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진규의 2022년 소방간부후보생 면접 합격전략 / ②소방간부후보생 면접의 평가 항목과 측정 방법
상태바
민진규의 2022년 소방간부후보생 면접 합격전략 / ②소방간부후보생 면접의 평가 항목과 측정 방법
  • 민진규
  • 승인 2021.11.09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진규 국가정보전략연구소장

지난 11월 2일 소방청은 소방공무원임용령 및 소방공무원임용령 시행규칙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핵심 적인 내용은 소방공무원 필기시험의 대체 범위 확대, 시험과목 변경, 가산점 부여, 체력 및 면접 비중의 확대 등이다.
 

특히 체력과 면접의 비중은 기존에 비해 중요도가 높아진다. 필기시험은 75%에서 50%로 줄어드는 반면 체력은 15%에서 25%, 면접은 10%에서 25%로 각각 상승한다. 소방공무원에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적성과 현장 적응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이다.

소방직 공무원은 2020년 4월부터 지방공무원에서 국가직 공무원으로 전환되면서 응시인원이 급증했다. 열악한 근무환경이 개선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반영된 결과다. 지역별로 인원 확보와 장비의 현대화 정도가 다른 상황도 좋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소방위는 경찰간부후보생과 마찬가지로 소방조직의 중간 간부로서 현장의 지휘능력이 중요하며 조직융화를 담당해 조직의 발전을 유도해야 한다. 소방위 면접 시험의 평가 항목과 측정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투철한 국가관과 소명의식을 평가하기 위한 5가지 항목

▲ 면접 시험의 평가 항목과 측정 방법

소방위 면접 시험의 평가 항목은 전문지식과 그 응용능력, 창의력∙의지력 및 발전 가능성, 의사발표의 정확성과 논리성, 소방공무원으로서의 적성, 용모∙예의 품행 및 성실성 등 5가지이다. 경찰관의 면접 시험 평가항목이 4가지인데 반해 1가지가 더 많지만 평하는 영역은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경찰관 면접 평가 항목 중 의사발표의 정확성과 논리성 및 전문지식이 있는데, 소방위 면접에서는 전문지식과 그 응용능력, 의사발표의 정확성과 논리성이라는 2가지 평가 항목으로 분화됐다.

일반적으로 공무원 면접의 질문 내용과 평가항목은 대동소이(大同小異)하므로 대비가 용이하다. 다른 공무원 면접을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수험생이라면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소방위 면접 시험의 평가 항목을 세부적으로 알아보자.

첫째, 전문지식과 그 응용능력은 소방공무원으로서의 지식을 측정하기 위한 항목이다. 전문지식은 개인의 적성이나 가치관과는 달리 명확한 정답이 있는 질문이다. 구급차 서비스의 활용 조건, 구급대원의 화재진압 투입 가능 여부, 여성의 현장 소방활동 배치, 긴급자동차 등이 해당된다.

소방에 관련된 전문지식을 활용한 문제해결 능력이나 대처방안을 제시하라는 질문이 응용능력을 평가한다. 기출문제를 파악하고 개별 직무에 대한 배경지식, 전문지식을 공부하는 방식으로 대처하면 좋다.

자신의 안전이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구조를 위해 진입해야 하는지 등과 같은 현장에서 맞닥칠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하고 해결방안을 묻는다. 화재나 안전사고 현장은 분초를 다투기 때문에 냉철한 상황판단과 소명의식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목적이다.

둘째, 창의력∙의지력 및 발전가능성은 업무에 대한 열정, 행정 서비스 마인드, 업무수행을 위한 자기계발 노력 등을 평가하는 항목이다. 화재사고나 안전사고의 원인이 끊임없이 변화하고 위협요인이 확대되고 있는 현상에 대처할 능력이 있는지 보려는 것이다.

또한 소방관으로서 국민의 안전 서비스에 대한 욕구를 어떻게 충족시킬 것인가도 고려 요소이다. 인력과 장비가 턱 없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국민들의 소방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폭증하고 있다. 심지어 반려동물의 구조에서부터 출입문 잠금장치 해제까지 다양하다.

창의는 ‘주어진 문제 상황에 대해 다양하고 새로운 의견을 생각하는 것’이다. 보수적이고 현상 유지에 초점을 맞추는 공무원이 창의력을 갖는다는 것은 어렵지만 소방 업무에 대한 열정을 보여주는 방식으로 설명하면 충분하다.

셋째, 의사발표의 정확성과 논리성은 질문에 대한 답변의 내용과 전개 방식으로 측정할 수 있다. 면접은 면접관과 수험생의 상호작용으로 진행된다. 즉 면접관의 질문에 대해 수험생이 합당한 답변을 함으로써 면접이 의도한 목적이 달성된다.

질문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요구하는 내용(content)을 적절한 용어와 어휘력을 바탕으로 논리적으로 전개하는지가 중요하다. 단순하게 기출문제의 답변을 외워 녹음기를 틀듯이 답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수험생의 답변이 논리적인지, 상황에 적합한 내용인지는 면접관이 답변을 평가하는 기준이다. 자신의 주장에 대한 논거가 적절한지, 면접관을 이해시키기 위해 노력하는지, 의사표현이 명확한지는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요소에 속한다.

넷째, 소방관으로서의 적성은 사명감, 공직관, 인생관, 사회관 등으로 측정한다. 지원동기, 국가관, 생활신조,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등으로 자신이 소방공무원에 적합하다는 것을 입증해야 한다. 정답은 없지만 면접관이 선호하는 답변은 있다고 볼 수 있다.

소방관의 직무는 위험하고 힘들다는 인식이 강하다. 이러한 이유로 다른 공무원 시험에 비해 지원자도 적었고, 경쟁률도 낮았다. 소방관이 지방직에서 국가직으로 전환되면서 처우가 개선될 것이라는 희망 덕분에 지원자는 늘어나고 있다.

필자는 오래 전부터 다양한 직급의 소방관들과 교류할 기회가 많아 이들의 성향이나 직업 만족도에 대한 관심을 가졌다. 소방관도 경찰관과 마찬가지로 소명의식이 없다면 장기간 근무하기 힘든 직무이다. 경찰관보다 몇 배나 더 많은 생명의 위협과 공포에 시달려야 하기 때문이다.

다섯째, 용모∙예의품행 및 성실성은 수험생의 용모와 품행이 소방관으로서의 직무수행과 조직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항목이다. 동양에서는 사람의 인상, 즉 관상(觀相)을 중시한다.

면접이 아니더라도 일상생활에서 마주치는 사람에 대한 평가도 첫인상과 용모가 우선하는 편이다. 골상학(骨相學)은 ‘두개골의 형상으로 인간의 성격과 심리적 특성 및 운명 등을 추정하는 학문’인데 나름 합리적이고 타당성이 있는 해답을 제시하는 편이다.

사실 얼굴의 생김새나 체격은 부모로부터 물려 받은 것이기 때문에 타인이 선호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억울할 수도 있다. 그러나 골상학이 좋지 않더라고 예의 바른 태도, 긍정적인 표현, 성실한 자세 등으로 좋은 인상은 얼마든지 심어줄 수 있으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다.

결론적으로 소방위 면접 시험의 평가항목은 다른 공무원 시험과 마찬가지로 수험생의 전문적인 지식, 공무원으로서의 자세, 적성, 성실성 등으로 유사하다. 다른 무엇보다는 투철한 국가관과 소명의식이 필요한 직업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 MJIT면접 기법으로 평가항목과 측정 방법 대처 가능해

필자는 다수 국가에서 해외생활을 경험하면서 한국과 선진국의 소방관을 비교할 기초 지식과 경험을 갖췄다. 또한 오랜 기간 동안 국가정보원, 대통령경호처, 군무원, 일반직 공무원뿐만 아니라 일반 기업에서 면접을 직∙간접적으로 경험하고 있는 중이다.

다양한 경험을 기초로 판단해 보면 모든 면접 시험의 평가항목은 인성 적합성, 조직 적합성, 직무 적합성, 성장 가능성 등 4가지 항목으로 귀결된다. 개별 평가 항목과 측정 방법을 대비하기 위한 MJIT면접 기법을 간략하게 요약해 보자.

우선 인성 적합성은 수험생의 예의, 태도, 배려 등 기본적인 품성을 평가한다. 인성, 인재상 검사 및 소방윤리 평가를 기반으로 소방업무에 대한 이해, 업무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을 파악한다. 봉사정신과 인명에 대한 태도(attitude)도 주요 평가 요소에 속한다.

다음으로 조직 적합성과 직무 적합성은 소방 조직의 인재상과 부합하는지 여부, 입사에 대한 의지와 열정, 지원한 직무의 이해, 직무 수행에 대한 자세 등으로 확인한다. 소방의 의무, 이미지 개선 방안, 화재진압, 구급활동, 안전사고 등에 대한 지식을 갖춰야 한다.

마지막으로 성장 가능성은 변화하는 사회인식과 업무수행 방법에 대해 어떤 노력을 할 것인지로 파악한다. 사실 소방관의 업무 능력은 입사시의 필기시험 성적보다는 건전한 정신과 강인한 체력에 의해 좌우된다. 면접과 체력 시험의 비중을 높이는 것이 바람직한 정책이라고 보는 이유다.

요약하자면 소방위 면접의 평가 항목과 측정 방법을 대처하기 위해서는 국가정보전략연구소가 개발해 운영 중인 MJIT에 대한 이해부터 출발하면 충분하다. 최근 국내외 각종 채용 시험에서 면접의 비중이 높아지고, 인성면접보다는 직무면접이 강조되는 추세도 반영했다.

- 계속 -

민진규
現 국가정보전략연구소(www.inis.kr) 소장
합격의 법학원 국정원∙대통령경호처 논술 및 면접 강사
프리듀서울군무원학원 군무원∙경찰∙공기업 면접 강사
前 국방부 정보부대 정보분석관(예비역 공군 대위)
남부행정고시학원 등 국정원 국가정보학 강사
칼럼 내용 문의 : 민진규(stmin@hotmail.com)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