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규호 변호사의 불합격피하는 법(11) - 전체적인 공부 계획
상태바
최규호 변호사의 불합격피하는 법(11) - 전체적인 공부 계획
  • 법률저널
  • 승인 2006.09.11 0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제 막 공부를 시작하는 수험생이라면, 그리고 그 시험이 사시 1차든 공무원시험이든 객관식 시험이라면 공부 순서를 다음과 같이 잡도록 한다.




1. 기본서 일회독


맨 먼저 할 일은 각 과목별로 기본서를 읽는 것이다. 기본서를 맨 처음 읽을 때는 소설 읽듯이 하면 된다. 전체적으로 어떤 내용이 있고, 이해를 해가면서 보면 된다. 외울 수도 없거니와 일회독 때는 외우려 하면 안된다. 한 과목의 기본서를 일회독하면 다른 과목의 책을 일회독 하도록 한다. 그래서 다른 과목들도 다 일회독 한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2. 기출문제 정리


일회독 후에 책 내용의 절반 정도 내용 이해가 되었다면 기출문제를 정리한다. 기출문제를 책에 모두 표시를 해 두는 방식으로 정리한다. 역시 각 과목별로 순차적으로 기출문제를 정리하도록 한다. 기출문제를 책에 정리할 때쯤이면 책의 내용 대강은 머릿속에 들어와 있게 된다. 또한 어느 부분이 중요하고 출제가 많이 되는지도 알게 되고 출제 유형도 파악된다.


3. 기본서 일회독

기출문제 정리 후에는 다시 기본서를 일회독 하도록 한다. 이 때 일회독을 할 때는 기출문제 정리하면서 표시된 부분이 많은 부분은 집중해서 잘 보고 표시가 없는 부분은 설렁설렁 보아도 된다. 이 때 일회독을 하게 되면 책 내용의 80%는 머릿속에 있게 되고 이 상태로 시험을 치러도 80점은 거뜬히 받을 수 있게 된다.

4. 객관식 문제집 보기

위 일회독을 마친 후에는 이번에는 객관식 문제집을 봐야 한다. 문제집 보는 방법은 전회에서 이미 자세히 설명하였다. 그런 방법으로 객관식문제집을 본다. 객관식 문제집을 한 번 본 후에는 2, 3 주 후에 다시 한 번 더 본다. 두 번째 볼 때는 전회에서 설명한 대로 표시된 부분만 복습하면 되므로 시간이 거의 걸리지 않는다. 객관식 문제집은 그러한 방법으로 시험 직전까지 4 ,5회 복습하도록 한다.

5. 기본서 일회독

객관식 문제집을 한 번 보고 나면 다시 기본서를 일회독 한다. 이 때가 되면 거의 모든 공부는 다 끝마친 셈이다. 일부 과목에서 판례 객관식문제집이 필요하면 그 책은 위 일회독을 마친 후 객관식문제집 보는 방법대로 보면 된다. 그리고 다시 기본서를 일회독 한다. 기본서는 시험 직전까지도 계속해서 반복해서 보도록 한다. 물론 보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회독수가 많아지면서 줄어들 것이다.

6. 핵심체크 및 판례 객관식 문제집

시험 한두 달 정도 남겨둔 상황이라면 오엑스형 핵심체크 문제집을 보도록 한다. 역시 보는 방법은 객관식문제집과 같다. 보는 데 시간은 많이 걸리지 않는다. 이 문제집 역시 시험 전까지 3, 4회 정도 더 복습하도록 한다. 핵심체크 외에 판례 객관식 문제집을 봐야 하는 경우도 있다. 최근 사법시험 경향은 판례의 비중이 절대적이므로 보는 것이 좋다. 보는 방법은 객관식 문제집 보는 방법대로 보면 된다.

7. 전국모의고사

전국모의고사는 최소한 시험 6개월 전부터는 무조건 보도록 해야 한다. 더 미뤄서는 곤란하다. 공부가 덜 되었다고 미루지 말고 시험을 치면서 공부방법을 다듬도록 하라.

8. 맺음말

정리하면, 각 과목별로 기본서 일회독, 기출문제 정리, 기본서 일회독, 객관식 문제집 보기, 기본서 일회독 순서이며, 그 이후에는 기본서와 객관식문제집을 계속해서 반복해서 보는 방식이다. 그리고 한 과목의 공부를 한 번 하고나면 다른 과목을 공부하고 다시 그 과목을 공부할 때까지 약 2주에서 한 달 정도 시간을 두도록 한다. 한 과목을 모두 마스터하고 다른 과목을 공부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별로 효과적이지 못하다. 지루하기도 하다. 과목은 돌아가면서 공부한다. 예를 들어 사시 1차에 경제법을 선태과목으로 했다면, 민법 기본서 한 번 보고(6-10일) 형법 기본서 보고(6-10일) 헌법 기본서 보고(6-8일) 경제법 한 번 보고(4일) 돌아와 민법, 형법, 헌법, 경제법 기출문제 정리하고(각 4-5일) 다시 각 과목 기본서 일회독씩 하고(각 4-10일), 다시 각 과목 객관식 문제집 한 번 보고(각 3-7일), 다시 각 과목 기본서 일회독씩 하고(각 4-10일), 그 이후는 객관식문제집과 기출문제집 정리, 기본서 회독을 반복하는 식으로 한다.

9. 책 읽는 속도

여기서 괄호 속 소요 일자는 각 개인별로 책 읽는 속도가 틀리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 시간에 최소 10페이지는 읽도록 해야 한다. 그 이하 속도라면 문제가 심각하다. 나는 시간당 20페이지를 읽고 하루 200쪽을 읽는 것이 보통이었는데, 빨리빨리 대충 보는 스타일이라 그랬으며, 통상 수험생이라면 12~15페이지 정도 보는 것이 보통인 것 같다. 이 정도 속도라면 어느 정도 꼼꼼하게 볼 수 있다.






법률저널
법률저널 다른기사 보기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