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상식] 계약서 한 장에 수익 구조 휘청…기업 체계적 운영과 법률 자문의 중요성
상태바
[법률상식] 계약서 한 장에 수익 구조 휘청…기업 체계적 운영과 법률 자문의 중요성
  • 이성진 기자
  • 승인 2022.07.12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과 기업, 기업과 개인, 기업과 국가기관 등… 기업은 수많은 계약을 하고, 상호 보완적인 파트너를 찾아 사업을 운영한다. 이렇게 기업은 계약을 통해 이익을 내는 것이 일차적 목적이다. 그런데 수익을 내고자 체결했던 계약이 때로는 기업의 발목을 잡고, 계약 위반 등 문제로 막중한 손해를 입히기도 한다.

청주 윤한철 변호사는 “기업 창업, M&A 법률 자문, 프랜차이즈, 영업비밀 방해 소송 등 기업 법률 사건을 집중적으로 수임해 왔다”며 “다수 기업의 법률 자문, 소송을 대리하면서 느낀 건 기업에서 계약서를 작성할 때 의외로 놓치는 부분이 많다는 점”이라고 설명한다.

특히 창업 기업은 계약서 검토가 필수적이다. 창업 기업의 경우 특허,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불리한 계약을 하게 되면, 영업 비밀이 유출되어도 고스란히 손해를 감수해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

윤 변호사는 “소규모나 스타트업 기업의 경우 법률 자문의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며 “하지만 강소기업의 경우 기업 기술을 보호하고, 신중하게 계약서를 검토해야 손실을 방지할수 있는바. 기업 운영에 고도의 전문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실무 경험은 적으면서 아이디어, 기술이 뛰어난 기업은, 경영상 다양한 문제, 갈등에 봉착할 수 있다. 때문에 처음부터 기반을 탄탄하게 하지 않으면, 사업 운영 중 성과가 한 번에 무너져 내릴 수 있다.

기업이 투자를 받고, 기술을 상용화하여 이익을 내는 선순환을 이루어내려면 건전한 투자 계약을 해야 하며, 원활한 성장을 해야 한다. 초기 컨설팅이 중요한 이유다.

기업변호사, 협력사‧근로관계‧영업비밀 등 계약 자문과 기업 전반적 방향 논의

윤한철 변호사는 “기업 성장을 위해서는 투자, 협력사와 계약 체결, 효율적인 기업 운영이 중요하다”며 “기업변호사는 계약서 자문과 소송 대리 외에도 기업 목표 설정, 방향 설계, 경영상 발생할 법적 분쟁에 대한 대비 등 다양한 자문을 한다”고 설명한다.

기업변호사는 각종 법률 자문과 컨설팅을 진행하는 기업 파트너로서 기업 간, 근로자, 소비자 등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방향을 제안한다다는 것이다. 또한 유관 기업 분석, 보유기술을 보호하는 방법, 지원 받을 수 있는 정부의 기업 지원 제도를 제시하는 등 법률적 도움 외에 사업 운영에 도움을 주는 실질적, 효율적 조력을 제공한다.
 

윤한철 변호사
윤한철 변호사

윤 변호사는 “투자 관리와 경영, 인사 관리, 경영 자금과 특허권 등 각종 라이선스 문제까지, 기업을 운영하면 다양한 리스크에 맞닥뜨릴 수 있다”며 “우리는 이러한 위험을 사전에 인지하고,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실패와 위험을 최소화하는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하는데 집중한다”고 말한다.

정부의 기업 지원 방책이 매년 발전하고 확대되는 가운데, 기업은 시장 진출 확장, 생산 확대, 개발 인력 확충 등을 위한 다양한 경로를 고려할 때다. 걸림 없이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문서 작성, 문제없는 계약서 작성, 탄탄한 기업 경영 구조 등 내실이 중요하다는 점을 유념해야 할 필요가 있다.

한편 조언을 준 법률사무소 직지 윤한철 변호사는 다년간 기업 법률 자문, 컨설팅을 진행해 온 전문가다. 계약서 검토부터 투자 자문, 저작권 및 특허권 분쟁, 기업 소송 등을 진행하며 기업간 파트너로서 든든한 신뢰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