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진규의 2021년 군무원 면접 합격전략 / ⑥자기소개서 작성 노하우
상태바
민진규의 2021년 군무원 면접 합격전략 / ⑥자기소개서 작성 노하우
  • 민진규
  • 승인 2021.07.13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진규 국가정보전략연구소장

최근 대한민국 군대의 미래에 대해 걱정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군대 내부의 성추행 및 성폭행 사건, 간부들의 갑질 논란, 군사 무기와 장비의 결함 등에 관한 소식이 언론에 보도되고 있기 때문이다. 작금의 상황을 통제하지 못하는 군 지휘부의 역량에 관한 의구심도 사라지지 않는다.
 

장교로 복무한 경험이 있는 필자가 보기에 군대의 가장 큰 문제점은 폐쇄적인 조직문화이다. 소수 파벌에 속하는 직업군인들의 정치적 야망과 출세욕을 충족시키기 위해 각종 비리나 부적절한 행위를 숨기기 위한 조직적 담합이 만연돼 있다. 군사경찰, 소원수리와 같은 각종 내부고발(whistle blowing) 제도를 갖췄지만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이유다.

군무원으로 인생행로를 잡은 수험생의 입장에서 군대의 현재와 미래는 매우 중요한 관심사이다. 현재처럼 낡아빠진 구식 조직문화를 유지한다면 우수한 인재가 지원할 가능성은 점점 낮아진다. 국방부 장관을 포함한 지휘부와 구성원이 뼈를 깎겠다는 의지로 변화를 꾀하지 않는다면 미래는 암흑 속에 갇힐 것이다

필기 시험은 개인의 암기 능력과 학습 의지에 따라 당락이 결정되지만 면접 시험은 수험생의 자신감만으로 넘기 어려운 고지이다. 수험생이 현재까지 어떻게 살아왔는지, 향후 어떻게 살아 가려고 생각하고 있는지 등을 평가하는 군무원 면접의 준비는 자기소개서 작성부터 시작된다.

▶ 미사여구로 꾸미기보다는 진실한 스토리로 면접관을 설득해야

▲ 자기소개서 항목과 세부 작성 전략
▲ 자기소개서 항목과 세부 작성 전략

군무원 면접에 활용되는 자기소개서는 가정 및 성장 환경, 성장 과정, 자아 표현, 지원 동기 및 비전과 포부 등 4가지 영역으로 구분된다. 개별 항목별로 작성하는 전략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 및 성장 환경은 자신이 살아온 가정 환경, 가족사항, 성장 환경에 대해 담백하게 설명하면 된다. 개인마다 살아온 스토리가 다르기 때문에 모범적인 답안은 없으므로 편하게 작성하면 충분하다.

조부모나 부모가 국가에 헌신한 특이한 경험을 갖췄거나 가정에 얼마나 충실했는지를 설명하는 것도 좋다. 부모의 이혼과 가족의 해체, 어려운 생활 환경, 형제자매와의 갈등 등 작은 문제점이 전혀 없는 수험생은 많지 않다. 그렇다 하더라도 문제점을 부각하기 보다는 장점을 최대한 드러내는 것이 좋다.

필자는 오랜 기간 동안 수험생의 자기소개서를 지도하면서 다양한 인생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 편이다. 가슴 아픈 기억이나 어려움을 극복해 면접시험까지 도달한 청년들을 보면서 대견하게 생각한다. 평탄한 삶을 살아온 것보다 감동적인 스토리에 매력을 느낀다.

둘째, 성장 과정은 학교생활,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간략하게 설명한다. 무미건조한 필체로 딱딱하게 사실(fact)만을 나열하는 것보다는 스토리(story) 형식으로 펼치면 면접관을 이해시키기는 데 유리하다.

학교에서 교우관계, 선생님과의 관계가 주요 내용이라고 볼 수 있고, 중고등학교 혹은 대학에서 친구들과 열정을 바친 동아리활동도 좋은 소재에 속한다. 동아리 활동에 참여하면서 느낀 점이나 선배, 동기, 후배들과 교류한 내용을 재미나게 정리하면 우호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다.

봉사활동은 고아원, 양로원, 기타 시설에서 봉사뿐만 아니라 어떤 유형이라고 최대한 찾아내면 된다. 봉사활동을 수행하면서 사회나 우리 이웃사람들을 사랑해야 하는 이유를 진솔하게 적어야 한다. 한국이 OECD 가입국으로 선진국이라 불리지만 아직도 보살핌이 필요한 사람들이 적지 않다.

셋째, 자아표현은 자신이 생각하는 국가관, 안보관, 좌우명, 취미 및 특기 등을 핵심적인 내용 위주로 구성한다. 군무원은 특정직 공무원이기 때문에 국가관이 뚜렷해야 하며, 군사안보의 중요성을 인식하는지 여부에 관련된 안보관도 평가를 받아야 한다.

최근20대를 구성하는 MZ세대의 대부분이 6∙25전쟁이 있었는지, 어떻게 전쟁이 발발했는지조차 모른다는 조사결과가 나와 기성세대들은 충격에 빠졌다. 인생 좌우명은 업무에 대한 태도, 조직에 대한 자세, 동료와의 협업관계 등을 평가할 수 있기 때문에 묻는 것이다.

MZ세대는 자기 주관이 뚜렷하고 조직보다는 개인을 앞장세우는 특징이 있다. 협력보다 개인의 성과를 우선시하는 일반 기업에서는 MZ세대의 특성에 크게 개의치 않는다. 그러나 전체 조직의 화합과 협력이 강조되는 군대에서는 개인보다 조직이 우선돼야 한다.

넷째, 지원동기 및 비전과 포부는 본인의 경험이나 인생 멘토(mentor)의 이야기 등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사례를 적는 것이 유리하다. 많은 군무원 수험생들이 군무원의 업무나 역할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상태에서 면접에 임하기 때문에 질문도 여기에 초점을 맞춘다.

지원동기가 남북통일에 기여하겠다는 정도로 거창할 필요는 없지만 군대의 특성에 대한 이해도가 반영돼야 한다. 비전도 요즘 20대가 꿈꾸는 소확행(일상에서 느끼는 작지만 확실한 행복)보다는 업무나 조직에 대한 자신만의 꿈이 갖고 있는 것이 좋다.

인생의 포부도 비전과 연계된 의지여야 한다. 군무원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상태에서 큰 포부를 가진 수험생이 많지 않지만 나름의 자기계발 계획 정도는 갖고 있어야 한다. 특히 기술직은 새로운 업무나 기술의 도입이 끊이지 않기 때문에 학습의지가 중요하다.

결론적으로 군무원 자기소개서는 면접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기 때문에 수험생 자신의 장점, 강점, 의지 등을 보여줄 수 있도록 작성돼야 한다. 그렇다고 많은 시간을 들여 미사여구(美辭麗句)로 꾸밀 필요까지는 없다.

대개 자기소개서 관련 질문은 1~2개로 많지 않다. 군무원의 덕목, 윗사람과의 관계, 공무원과 군무원의 비교, 직무의 특성 등이 해당된다. 자기소개서에 적은 내용을 기반으로 자신의 생각과 태도, 관점 등을 솔직하게 설명하면 좋다.

▶ 자소설은 최대한 피하고 조직과 업무에 대한 열정을 담아야

지난 16여년 동안 각종 수험생들을 대상으로 면접을 지도하면서 자기소개서 작성에 어렵다는 하소연을 많이 들었다. 지금은 자기소개서 작성 지도를 하고 있지만 20대 시절로 거슬러 올라가보면 필자도 비슷한 경험이 겪었다. 자기소개서는 자신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는 글로 특별한 기법이 필요 없다.

하지만 가급적이면 단점은 숨기고 장점은 부각시켜 매력적으로 포장하는 요령이 필요하다. 그렇지만 자칫 어설프게 포장하면 내용물의 가치를 훼손시킬 수도 있다. 면접관은 많은 경험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화려한 포장지에 속지 않는다. 몇 가지 주의사항을 정리해 보자.

우선 자기소개서는 솔직하고 진실되게 작성해야 한다. 일부 수험생의 경우에 자신의 경험이나 가정환경 등에 관한 거짓 내용을 포함시키기도 한다. 경험이나 능력을 부풀리는 소위 말하는 ‘자소설(허구적인 내용이 담긴 자기소개서)’도 적지 않은데, 절대 금물이다.

면접관이 자기소개서에 기반해 각종 질문을 던질 것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거짓말은 현장에서 반드시 들통이 나게 된다. 솔직하게 작성하라고 자신의 단점이나 아픈 가족사까지 무조건 있는 그대로 다 포함시키라는 말은 더욱 아니다.

다음으로 자기소개서는 최신 내용을 사례 위주로 전개하는 것이 좋다. 일부 수험생은 초등학교 혹은 유치원에서의 경험을 적기도 하는데, 가급적이면 대학교, 수험기간 동안 일어난 일들을 우선해야 한다.

예를 들어 남성이라면 군대에서 복무한 경험과 군대에 대한 이해도를 보여줄 수 있는 경험이면 충분하다. 여성이라면 부모님, 남자친구 혹은 친인척의 군대생활에 대한 간접 경험을 통해 군대를 파악하고 있다고 설명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국가, 조직, 동료, 업무에 대한 열정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아무리 필기시험 성적이 높다고 하더라도 조직에 대한 애정과 업무에 대한 열정이 없는 수험생이 면접에서 좋은 평가를 받기란 어렵다.

과거 면접을 단순 통과의례 정도로 여겼을 때에는 필기시험 성적이 높은 수험생을 좋게 평가했다. 하지만 군무원 시험은 전체 평가에서 필기가 50%, 면접이 50%로 각각 정해져 있어 면접시험의 중요도가 낮다고 볼 수 없다.

- 계속 -

민진규
現 국가정보전략연구소 (www.inis.kr)소장
합격의법학원 국정원/대통령경호처 논술 및 면접 강사
서울군무원학원 군무원∙경찰∙공기업 면접 강사
前 국방부 정보부대 정보분석관(예비역 공군 대위)
남부행정고시학원 등 국정원 국가정보학 강사
칼럼 내용 문의 : 민진규(stmin@hotmail.com)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