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미세법 - OX스토리(42/43)
상태바
선미세법 - OX스토리(42/43)
  • 고선미
  • 승인 2020.12.02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선미 세무사(윌비스 세무직 공무원 세법교수)

[basic level]

1. 세법상의 처분에 의해 권리나 이익의 침해를 당한 자가 행정소송을 제기하기 위해서는 국세기본법상의 심사청구 또는 심판청구를 거치거나 감사원법상의 심사청구를 거쳐야 한다.

(○)

2. 세법상의 처분에 대한 불복으로 행정심판법상의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다.

(×) 청구할 수 없다.

3. 세법에 따른 처분으로서 위법한 처분에 대한 행정소송은 국제기본법상의 심사청구 또는 심판청구와 그에 대한 결정을 거치지 아니하면 제기할 수 없다.

(○)

4. 국세기본법에 의한 불복은 동일한 처분에 대하여 심사청구와 심판청구를 중복하여 제기할 수 있다.

(×) 중복하여 제기할 수 없다.

5. 국세기본법은 국세기본법 또는 세법에 의한 위법·부당한 처분을 받은 경우에는 우선 행정심판법에 의한 심사청구·심판청구를 하도록 하고 있다.

(×) 국세기본법은 행정심판법에 대한 특별법에 해당하므로 국세기본법 또는 세법에 의한 위법·부당한 처분을 받은 경우에는 행정심판법에 우선하여 국세처분에 대한 불복철차를 하도록 하고 있다.
 

[advenced level]

1. 이의신청은 임의적 절차이므로 이의신청을 제기하지 않고 심사청구를 제기할 수 있다.

(○)

2. 동일한 처분에 대하여 심사청구를 한 후 인용되지 않을 경우 심판청구를 제기할 수 있다.

(×) 동일한 처분에 대하여 심사청구를 한 후 인용되지 않을 경우 심판청구를 제기할 수 없고 행정소송으로 나아가야한다.

3. 국세기본법의 규정에 따른 이의신청·심사청구 또는 심판청구에 대한 처분에 대해서는 불복청구를 할 수 없다. 다만, 이의신청에 대한 처분에 대하여 심사청구 또는 심판청구를 하는 경우는 제외되며, 재조사 결정을 한 재결청에 대한 심사청구·심판청구는 가능하다.

(○)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