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29)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29)
  • 김석훈
  • 승인 2021.11.09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노량진 이룸고시학원 한국사

[ 가로 열쇠 ]

1. 고려 시대의 토지제도로 국가 관직에 복무하거나 직역(職役)을 부담하는 자들에 대하여 그 지위에 따라 합당한 전토(田土)와 시지(柴地)를 지급하였다.

3. 백제에 불교를 최초로 전한 인도의 승려로 중국 남조의 동진을 거쳐 백제로 건너왔다. 침류왕은 교외까지 나아가 그를 맞아 궁궐 안에 머무르게 하였다.

5. 고려 시대에는 삼별초 최후의 항전지였으며, 현대사회에는 남한만의 단독 선거에 반대해 4⋅3항쟁이 일어난 지역이기도 하다.

7. 단군조선에 이어 기원전 약 1,100년경 고조선을 세운 인물, 이 인물이 세운 왕조는 서기전 195년 위만에게 멸망될 때까지 900여 년간 존속하였다.

9. 조선 중기 이후 학문연구와 선현 제향을 위하여 사림에 의해 설립된 사설 교육기관인 동시에 향촌 자치 운영기구. 주세붕이 최초로 설립하였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 열쇠 ]

1. 조선 시대에 행해진 토지제도에서 민전 소유자가 수조권을 행사하는 관리에게 전세로 수확량의 1/10을 납부하는 제도. 토지제도가 변천됨에 따라 점차 사라졌다.

2. 동예의 특산물로 작을 조랑말을 의미한다. 지금은 제주도에서 서식하며 천연기념물 제347호로 지정되어 있다.

4. 뗀석기라고 불린다. 자연석에 물리적으로 타격을 가하여 형태를 다듬어 만든 석기로 구석기 시대 사람들이 주로 사용했다.

6. 조선 말기, 갑오개혁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내외 백관의 선악과 공과를 규찰하여 의정부에 알리고, 상벌을 공정하게 행하기 위하여 설치되었던 의정부 산하 관서.

8. 발해의 지방 행정조직은 5경(京) 15부(府) 62주(州)와 3개의 중앙정부 직할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주의 아래에는 약간의 현(縣)이 있다. 이중 주의 장관을 일컫는 말.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