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근욱의 Honey 면접 Tip (220) - 경찰 면접대비③
상태바
차근욱의 Honey 면접 Tip (220) - 경찰 면접대비③
  • 차근욱
  • 승인 2019.11.05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근욱 공단기 강사

안녕하세요! 차근욱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2019년도 2차 경찰선발고사의 면접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기출 상식 용어에 대해 준비하였습니다.

 

■ 님비(not in my back yard)에 대해 말해보세요.

- 님비란 ‘not in my back yard’의 머리글자를 딴 시사용어로서, 자기중심적 공공정신 결핍현상을 말합니다. 늘어나는 범죄자, 마약중독자, 장애인 아파트나 재활원, 산업폐기물, 쓰레기 등의 수용·처리시설이 필요함에는 찬동하지만, 자신의 주거지역 근처에 이러한 시설물이 자리 잡는 현실에 있어서는 강력히 반대하는 대중의 자기중심적 공공성 결핍증상을 뜻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쓰레기 매립지 건설이나 핵폐기물 처리 장소를 주민의 반대로 찾지 못하는 것을 그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님비 현상과 반대되는 시사용어로는 임피(IMFY, in my front yard), 핌비(PIMBY, please in my back yard)가 있는데 임피와 핌피는 자신의 주거구역 내에 오락시설을 비롯한 여러가지 유익시설의 설치를 희망하는 현상을 가리킵니다.
 

■ 핌피(PIMFY)에 대해 말해보세요.

- 핌피란(PIMFY)란, Please in my front yard의 줄임말로서 지역의 복지 증진 및 재정수입 증가가 예상되는 개발이나 시설의 입지를 서로 유치하고자 발생하는 집단적인 경쟁현상을 의미합니다. 이 역시 고속 전철 노선이나 역사 유치경쟁 등을 예로 들 수 있는 지역 이기주의입니다.

 

■ 눔프(Not out of my pocket)에 대해 말해보세요.

- 눔프란 Not out of my pocket의 줄임말로서 복지확대를 원함에도 불구하고, 복지확대를 위한 재원마련에 필요한 돈은 부담하고자 하지 않으려는 현상을 말합니다. 눔프는 님비현상과 비슷한 맥락으로 이해될 수 있는데, 정부의 세법 개정안 발표 이후 재원마련을 위한 증세가 논란의 중심으로 떠오르면서 논의되기 시작했습니다. ‘복지확대는 좋지만 막상 내 지갑에서 돈이 나가는 것은 안된다’는 대중의 이중적 심리를 나타내는 용어라고 알고 있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