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143)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143)
  • 김석훈
  • 승인 2020.06.16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아모르이그잼 한국사

[ 가로열쇠 ]

1. 조선 말기 실학자 김정희가 진흥왕순수비 가운데 황초령비와 북한산비의 두 비문을 판독, 고증한 책.

3. 조선 후기 속오군의 훈련과 통제를 위해 설치한 관직.

5. 15세기 말부터 군역제가 해이해지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지방군으로 복무하는 농민에게 포를 받고 군역을 면제해준 것이다.

7. 흉년이나 춘궁기에 곡식을 빈민에게 대여하고 추수기에 이를 환수하던 진휼제도. 조선 말 삼정의 문란이 극심해지자 고리대로 악용되기도 하였다.

9. 18세기 노론 내부에서 벌어진 호락 논쟁에서 인물성이론을 주장한 세력. 주로 충청도 지역의 노론이 이에 해당한다.

10. 삼베, 무명, 모시 등 물품화폐로 쓰인 직물을 통틀어 일컫는 말.

* 정답은 다음 주 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정답은 다음 주 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열쇠 ]

1. 조선 후기 5군영 중 하나로 1682년(숙종 8) 설치되었으며 훈련도감, 어영청과 함께 도성 방어의 중핵을 담당하였다.

2. 조선 세종대왕의 셋째 아들로 서예와 시문에 능했으며 특히 글씨에 뛰어나 당대의 명필로 통했다. 계유정난 이후 둘째 형 수양대군에게 죽임을 당하였다.

4. 433년 고구려의 남하 정책에 맞서 백제 비유왕과 신라 눌지왕 사이에 맺은 군사 동맹.

5. 일제강점기 어린이 보호 운동 및 아동문학 보급에 힘쓴 인물.

6. 일제강점기의 독립운동가, 역사학자. ‘역사라는 것은 아(我)와 비아(非我)의 투쟁이다.’라는 명제를 내걸어 민족사관을 수립, 한국 근대사학의 기초를 확립했다.

8. 조선시대 삼포왜란이 일어났던 곳 중 하나로 지금의 경남 창원시 진해구에 위치한 포구.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