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채용정보 한눈에”…온라인 공직박람회 개최
상태바
“공무원 채용정보 한눈에”…온라인 공직박람회 개최
  • 안혜성 기자
  • 승인 2021.11.15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부터 26일까지 PSAT 문제 풀이 등 행사 마련
모의면접 등 참여 프로그램 접수는 12일부터 진행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공무원 채용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온라인 공직박람회가 개최된다.

인사혁신처(처장 김우호)는 오는 19일부터 26일까지 5·7·9급 공개경쟁채용시험과 경력경쟁채용시험의 응시요건 및 선발절차, 온라인 모의면접 등 각종 공무원 채용정보를 제공하는 공직 박람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이 참여하는 이번 ‘2021 온라인 공직박람회’는 올해로 11회째를 맞이했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행사는 지난해와 같이 전면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19일 공식 개막에 앞서 지난 12일부터 사전안내 누리집을 통해 전체 일정 아내 및 면접 등 참여 그로그램에 대한 사전 접수를 받고 있다.

이번 박람회에 마련된 프로그램 등을 살펴보면 먼저 주제관에서는 국민과 함께 소통하며 신뢰받는 공직사회를 만들기 위한 적극행정관, 공정채용관 등 인사혁신 노력과 성과가 소개된다.

확장가상세계를 이용한 모의 면접 화면 /자료: 인사혁신처
확장가상세계를 이용한 모의 면접 화면 /자료: 인사혁신처

채용정보관에서는 참가기관별 채용정보가 동영상과 카드뉴스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제공되며 공직에 관심을 갖고 방문한 청년들에게 화상회의를 통해 기관별 실시간 채용설명회도 운영할 예정이다.

가장 많은 수험생들이 몰리는 공개경쟁채용관의 경우 직급별 채용 시험 절차 및 단계, 내년 기준 채용 일정, 선발절차, 연도별 선발인원, 2020년 합격자 통계 및 사례, 직급별 성적 우수 합격자 수험기 등의 실용적인 정보가 제공된다.

또 올해 5·7급 국가직 공챙체서 출제된 공직적격성평가(PSAT) 문제 풀이 영상도 제공하고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진로체험관 운영, 전략적 인재 확보 연구회(세미나)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준비 중이다.

특히 올해 박람회는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Metaverse)를 이용한 모의면접 및 온라인 상담 등 새로운 소통 방법이 활용된다. 확장가상세계란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의미한다.

개인을 표현하는 아바타(avarta)들이 가상공간에 모여 모의 면접과 온라인 상담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모의 면접은 총 4회, 200명에 대해 역량면접 및 상황면접을 약 40분간 진행할 계획이며 멘토링의 경우 공직자로서의 자세와 공직준비 조언 등에 15분가량이 소요된다. 모의 면접과 멘토링 등은 선착순 사전접수를 해야 참여할 수 있다.

이 외에도 각 부스별로 OX 퀴즈 등의 행사가 마련돼 있으며 개막식 참가 실시간 인증, 박람회 홍보 SNS 인증 등의 이벤트를 통해 경품 추첨 행사도 진행된다.

임병근 인재채용국장은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공직박람회가 내실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와 프로그램을 준비했다”며 “진로탐색 기회와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공직 정보를 얻어갈 수 있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