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100)
상태바
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100)
  • 심정식
  • 승인 2021.03.30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정식 경독사 [경찰독학사관] 스파르타 신림경찰학원 원장

2021년 1차 경찰공무원 채용시험이 3월 6일에 있었습니다. 각 과목별 교수님들의 총평을 올려드립니다. 각자 공부하는 시기와 방법은 다릅니다. 한가지 원론은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한 수험생만이 경찰공무원의 꿈을 이룰 수 있습니다 경독사 과목별 문제를 출제하시는 교수님들의 총평을 참고하시고 본인에게 맞는 학습방법을 찾아 2021년 2차 시험에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경독사가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3월 6일 1차 경찰 시험 영어 기출문제 분석 및 총평

경독사 스파르타 경찰학원 영어 : 양익 교수

1. 출제유형 분석

(1) 개요

202136일 실시된 1차 경찰 시험은 독해 문항 수가 10문항으로 50%를 차지하고 난이도 면에서는 202차 경찰 시험보다는 약간 쉬운 수준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독해 문제의 수준은 10문항 중에서 9문항인 90%가 고 2 정도의 수준이고 1문항인 10% 정도가 고 3 정도의 수준이어서 저번 시험에 비해서는 상당히 쉽게 출제 되었습니다. 어휘 문제는 5문항 중 132개의 문항이 수준이 높았으며 나머지 3문항은 평소에 공무원 수준의 밑줄 동의어 및 빈칸 어휘를 정리한 학생이라면 충분히 맞출 수 있는 문제로 출제 되었습니다. 문법은 4문항 모두 일반 9급 유형과 동일하게 출제 되었고 평소에 수업 시간에 강조한 것이 출제되어 꾸준히 공부한 수험생이라면 충분히 해결이 가능한 문제였습니다. 이번 시험에서는 생활영어는 1문항이 출제되었는데 기본적인 일상 생활영어가 출제되어 해결하기 어렵지 않았을 것입니다. 이번 시험은 어휘 수준이 어렵고 독해가 쉽게 출제되어 전체적으로 저번 2차 시험보다는 합격 점수가 올라갈 것으로 생각됩니다. 남자경찰 75점 이상, 여자 경찰 85점 이상이면 필기 합격에 있어서 영어 영역은 무리가 없을 것으로 생각되어집니다.

(2) 출제 경향

영역별로 출제 문항 수와 비중을 살펴보면 문법 (4문항) 20%, 어휘 (5문항) 25%, 생활영어(1문항)5%, 독해 (10문항) 50%로 출제 비중 면에서 지난 경찰 시험과 비슷하게 생활 영어까지 출제가 되면서 영역별 안배를 충분히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어휘 영역의 경우에는 2문항이 어려웠고 3문항은 기존에 이미 공무원 쪽에서 기출 된 어휘도 출제 되었으며, 평소 어휘 준비를 잘 하였으면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문제였고, 문법영역에서는 타 영역에 비해서 해결하기 쉬운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으면 전체적으로 골고루 출제 되어서 기본 문법 이론을 충분히 습득하고 연습한 수험생들이라면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로 출제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독해 영역 및 생활영어 영역도 쉽게 출제되었습니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맞출 수 있는 문제를 틀리지 않는 학생들이 합격할 것으로 보입니다.

(3) 단원별 출제 분포도

구분

단원

문제수

비율(%)

어휘

단어숙어

5

25%

문법

동사 및 숙어

 

20%

시제

1(선택지)

조동사

2(선택지)

1(선택지)

가정법

2(선택지)

준동사(동명사)

1(선택지)

명사

1(선택지)

대명사

1(선택지)

관계대명사

2(선택지)

형용사

 

준동사(부정사)

 

부사

1(선택지)

전치사

1(선택지)

접속사

2(선택지)

도치

1(선택지)

병렬구조

 

독해

단문독해

재진술

 

 

어휘 빈칸

2

장문독해

주제()

 

제목

1

50%

요지

1

 

 

추론 및 요약문완성

2

빈칸넣기(연결사포함)

1

표확인

 

글의 순서

1

문장 삽입

2

지시어 구별

 

 

생활영어

 

1

5%

 

영작

 

 

 

 

 

 

100%

(4) 수험 대책

이제는 어휘는 일반적 수준을 넘어 상당히 어려운 수준의 전문적인 단계까지 학습을 해야 합니다. 필수적인 접두어와 접미어를 암기하고 그동안 출제 되었던 기출 어휘를 중심으로 동의어 중심으로 꾸준히 반복 학습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문법 학습은 기존에 공무원 영어에서 출제 되었던 중요한 문법적 논점을 반복해서 학습하고 문제 풀이를 통해서 실전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생활영어는 기존에 출제 되었거나 출제 가능성 있는 은유적 표현들을 정리해서 암기해 두는 것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고 생각 됩니다. 최근 독해는 난이도가 상승하는 추세이고, 해결에 시간이 필요한 빈칸 유형이나 일치, 불일치 문제가 많이 출제 되는 경향이므로 정확하면서 빠르게 독해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본 시험의 수준과 비슷한 독해를 일정 수를 정해 놓고 시간을 정해서 꾸준히 독해 연습을 하는 것이 독해를 향상시키는 지름길이라 생각됩니다.

(5) 효율적 학습 방법

이제는 영어점수도 고득점이 되어야만 합격을 기대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기본서와 문제집을 중심으로 성실하게 반복적으로 정독(精讀)을 해두어야 합니다. 또한 영어 전반에 걸쳐 문법, 독해, 어휘, 생활영어 모든 분야에 걸쳐 기본과 원리에 충실하면서 난이도 높은 문제를 다뤄봐야 하며, 주어진 시간 안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합니다. 합격의 길이 쉽지 않음을 알고 목표의식을 잊어버려서는 절대로 안 되며, 새롭게 수험 생활을 시작한 수험생, 또 좋은 점수를 얻지 못해 빈번히 실패한 수험생은 공부 패턴을 바꿔 학원에서 시행하는 학습 프로그램 및 특강 프로그램을 통해서 기본서부터 마지막 final까지 한 계단 한 계단 착실히 공부해서, 영어의 기대 점수를 넘어 합격의 영광이 있기를 희망하면서 수험생 여러분들의 건투를 바랍니다.

네이버 블로그 경독사를 검색하시면 경찰시험에 관한 많은 정보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경찰시험관련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상담 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