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공무원의 전문성’ 활용하는 사회공헌사업 진행
상태바
‘퇴직공무원의 전문성’ 활용하는 사회공헌사업 진행
  • 안혜성 기자
  • 승인 2019.03.12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5개 사업에서 퇴직공무원 300명 행정서비스 지원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수 십 년간 사고 현장에서 구급대원으로 근무했던 여성 퇴직 소방관 A는 본인의 노하우를 십분 활용해 산후조리원과 사우나시설, 요양병원을 찾아가 시설 관계자와 안전 취약계층인 여성들을 대상으로 시설별 맞춤형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하고 비상구와 대피로를 꼼꼼히 점검해 화재 발생 시 대응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또 31년간 해양오염 방제업무를 수행했던 퇴직공무원 B는 2018년 5월 30일 부산 영도구 증리해안가에서 발생한 해양오염사고 현장에서 영도구청 공무원과 국민방제대 등 80여명을 대상으로 사고 해안 특성과 해양 자원 등을 고려해 해양 방제 방법을 효과적으로 제시해 해양 오염사고를 수습했다.

이처럼 퇴직공무원의 전문성과 경험을 행정서비스에 활용하는 ‘퇴직공무원 사회공헌사업’이 35개 분야에서 진행된다.

퇴직공무원 사회공헌사업은 퇴직공무원이 갖고 있는 분야별 전문성과 경험을 활용해 행정서비스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국민에게 더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2017년 도입됐다.

올해는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 등 19개 기관이 사업에 참여하며 인사혁신처(처장 황서종)는 지난 11일 2019년도 ‘퇴직공무원 사회공헌사업(Know-how+)’의 35개 세부사업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성과가 우수했던 사업 27개와 신규사업 8개가 포함됐으며 퇴직공무원 300명이 활동하게 된다.

선정된 사업들은 안전 카운슬러, 화재예방, 해양오염 방제를 비롯해 의약품 안전관리, 금융범죄, 농어촌 펜션시설 안전관리, 소년원 학습지원 등 국민안전 분야와 사회적 약자를 지원하는 사업 위주이며, 정부부처와 지자체의 공모 사업 중 국민적 요구를 반영해 퇴직공무원 사회공헌 정책심의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선정됐다.

올해 사업에 참가할 퇴직공무원의 공모와 참가인원 교체도 진행된다. 각 사업별로 필요한 전문성과 경력을 갖춘 퇴직공무원을 공개 모집하고 엄정한 심사를 거쳐 선발할 예정이다. 오는 18일부터 29일까지 참가자 선발 공고가 이뤄지며 내달 심사가 진행, 26개 사업에서 총 168명을 선발한다.

정만석 차장은 “앞으로 성과가 우수한 사업은 더욱 활성화시키는 한편 성과가 지속적으로 나올 수 있도록 수시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어 “퇴직공무원 사회공헌사업이 공무원 재직 중 쌓은 전문성과 경험을 살려 퇴직 후에도 사회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좋은 모델이 될 수 있도록 더욱 확대,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