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재
이유진의 '별이 빛나는 밤에'(27)-국어 단원별 질의응답(12)_오류의 유형(2)
이유진  |  stay@lec.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9.05.13  16:26:38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이유진 박문각남부고시학원

질문. 오류의 유형의 예제

이유진 국어 올인원 문풀 中>

다음과 같은 판단이 범하기 쉬운 논리적 오류를 적절히 지적한 것은?

  진실 보도를 하려는 언론은 항상 현실 비판적이며 때로 현실 부정의 모습을 취하기 때문에 진실한 언론은 언제나 당시의 권력에 의해 탄압받기 마련이다.

① 논점과 무관한 근거를 들어 결론을 내리는 오류

② 결론에서 주장하고자 하는 바를 전제로 제시하는 오류

③ 모순이 내포되어 있는 전제를 바탕으로 결론을 이끌어 내는 오류

④ 의도하지 않은 결과에 대하여 원래 의도가 있었다고 판단하는 오류

⑤ 제한된 정보, 대표성을 결여한 사례를 일반화하여 결론을 내리는 오류

 

[정답해설] ⑤ <보기>의 판단이 타당성을 가지려면 진실 보도를 하려는 언론이 항상 비판적, 현실 부정적이어야 하며, 언제나 권력의 탄압을 받아야 한다. 그러나 '항상', '언제나' 그렇다고 보는 것은 부분의 사례를 전체로 확대하여 생각하는 '일반화의 오류'를 범하기 쉽다. 제시된 선지 중 일반화의 오류를 설명하는 선지는 ⑤번이다.

 

이유진 국어 올인원 문풀 中>

다음의 내용 중 결합의 오류가 발견되는 것은?

① 원자는 육안으로 볼 수 없다. 모든 물체는 육안으로 볼 수 없다.

② 물은 액체이다. 물은 산소와 수소로 되어 있다. 그러므로 산소와 수소는 각각 액체이다.

③ 하나의 민족으로서 나치 독일은 인간 존엄성의 원리를 짓밟았다. 그러므로 독일 사람인 Fritz, Denter도 인간성이 존엄하다고 생각하지 않는 잔인한 사람이다.

④ 이번 신입생은 우수하다. 수종이와 희라는 신입생이다. 그러므로 그들은 모두 우수하다.

 

[정답해설] ① 결합의 오류는 부분의 속성을 전체로 가진다고 추론하는 오류에 해당한다. 육안으로 원자를 볼 수 없기 때문에 원자로 이루어진 모든 물체를 볼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리는 것은 '부분의 속성을 전체로 환원한 오류'에 해당한다.

[오답해설]

②③④ 전체의 속성을 부분도 가진다고 추론하는 오류인 '분해의 오류'에 해당한다.

 

이유진 국어 올인원 문풀 中>

다음 중 전체가 그렇다고 그 전체를 이루고 있는 개체도 그렇다고 생각하는 오류는?

① 이 약이 가장 잘 팔리는 걸 보니 이 약이 가장 좋은 약인 모양이다.

② 김 의원의 정부 정책에 대한 비판은 들어 보나마나야. 그는 야당 의원이거든.

③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나라인데 미국에서 개인적인 빈곤이 문제가 된다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소리야.

④ 사장님은 제가 하는 일에 대하여 좀더 임금을 많이 주셔야 합니다. 우리 집엔 늙은 부모와 아이들이 굶주리고 있거든요.

⑤ 아니, 그 국회의원이 내가 부탁한 법률안에 반대표를 던졌다고? 그 사람 정신 나간 거 아냐? 내가 그 지역구 유권자를 얼마나 좌지우지하는지 잘 알고 있으면서 말이야.
 

[정답해설] ③ '전체가 그렇다고 그 전체를 이루고 있는 개체가 그렇다고 생각하는 오류'는 '분해의 오류'이다.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나라인 미국에서 개인적인 빈곤이 문제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전체의 특성을 그를 이루고 있는 개체까지 그 특성을 지닌다고 생각하는 분해의 오류에 해당한다.

[오답해설]

① '군중 심리에 호소하는 오류'이다.

② 야당 의원이라는 직책을 논리적 판단에 이용하고 있다. '정황에 호소하는 오류'이다.

④ 동정, 연민을 느끼게 하는 상황을 제시하며 그와 같은 감정에 호소하고 있다. '감정에 호소하는 오류'이다.

⑤ 자신이 부탁한 법률안에 반대표를 던지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반박을 미리 막는다. '원천봉쇄의 오류'이다. 또한 표를 행사하는 것과 유권자에 대한 영향력이 있는 것은 서로 다른 일인데 무리하게 연계시켜 주장하고 있다. 이는 '논점 이탈의 오류'라고 볼 수 있다.

 

이유진 화제의 모의고사 시즌1 中>

다음 중 오류의 유형과 그 예시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동성동본 결혼 금지는 폐지해야 합니다. 그건 세계 어느 나라에도 없는 제도라고요. - 군중 심리에 호소

② 학교를 다니지 않고 자유롭게 하고 싶은 공부를 하겠다니, 대학 진학을 포기하는 것인가? - 흑백 논리

③ 누리가 공원에 혼자 갔다가 불량배에게 돈을 빼앗긴 것 알지? 그런데 오늘 다움이도 혼자 공원에 갔대. 틀림없이 다움이도 돈을 뺏기고 올 거야. - 성급한 일반화

④ 8은 짝수다. 8은 5와 3으로 되어 있다. 따라서 5와 3은 짝수다. - 결합의 오류

 

[정답해설] ① [독해(비문학) - 오류 유형]

‘군중 심리에 호소’는 군중 심리를 자극하여 논지를 받아들이게 하는 오류(대중들이 좋아하는 것을 들어 대중 심리에 영합해서 자신의 주장을 합리화하려는 오류 = 다수의 오류)이다. 제시된 논증은 타당한 논거를 제시하지 않고 그저 다수의 다른 나라를 근거로 ‘동성동본 결혼 금지’ 제도의 폐지를 주장하고 있으므로 ‘군중 심리(다수)에 호소’하는 오류이다.

[오답해설]

② 학교를 다니지 않고 자유롭게 하고 싶은 공부를 하겠다는 것을 ‘대학 진학을 포기하는 것’으로 의도를 확대한 오류(상대방의 말이나 행동의 본래 의도를 잘못 해석하거나 확대 해석하고 주장하는 오류)이다.

③ 혼자 공원에 간 것만으로 같은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생각한 것은 잘못된 유추의 오류이다. 우연적이고 비본질적인 속성을 비교하여 유사한 결론을 이끌어 내는 오류로, 일부분이 비슷하다고 해서 나머지도 비슷할 것이라고 잘못 생각하는 데서 발생한다.

④ 8이 짝수라고 해서 그것을 이루는 수도 짝수라고 보는 것은 전체로는 참이나 그것을 분해한 구성 요소에 대해서는 거짓이 되는 분해의 오류이다.

 

   
 

이유진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뒤로가기 위로가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최근인기기사
법률저널 인기검색어
댓글 많은 기사
실시간 커뮤니티 인기글
법률저널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오시는길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Copyright © 2001~2013 LEC.co.kr. All rights reserved.
제호: 법률저널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상연  |  발행인: (주)법률저널 이향준  |  편집인: 이상연  |  등록번호: 서울, 아03999  |  발행일: 1998년 5월 11일  |  등록일: 2015년 11월 26일
주소 : 서울시 관악구 복은4길 50 법률저널 (우)151-856  |  영문주소 : 50, Bogeun 4-gil, Gwanak-gu, Seoul  |  Tel : 02-874-1144  |  Fax : 02-876-4312  |  E-mail : desk@le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