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9-30 21:27 (수)
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59)
상태바
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59)
  • 심정식
  • 승인 2020.03.31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정식 경독사 [경찰독학사관] 스파르타 신림경찰학원 원장

2020년 1차 해양경찰공무원 채용시험도 연기가 되어 수험가에서는 혼란이 있었습니다. 개인의 수험기간과 능력에 따라 경찰시험 연기가 득과실이 될 수 있습니다. 최종목표는 경찰공무원 합격이라는 것을 잊지 마시고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경찰공무원의 꿈을 이루시길 경독사가 응원하겠습니다.
 

18년 2차(공채) 해양경찰 중부청 합격자 김현애
(18년 3월 필기합격 → 4월 체력시험 → 6월 면접 → 7월 해양경찰교육원 입교)

경찰공채 약 3년간의 수험기간 중 마지막 6개월은 해사법규를 추가해서 6과목으로 공부를 했고 해양경찰에 최종합격했습니다.

수험생활하면서 여러 시행착오를 거치다가 경독사 심정식 원장님을 만난 후로 공부방식과 패턴이 규칙적으로 안정되었고, 제가 정말 합격하길 바라는 진심어린 응원을 느낄 수 있어서 의지하고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경독사 원장님이 채찍질할 때면 다시 나를 돌아보고 정비하게 되었습니다.

공부계획표를 짜면 오늘 계획된 공부는 다 해내겠다는 생각으로 낭비하는 시간을 줄여가면서 공부했고, 매일 보는 진도별모의고사 틀린 문제로 오답노트를 만들어 체크하고, 모의고사 풀 땐 실제 시험이라고 생각하고 과목별로 시간 분배하고 체크하면서 푸는 것을 연습했습니다.

◆ 한국사(90점)

기본2회독 이후에는 전한길 필기노트와 국사기출문제집만 집중적으로 공부했습니다. 가장 두꺼운 기출문제집으로 골라서 계속 반복해서 풀고 오답이나 지엽적인 부분이 나오면 필기노트에 체크해서 필기노트를 무한회독했고, 추가로 시대별(삼국시대, 통신/발해시대....1910년대,1920년대....현대 등)로 저만의 비법노트를 만들어서 연도별로 사건을 적고 암기에 빠지는 부분이 없게, 흐름에 헷갈리는 부분이 없게 정리를 했습니다. 나중에는 제 노트가 이미지처럼 머릿속에 박혀서 연도별 흐름이 절대 헷갈리지 않았습니다. 시대 흐름 자체를 암기할 수 있게 공부하니 결국엔 고득점에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 영어(100점)

문법은 기본회독을 하면서 경찰시험에 나오는 부분만 정확하게 정리해서 저만의 문법노트를 만들었습니다. 개념과 예시문장 하나를 정리해서 시험문제와 노트를 비교해보면 이 부분이구나 알 수 있도록 정리했고, 오답이 생길 때마다 노트를 보며 체크하고 반복학습했습니다. 노트 보면 오답, 기출체크한 부분이 반복되니 그 부분만 쭉 훑어보고 시험을 치면 문법문제는 틀릴 일이 없었습니다.

영단어는 보카바이블4.0 한권을 딱 잡고 반복했습니다. 대표 필수단어 하나에 동의어, 반의어를 한꺼번에 외울 수 있어서 이 단어장을 선택했고, 하루에 외울 양을 정해서 무조건 외우고 넘어갔고 계속해서 반복회독 했습니다. 그 결과 어떤 시험을 쳐도 단어문제는 거의 틀리지 않았습니다. 공부하면서 스터디를 한건 영어단어스터디가 유일했습니다. 서로 같은 부분을 외워서 문제를 내고, 풀어서 서로 채점을 해주며 체크를 했습니다.

독해는 감을 잃지 않게 조금씩 매일 풀었고 꼭! 시간을 체크했습니다. 실전에서 항상 영어에 시간을 많이 뺏겼기 때문입니다.

김현정교수님(kimpol 경찰 모닝콜) 하프모의고사를 매일 시간 체크해서 풀고, 해설풀이를 들으면 문법노트 보고 체크, 단어장 보고 체크, 그리고 독해문제에서 집어주시는 부분을 꼭 외우고 넘어갔고, 모의고사를 일주일치 모아서 체크한 부분 훑어보고, 한달이 되면 한달치를 모아서 다시 한 번 훑어보고 버렸습니다.

◆ 형법(95점)

김재윤형법으로 시작해서 마무리했습니다. 기본2회독 후에 300형과 기출문제집으로 반복학습했습니다. 학설은 자주 나왔던 학설만 300형에 정리해놓고 비중을 아주 낮게 두었습니다. 형법은 최신기출판례 강의나 자료가 정리되어서 나오면 무조건 들어서 추가로 공부했습니다.

◆ 형소법(95점)

신광은형소법으로 기본회독한 후에 네 친구와 김대환기출문제집으로 반복학습했습니다. 오답이나 모르는 문제가 나오면 기본서에서 그 부분을 찾고, 그 내용을 네 친구에 체크해서 단권화시켰습니다. 물론 최신기출판례 강의나 자료가 정리돼서 나오면 들어서 추가로 공부했습니다.

형소법은 두문자를 외워야 하는 부분이 많은데, 강사들이 만들어 논 두문자보단 내가 외우기 쉬운 두문자로 만들어서 외우니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해사법규(75점)

해경시험을 치는 수험생들에게만 도움이 되는 부분일텐데, 무조건 해사법규를 선택하세요. 워낙 해사법규의 양이 방대해서 다 보고 다 외울 수 없습니다. 기출문제집만 보고 기출문제집에 나온 해설의 이론만 체크해서 외우면 합격할 수 있는 점수는 나옵니다. 75점이 부족해 보이지만 조정점수가 아주 잘 나오기 때문에 필기합격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합격수기가 너무 늦었지만 긴 수험생활 거친 당사자로서 힘든 수험생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늦게나마 올립니다. 저는 해양경찰학과를 졸업했기 때문에 경찰과 해경 둘 중 어디에 붙어도 좋다는 생각이었고 도전했습니다.

자신의 목표 설정만 또렷이 정하고 그게 정답이라고 생각하고 직진하세요. 그리고 경찰이라는 꿈을 갖고 인생을 바쳐 공부하는 만큼 자신감을 가지세요. ‘내가 안되면 누가 되겠어’라는 마인드! 물론 그런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하는건 스스로 만들어가는 실력이구요.

또한, 절대 경계해야할 건 자만심이었습니다. 모의고사나 시험을 본 후에 아, 이 문제는 실수로 틀린거니까..아는건데 틀린거니까..등등 나의 실력과 점수를 포장하는 것보다 맞은 문제도 제대로 알고 맞은건지 다시 한 번 체크하는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체력관리는 꾸준히 하기를 추천합니다. 스트레스를 운동하는걸로 풀게 되니 체력도 좋아지고 필합후 체력시험준비 기간이 2주정도로 짧았음에도 체력시험 50점 만점에 44점을 맞을 수 있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경독사”를 검색하시면 경찰시험에 관한 많은 정보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경찰시험관련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상담 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