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미세법 - OX스토리(18)
상태바
선미세법 - OX스토리(18)
  • 고선미
  • 승인 2020.04.21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선미 세무사(윌비스 세무직 공무원 세법교수)

[basic level]

1. 제척기간의 기산일은 예외 없이 과세표준 신고기한 다음 날이다.

(×) 과세표준과 세액을 신고하는 절차가 있는 국세의 원칙적인 제척기간의 기산일은 과세표준 신고기한의 다음 날이지만, 법정신고기한 또는 납부기한이 연장되는 경우에는 연장된 기한의 다음 날이 제척기간의 기산일이 된다. 또한, 종합부동산세 및 인지세는 납세의무 성립일이 제척기간의 기산일이 된다.

2. 국세기본법상 국세 부과의 제척기간에서 법정신고기한까지 소득세 과세표준신고서를 제출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소득세를 부과할 수 있는 날부터 5년간을 부과의 제척기간으로 한다.

(×) 5년간 → 7년간

3. 국세기본법상 국세 부과의 제척기간에서 이중장부의 작성에 의하여 소득세를 포탈한 경우에는 소득세를 부과할 수 있는 날부터 7년간을 부과의 제척기간으로 한다.

(×) 7년간 → 10년간

4. 국세기본법상 국세 부과의 제척기간에서 사기나 그 밖의 부정행위로 법인세를 포탈한 경우 법인세법 제67조에 따라 처분된 금액에 대한 소득세에 대해서도 그 소득세를 부과할 수 있는 날부터 7년간을 부과의 제척기간으로 한다.

(×) 7년간 → 10년간

5. 납세자가 법정신고기한 내에 소득세 과세표준신고서를 제출하지 아니한 경우 제척기간은 당해 국세를 부과할 수 있는 날부터 10년간 적용된다.

(×) 10년 → 7년
 

[advenced level]

1. 납세자가 사기나 그밖의 부정한 행위로 국세를 포탈하거나 환급ㆍ공제받은 경우에는 그 국세를 부과할 수 있는 날부터 10년(역외거래에서 발생한 부정행위로 국세를 포탈하거나 환급ㆍ공제받은 경우에는 15년)이 끝난 날 후에는 부과할 수 없다.

(○)

2. 납세자가 법정신고기한까지 과세표준신고서를 제출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해당 국세를 부과할 수 있는 날부터 7(역외거래의 경우 9)이 끝난 날 후에는 부과할 수 없다

(×) 납세자가 법정신고기한까지 과세표준신고서를 제출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해당 국세를 부과할 수 있는 날부터 7(역외거래의 경우 10)이 끝난 날 후에는 부과할 수 없다

3. 납세자가 법정신고기한까지 과세표준신고서를 제출하였으나 누락신고가 된 경우(부정행위 아님)에는 해당 국세를 부과할 수 있는 날부터 5(역외거래의 경우 7)이 끝난 날 후에는 부과할 수 없다.

()

4. 내국법인인 ()A가 국제거래에 대해서 이중장부 작성을 하고 법인세를 포탈한 경우, 국세부과제척기간은 법인세를 부과할 수 있는 날부터 15년간이다.

()

5. 국제조세조정에 관한 법률에 의한 국제거래 중 국외 제공 용역거래에서 발생한 부정행위로 법인세를 포탈하거나 환급·공제받은 경우, 그 법인세를 부과할 수 있는 날부터 10년이 지나면 부과할 수 없다.

(×) 10-> 15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