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32)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32)
  • 김석훈
  • 승인 2021.11.30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노량진 이룸고시학원 한국사

[ 가로 열쇠 ]

1. 조선 후기의 실학자·개혁사상가 최한기의 저서를 한데 묶은 책으로, 해ㆍ달ㆍ지구 등의 운행궤도에 대한 도식의 설명 등이 수록되어 있다.

3. 보통 황제가 자신을 지칭할 때 짐이라 하는데, 고려 충렬왕 대에 황제에서 왕으로 관제가 격하되면서 왕이 자기 자신을 낮추어 이르는 말.

5. 고대 중국의 중원 북계를 비롯한 산둥반도와 만주 동북부 지역에 살았던 종족으로 고구려 광개토대왕이 비려와 더불어 정벌하기도 하였다.

7. 조선 중기 문신. 임진왜란 때 회령의 국경인 등이 반란을 일으켜 적군에 투항하자 의병대장이 되어 두 왕자를 왜군에게 넘겨준 국경인의 숙부 세필을 죽이고 반란을 평정하였다.

8. 조선 시대 병역의무자인 양인 남정(男丁: 16세 이상 60세 이하)이 현역 복무에 나가지 않는 대신에 부담하였던 세금.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 열쇠 ]

1. 고려 ·조선 시대 과거시험의 한 분과. 초시(初試)·회시(會試)·복시(覆試) 등 3차에 걸친 시험에 모두 합격해야 최종 합격자로 결정되었다.

2. 1906년 만주에 설립된 한국 최초의 신학문 민족교육기관. 1905년 을사늑약이 체결되자 만주로 망명한 이상설 등이 설립하였다.

4. 1623년 4월 11일(음력 3월 12일)에 이서(李曙)·이귀(李貴)·김유(金瑬) 등 서인(西人) 세력이 정변을 일으켜 광해군을 왕위에서 몰아내고 능양군(綾陽君) 이종(李倧)을 왕으로 옹립한 사건이다.

6. 고려 중기, 1104년 (숙종 9)에 여진을 정벌하기 위하여 윤관(尹瓘)의 건의로 별무반을 설치하였는데, 신보군 ·항마군과 더불어 별무반을 이룬 기병 부대.

9. 조선 시대에 중앙의 오군영(五軍營) 가운데 임진왜란 중 가장 먼저 훈련도감이 설치되었는데, 삼수병 중 총과 화포를 쏘는 병사를 일컫는 말.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