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훈의 공부혁명 / MBTI로 공부 한번 잘해보자(19)
상태바
박정훈의 공부혁명 / MBTI로 공부 한번 잘해보자(19)
  • 박정훈
  • 승인 2021.02.19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정훈  MBTI 학습 컨설턴트

이 글은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의 학습 전략에 대해 MBTI 성격유형검사의 많은 이론 중에서 오로지 학습과 관련된 부분에 한정해서 쓰였다. 현재 9급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과 경찰공무원, 소방공무원, 그리고 군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그리고 이들을 옆에서 멘토하고 있는 부모님이나 학원 강사와 같이 분들, MBTI 학습컨설팅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내용이 구성되었음을 밝힌다.
 

☞ 지난호에 이어

4. 그래서 어떻게 하면 되는데?

10) 시간 관리

공부를 시작한 수험생은 많은 사람의 조언으로 스톱워치를 이용하여 학습시간을 나름의 방식대로 관리한다. 하루에 공부하는 절대 학습시간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상식이지만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에 관해서는 어떻게 통일된 것 없이 다들 자기 방식대로 하고 있다. 지금 내가 말하는 방식도 가장 효과적인 방식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그동안 시간 관리를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경험상 나름 효과 있는 방법이라 생각이 들어 정리해 본다.

수험생활을 얼마 하지 않은 수험생의 경우 스톱워치를 사용하지 않거나 사용한다 하더라도 자주 까먹고 사용 안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래서 가령 하루에 몇 시간 정도 공부했냐고 물어보면 대략 5시간 정도 공부했다고 하여 자세히 학습시간을 확인해보면 9시 30분부터 공부 시작해서 10시 10분 정도까지 하고는 40분 정도 쉬었다가 10시 50분부터 11시 20분까지 공부하고 점심 먹으러 나간다. 그리고 12시 40분부터 공부 시작해서 1시 20분 정도까지 공부하고 30분 정도 쉬었다가 1시 50분부터 2시 30분까지 공부하면 대략 시간만 따져서는 5시간 되는 것이다. 하지만 실제로 공부한 시간을 분 단위로 따져보면 150분으로 2시간 반밖에 공부 안 한 것이다. 따라서 공부할 때는 반드시 분 단위로 체크하여 하루 공부한 시간을 확인해야 한다.

그래서 내가 학습 컨설팅할 때 조언하는 방식은 우선 주간 스케줄러를 사도록 한다. 그 후 공부를 시작하게 되면 반드시 스톱워치로 시간을 체크하고 잠깐 쉬거나 졸거나 할 때는 반드시 멈추도록 한다. 그렇게 하루 공부가 끝날 때까지 분 단위로 지속해서 체크하고 나서는 반드시 주간 스케줄러에다 표시해놓는다.

일일 공부한 시간 / 주간 누적 공부한 시간

가령 월요일부터 수요일까지 학습한 시간이 28시간이고 목요일에 9시간 30분을 공부했다면 목요일 학습이 끝난 시점에는 다음과 같이 정리하는 것이다.

9시간 30분 / 37시간 30분

이렇게 정리하는 이유는 주 단위로 자신의 학습 태도를 지속해서 체크하기 위함이다. 산술적으로 하루 목표 시간에 날을 곱하면 평균 한 주에 몇 시간 이상 공부해야 한다는 계산이 나오게 된다. 그래서 주 초에 딴짓을 많이 했거나 공부를 많이 못 했다면 주 후반에는 그 목표 시간을 채우기 위해서 더 열심히 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게 자신의 학습시간과 태도를 꾸준히 관리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 장에서는 타입별, 기질별로 어떻게 공부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합격 공부 전략을 토대로 정리해 보고자 한다.

☞ 다음 호에 계속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