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91)
상태바
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91)
  • 심정식
  • 승인 2021.01.20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정식 경독사 [경찰독학사관] 스파르타 신림경찰학원 원장

이번 칼럼은 2020년 1차 경찰공무원 면접후기를 올려드리겠습니다. 각 지역청별로 집단면접 및 개인면접 질의 내용이 상이합니다. 합격생들의 리얼 면접후기를 참고하시고 경찰면접의 두려움을 극복하시면서 열심히 최선을 다해 준비하신 만큼 향후 좋은 결과가 있길 경독사가 응원하겠습니다.
 

2020년 1차 서울청 여경 황예린

저는 경독사 원장님의 추천으로 에듀윌 엠폴리스 문영미 국장님의 면접캠프에 들어갔습니다. 면접스터디를 짜주셨고 최신 이슈 30가지의 주제를 주시면서 조원들끼리 배분하여 조사하라고 하셨습니다. 수업시간 이외에 학원에 남아 조원들과 자료정리와 의견를 나눴습니다. 이 때 제가 생각하지 못했던 조원들의 의견을 들으며 여러 생각을 해볼 수 있었습니다. 수업시간에 나온 주제에 대해 제가 잘못된 방향으로 간 적이 있었습니다. 국장님께서 저를 기억해주시고 그 날 저녁에 저에게 전화를 주셨습니다. 제가 어떤 부분이 잘못되었고 그렇게 생각하면 안된다고 하셨습니다. 올바른 방향으로 생각하도록 좋은 이야기를 많이 해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단체면접

여자교수1 여자경찰1 남자경찰1 여자교수1 (확실) 수험생 5명

여자경찰 분이 진행해주셔서 따뜻하고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하였습니다.

면접관님: 현재 경찰치안서비스가 과중하다는 평가가 있는데, 이것에 대해 본인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경찰이 현장출동했을 때 어떻게 대처를 해야하는지, 데이트폭력, 가정폭력, 성폭력을 포함해서 이야기해도 되고, 회복적 사법체계를 적용하여도 됩니다. 정해진 사회자가 있는지? 찬반으로 나눠도 되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이야기해도 됩니다. 자유롭게 토론해주세요.

앞에 수험생 세 분이 벌써 현장대처와 피해자에 대한 조치를 말씀해주셔서 저는 다르게 접근하였습니다.

나: 회복적 사법체계 정의 말씀드리고, 성인지 감수성 정의 말씀드림. 성인지 감수성이 낮아 발생하는 최근에 큰 문제를 일으킨 우리 사회의 성범죄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이러한 성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저는 성인을 대상으로 한 성교육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업에서 직원을 대상으로 하여 성교육을 실시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자유롭게 문제점과 해결방안 위주로 이야기하고 있는데

면접관님: 지금 피해자 위주로 이야기하고 있는데, 가해자의 재범방지를 위해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첫 번째로

나: 가해자를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회적 가해자, 상습적 가해자 입니다. 일회적 가해자로 생활 절도범을 예로 들겠습니다. 최근 코로나로 실업을 겪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경제적 어려움으로 절도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사례로 생활 절도를 하여 1년 6개월을 선고받은 사람이 있습니다. 이렇게 경제적 자립을 하지 못해 범죄로 이어지는 가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부차원에서 일자리를 제공하거나 기초생활을 할 수 있도록 경제적 지원을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상습적 가해자로서 성범죄자를 예로 들겠습니다. 성범죄자에게 (쉬고) 화학적 거세를 해야합니다. (면접관님 팡 터지심) 화학적 거세가 영구적으로 성 기능을 제거하는게 아니라 일시적으로 성 기능을 약화시키는 것입니다. 성 호르몬을 약화시켜 범죄자가 다른 방향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줄 것입니다.

면접관님: 경찰에 대한 평소 이미지를 한 마디로 표현해주세요.

앞에 한 명 말하고 두 번째로

나: 저는 언제 어디서나 위험에 처해 있을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아빠 같은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면접관님: 피해자를 위해 내가 어떻게 할 것인지 본인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위주로 말씀해주세요.

두 번째로

나: 저는 피해자를 공감하고 이해하는 따뜻한 경찰이 되겠습니다. 저는 중학교 1학년 때 반 친구들에게 왕따를 당한 슬픈 경험이 있어 피해자가 처한 상처를 그 누구보다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상처보다 사회적으로 외면당하고 매장당할 것에 대한 두려움이 더 클 것입니다. 이러한 저의 경험을 살려 피해자에게 먼저 다가가 손을 내밀고 상처를 보듬어 주는 따뜻하지만 믿음직스러운 경찰이 되겠습니다.

면접관님: 경찰관이 되기 위해 내가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말씀해주세요.

나: 네 저는 교환학생으로 중국에 다녀왔습니다. 중국 생활을 하면서 아직은 미흡하지만 의사소통할 수 있을 만큼의 중국어 실력을 키우게 되었습니다. 또 중국의 음식과 문화를 받아들이며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고 체득하였습니다. 또 중국인 친구, 태국인 친구와 정서적으로 깊은 교류를 하여 그 들의 집에 놀러가기도 하였습니다. 제가 한국에 왔을 때 그 들이 한국에 놀러오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중국 생활을 통해 중국어능력과 차이를 이해하고 포용하며 친구가 될 수 있는 능력을 길렀습니다. 이러한 능력을 바탕으로 증가하는 중국인과 한국 경찰이 협력할 수 있는 경찰관으로서 대림동에 가고 싶습니다!

▣ 개인면접(제 개인적인 느낌으로 초긴장 압박 분위기)

여자1 남자1 남자1 여자1

나: 안녕하세요 서울청 2

남자면접관님: (인사 중에) 됐고 앉으세요.

나: 네네넵 (진짜 이 때부터 너무 당황했습니다)

여자면접관님: 악법도 법인가? Yes or No로 짧게 대답해주세요.

나: 예

여자면접관님: 어떤 법?

나: 구..국가보안법

여자면접관님: 왜?

나: 1958년 과거 이승만 정권일 때 조봉암님이 사형당하셨습니다. 증거불충분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빠르게 사형이 집행되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잘 모릅니다)

남자면접관님: 사전조사서 보면 학교폭력을 전문기관과 연계한다고 했는데 어떤기관?

나: 경찰청… 교..교…교..

남자면접관님: (답답하셨는지) 교육청?

나: 네네네.. 교육청, 지자체와 … 연계하여 학교폭력을 예방합니다.

남자면접관님: 어학연수 다녀왔는데 왜 외국기업 안가고 경찰 선택?

나: 네 부모님께서도 외국기업을 가라고 하셨는데, 저는 경찰이 되고싶습니다!

여자면접관님: 최근 스트레스 받은 경험.

나: 네 저는 최근에 체력과 면접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았습니다. 저는 과거에 공부를 열심히 하는 학생이었습니다. 그래서 필기시험을 준비할 때는 기존에 하던대로 공부만 하였습니다. 근데 체력시험과 면접은 제가 준비를 해본 적도 없어서 매우 어려웠습니다…

스트레스 어떻게 푸는가

나: 네 저는 반려동물인 강아지 모치와 산책을 합니다. 강아지가 가고싶은 대로 생각없이 가면 어느 순간 생각이 정리되어있었던 것 같습니다. 또 노래를 들으면서 가사를 따라 부르곤 합니다.

경찰지원동기

나: 네..저..저는 ….. (뭐라 말했는지 기억도 안납니다. 그냥 울먹거리면서 눈물 날 거 같으니깐 왼손으로 눈을 가렸습니다.)

면접관님: 나가세요.

나: 네네네넵… 감사합니다(하고 인사하고 나왔습니다.)

하…………. 단체면접은 여경들이라 그런가 모두 화기애애하고 온화한 분위기 속에서 따뜻하게 진행되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개인면접은 위에서 보았듯이 제가 너무 긴장하고 당황해서 어버버거리면서 답변하였습니다…. 제 인생살면서 저렇게 당황했던 적은 난생 처음인 것 같습니다… 모두 개인면접 열심히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파이팅….

세계최고의 치안강국 대한민국 경찰 파이팅!!!!!!!!

네이버 블로그 “경독사”를 검색하시면 경찰시험에 관한 많은 정보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경찰시험관련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상담 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