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훈의 공부혁명 / MBTI로 공부 한번 잘해보자(25)
상태바
박정훈의 공부혁명 / MBTI로 공부 한번 잘해보자(25)
  • 박정훈
  • 승인 2021.03.30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정훈  MBTI 학습 컨설턴트

이 글은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의 학습 전략에 대해 MBTI 성격유형검사의 많은 이론 중에서 오로지 학습과 관련된 부분에 한정해서 쓰였다. 현재 9급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과 경찰공무원, 소방공무원, 그리고 군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그리고 이들을 옆에서 멘토하고 있는 부모님이나 학원 강사와 같이 분들, MBTI 학습컨설팅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내용이 구성되었음을 밝힌다.
 

☞ 지난호에 이어

5. 이렇게 공부해보자.

7) NFP 타입의 공부법

NFP 타입은 ENFP와 INFP 유형이 속한 타입으로 일면 NFJ 타입과 비슷하면서도 실제 만나서 상담하게 되면 컨설팅 방향이 매우 달라지는 타입으로 따로 분리하게 되었다.

NFP 타입은 NFJ 타입과 마찬가지로 타인에게 이로움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은 욕구 때문에 자신의 소신, 신념으로 공무원 시험이나 각종 시험에 도전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그 열정은 매우 강력하다. 하지만 NFJ 타입과는 달리 NN 타입의 공부를 하면서 특정 단어, 표현, 맥락, 흐름, 이미지 등이 트리거가 되어 생각이 엉뚱한 방향으로 튀어버리는 경우가 매우 많다. 그래서 집중의 길이가 매우 짧다. 하루 종일 엉뚱한 공상으로 시간을 보낼 수 있다고 말할 정도로 공상에 빠져있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학습에 있어 학습의 질이 매우 안 좋은 편이다. 게다가 NN 타입 특유의 낙천적이고 긍정적인 모습과 P 타입의 여유롭고 충동적인 특징이 시너지를 일으켜서 시험에서 거듭 실패를 맛보면서도 현실의 심각성을 느끼지 못하고 계속 같은 실수만 반복하고 있는 경우가 정말 많다. 그래서 학습 컨설팅 현장에서 NFP 타입의 사람들을 가장 많이 만나볼 수 있게 된다.

하지만 NFP 타입들은 사람들이 선하고 순수하여서 학습 컨설팅을 가장 잘 순응하면서 따르는 편이다. 또 자신의 문제점을 스스로 너무 잘 알고 있기에 그런 부분을 지적하면서 방향을 잡아주면 제일 말을 잘 듣는다. 그만큼 자신이 그 일을 진심으로 간절히 원하고 있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NFP 타입들은 가장 큰 문제가 바로 집중의 길이가 짧다는 점이다. 그래서 제일 먼저 해야 할 것은 그동안 공부해왔던 환경을 바꿔주는 것이 중요하다. 마음 편히 있을 수 있는 집이나 독서실에서 공부를 해왔을 경우 점점 풀어지기 시작하면서 하루의 절대적인 공부량 자체가 매우 적기 때문에 반드시 어느 정도 긴장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나오도록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집중을 방해할 수 있는 것들로부터 자신을 멀리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어느 순간에 어떤 것에 의해 집중이 흐려지고 엉뚱한 생각에 빠지게 될지 모르기 때문에 눈길이 닿는 모든 곳이 현재 공부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채워져 있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NFP 타입의 충동과 욕구를 이해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들은 매우 충동적이고 하고 싶은 것도 많으므로 그런 자신의 충동과 욕구를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억누르면서 공부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이들이 그런 자신의 노력이 힘겹다고 주변 사람들에게 토로할 때 아무 생각 없이 ‘그냥 공부만 하고 있는 게 뭐가 힘드냐?’는 식으로 대응하는 경우 엄청 스트레스를 받는다. 이들 내면에는 자신의 충동, 욕구와 한바탕 전쟁을 치르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이들에게는 격려와 응원, 지지가 필요하다.

그리고 대체로 NFP 타입의 사람들은 전략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미숙한 편이다. 이 타입들은 현실적인 감각보다는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가능성과 비전을 먼저 고려하는 편이라서 공부할 때도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공부에 대해 먼저 생각하고 공부하는 경우가 드문 편이다. 그래서 항상 단계별 학습법을 세부적으로 컨설팅해주면서 그 단계가 끝난 시점에 어느 수준에 도달하게 될지를 가정하고 다음 단계에 대해 컨설팅해주면서 전체 계획을 한번 짜주게 되면 그 이후부터 매우 순종적이면서 잘 따르기 시작한다. 그 이후부터는 매우 달라져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수시로 상태를 체크해줘야 한다.
 

NFP 타입들은 사람들의 관심, 격려, 지지에 크게 반응하는 사람들이라 하루 학습시간 스케줄과 학습 단계별 전략, 그리고 학습 시 주의사항을 컨설팅하면서 수시로 관심을 보이며 격려하면 학습습관이 금방 잡힌다. 자신에게 기대를 걸고 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이들은 크게 동기부여가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런 이들의 성향 때문에 절대 경쟁이 있거나 강압적이고 비인격적인 그런 환경에 노출되면 절대 안 된다. 극단적으로 학습효과가 저하되면서 얼마 안 가 그 환경에서 이탈하게 된다.

요약 : NFP 타입의 욕구와 충동을 이해해주면서 격려와 지지를 해주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 다음 호에 계속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