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6-01 18:32 (월)
이유진의 PSAT 언어논리 알고리즘 (4) - 7급 PSAT 예시문항으로 2021 7급 PSAT 엿보기
상태바
이유진의 PSAT 언어논리 알고리즘 (4) - 7급 PSAT 예시문항으로 2021 7급 PSAT 엿보기
  • 이유진
  • 승인 2020.03.03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유진 박문각남부고시학원

안녕하세요, <국어 독해알고리즘>의 저자 이유진입니다. 수능에서 공무원 수험생에 이르기까지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은 <국어 독해알고리즘>에 이어, <PSAT 언어논리 알고리즘>을 출간할 예정입니다. 출간에 앞서, 앞으로 이 칼럼을 통해 ‘가장 효율적이면서 이상적인 언어논리 접근과 훈련’에 대한 저의 고민과 판단을 공유하려 합니다. 제 커뮤니티(http://cafe.daum.net/naraeyoujin)에 시중 출간 전까지 초벌 원고를 공개하고 여러분의 피드백을 받을 생각이니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려요.

 

7급 PSAT 예시문항을 공개하며, 인사혁신처의 공식 입장>

인사혁신처는 2021년부터 7급 공채에 공직적격성평가(PSAT)가 도입됨에 따라 수험생들의 준비를 돕기 위해 예시문제를 공개했습니다. 공개된 예시문제는 <언어논리, 자료해석, 상황판단> 3개 영역별 4문제씩 총 12문제입니다. 기존 5급 PSAT와 달리, 보도자료 작성, 자료 조사, 민원 대응, 분쟁 조정, 법령 개정, 동료·상급자와의 의사소통 등 다양한 소재와 자료를 바탕으로 지문이 구성되었습니다. 지문이 5급 PSAT에 비해 다소 짧고 자료 개수도 적지만 실제 시험에서는 다양한 형태와 난도의 문제를 출제할 방침입니다.

 

7급 PSAT 예시문항을 풀어본 5급 PSAT 합격자들의 의견>

최근 5급 PSAT 언어논리는 갈수록 그 난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언어논리 영역을 크게 ‘독해’와 ‘논리’ 파트로 나누어 보았을 때, 독해 파트는 비판·가설추론·강화와 약화 등에 대한 개념이 제대로 정립되어 있지 않으면 제대로 된 문제 풀이가 불가능하며, ‘논리’ 파트는 기호논리학적 접근법을 따로 배우지 않으면 해결할 수 없는 수준도 자주 출제됩니다.

하지만 이번 7급 PSAT 예시문항으로 보았을 때, 고난도 독해 유형에 치중한 훈련이나 기호논리학적 접근은 필요하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히려 수능의 ‘화법과 작문’ 영역과 비슷한 유형들이 있어서 이에 대한 방법론 훈련이 필요해졌습니다.

따라서, 7급 PSAT은 5급처럼 누적되어 있는 정확한 학습자료(기출문제)가 없으니 수능 국어 기출과 5급 PSAT 기출 중 7급 PSAT에 적합한 내용들을 선별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 방식이 될 것입니다. 또, 예시문항에서 보여주었듯 업무 능력을 검증하는 데 초점을 맞춰 지문의 소재를 채택할 듯하니, KBS 한국어 능력 시험에 출제되는 실용문도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존 7급 국어를 대비하시던 분들께>

기존 7급 국어는 문법과 규정, 어휘 한자, 독해 파트 세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었고, 이 중 독해 파트가 대략 50~60점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9급과 난도 차이는 크게 없었으며 한문 유형만 추가되는 방식이었죠. 하지만 이제 문법과 규정, 어휘와 한자는 학습 대상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문학도 출제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기존 7급을 준비해 오던 수험생들은 이전에 학습했던 부분 중 대부분을 활용할 수 없고 전혀 다른 공부를 시작하게 되는 것이죠. 많이 막막하고 두려우실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수능 비문학 독해가 언어(국어)영역에서 자신의 강점이었다면, 오히려 유리한 시험이 되실 것입니다. 약점이었다면, 당연히 정직하고 성실한 노력이 투입되어야 하고요. PSAT은 암기 싸움이 아니라 훈련 싸움이라는 것을 이해하시면 됩니다.

 

<PSAT 언어논리 알고리즘>이 출간되기 전까지 <국어 독해알고리즘>으로 예열합시다!

국어 독해알고리즘 패턴1~6에서 기초 독해력을 높이는 훈련을 하실 수 있습니다. 요약하는 훈련, 구조를 파악하여 정독과 속독이 동시에 이루어지게 하는 기반 훈련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국어 독해알고리즘 패턴10~11에서는 내용일치와 일반추론의 긍정·부정 발문에 답하며 문장을 정확하게 읽는 훈련을 하게 됩니다.

국어 독해알고리즘 패턴12~14에서는 전제/사례/비판 추론 훈련을 하게 됩니다. 언어논리 중 고난도 유형인 비판·가설추론·강화와 약화도 7급 PSAT에서는 5급 PSAT에 비해 평이하게 출제될 확률이 높으니, 이 정도의 훈련으로 충분히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국어 독해알고리즘 패턴15~16에서는 논리적 오류 유형과 화법/작문 유형 방법론을 배울 수 있습니다.

5~7화에서 7급 PSAT 언어논리영역 예시문항 분석이 이어집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