈이 운동한 덕분에 부상 없이 잘 마무리한 것 같습니다. 다들 체력 점수가 정말 중요하다고 말하는데 왜 그런지 알 수 있었던 시험이었습니다.

< 면접 >

윌비스에서 준비하였고, 스터디원들을 잘 만난 덕분에 다들 좋은 분위기에서 열심히 한 결과 거의 모든 조원이 최종 합격을 하였습니다. 필기에 처음 합격하면 학원에 가서 전체적으로 도움을 받으며 준비하시면 좋은 결과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경독사”를 검색하시면 경찰시험에 관한 많은 정보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경찰시험관련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상담 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