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W & JUSTICE] 요즘 HOT한 IT (2)
상태바
[LAW & JUSTICE] 요즘 HOT한 IT (2)
  •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정책협력법무팀
  • 승인 2018.10.11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정책협력법무팀

※ 이 글은 법조매거진 <LAW & JUSTICE> 8월호에 실린 글입니다 ※

21세기형 인재를 위한 새로운 필수 역량,
컴퓨터적 사고(Computational Thinking),
아이들이 좋아하는 게임으로 즐겁게 배우기!

페이스북을 탄생시킨 마크 저커버그는 10살, 마이크로소프트의 설립자 빌 게이츠는 13살에 컴퓨터과학(Computer Science)을 만났다. 우연한 기회에 놀이로 접한 프로그래밍 언어와 코딩은 자신들이 상상한 모든 것을 실현함과 동시에 전세계 수십억 명의 삶을 변화시킨 마법의 도구가 되어 주었다. 물론, 전 세계 10대 부자 중 하나가 될 정도의 어마어마한 재산은 자연스레 따라온 덤. 

시대가 변해 ‘4차산업혁명시대’라 불리는 현재, 코딩을 비롯한 컴퓨터과학(Computer Science) 교육과 컴퓨터적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은 특별한 성공을 위한 선택이 아니라 21세기를 살아갈 아이들이 갖춰야 할 필수 학문이 되고 있다. 더 나아가 컴퓨터과학 교육의 보편화 배경에는 일자리의 변화가 있다. 인공 지능(AI), 머신러닝, 사물 인터넷(IoT), 블록 체인으로 대변되는 기술의 놀라운 발전은 단순하고 일상적인 업무를 자동화하는 동시에 데이터 분석가, 보안 전문가, 가상현실 디자이너, 드론 운영자, 클라우드 설계자, 암호화 전문가 등 기존에 없던 새로운 역할과 일자리를 만들어 냈다. 일례로, 미국에서는 2024년까지 정보 분석 능력과 컴퓨터 공학 지식을 갖춘 인력에 대한 수요가 2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세계경제포럼(WEF) 역시 지금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학생들의 65%는 지금까지 없었던 직업을 갖게 될 것이라 전망했다. 세계경제포럼은 또한 2024년에는 정보기술 기반의 ‘디지털 문해(Digital Literacy)’가 모든 직업군의 핵심 직업능력(Employability)의 1/3 이상을 차지하게 될 것이라 덧붙였다. 

이렇게 변화가 가속화되고 복잡도가 증가하는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기술에 대한 높은 이해를 바탕으로 데이터를 읽고 분석해, 이를 기반으로 판단할 수 있는 논리적 사고력이 매우 필요하게 되었다. 

또한 컴퓨터과학 교육은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능력을 발전시키고 새로운 해결방안을 창조해 내도록 돕는 가장 효과적인 교육 방법으로써 전세계 초&#8729;중&#8729;고등학교에 정규 교과목으로 편입되고 있다. 4차산업혁명의 시대에는 학생들의 궁극적인 진로에 상관없이 컴퓨터 과학을 공부하면서 배운 컴퓨터적 사고(Computational Thinking)와 지식이 아이들이 그리는 직업을 준비하는 가장 핵심적인 자질이 된 것이다. 

그렇다면 내 아이에게는 어떤 컴퓨터과학교육, 즉 코딩교육을 해야 걸까? 고가의 코딩 캠프, 코딩 과외가 난무하는 세상에서 학부모라면 고민하고 있을 이 걱정을 덜어주고자, 오늘은 돈 한 푼 안 들이고 놀이처럼 즐겁게 해볼 수 있는 온라인 코딩 교육 프로그램 3가지를 소개하려 한다. 이를 제대로 활용한다면 아이들이 게임을 즐기듯 컴퓨터 과학을 체험하게 될 것이다. 이 프로그램들의 최대 장점은 내가 코딩과 프로그래밍을 몰라도 아이들과 함께 즐겁게 즐길 수 있다는 것! 그리고 세계 최고의 컴퓨터과학 전문가들이 모여 만들어낸 프로그램인 만큼 신뢰도가 높고, 이미 전세계 수백만 명의 어린이들이 함께 참여하고 있어 아이들을 위한 재미도 보장되어 있다는 점이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정책협력법무팀

코딩을 처음 접하는 자녀라면, 
마인크래프트 캐릭터와 함께 하는 블록(Block) 코딩으로 기초를~

전통적인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해 텍스트로 표현한다. 그러다 보니 영어, 중국어 등 새로운 외국어를 배우는 것만큼이나 코딩이 어렵게 느껴지고 과연 아이가 할 수 있을까 걱정이 앞서기 마련이다. 하지만 마인크래프트 튜토리얼은 그렇지 않다. 기존의 텍스트 대신 코딩 블록을 이리 저리 움직여 코딩을 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코딩 블록을 움직이는 과정에서 자신도 모르는 새 ‘자바스크립트’라는 가장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의 개념도 익힐 수 있다. 
* 마인크래프트 블록코딩 체험하기: https://code.org/mc

컴퓨터 없이 종이와 펜으로 하는 코딩
CS 언플러그드(CS Unplugged)

CS 언플러그드는 초등학생들이 게임과 퍼즐을 통해 컴퓨터 과학을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커리큘럼과 비디오 교육 그리고 인쇄 가능한 코딩연습지를 제공한다. 이진법의 개념에서부터 if조건문까지 알고리즘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지식을 컴퓨터 없이 종이와 펜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컴퓨터와 모바일을 달고 사는 아이가 걱정된다면, CS 언플러그드의 학습지를 인쇄하여 크레용과 펜, 끈으로 퍼즐을 풀듯 즐겁게 컴퓨터 과학을 체험하도록 할 수 있다.  
* 언플러그드 학습과정 및 학습지 확인하기 : https://www.csunplugged.org/en/topics/ 

게임을 좋아하는 자녀라면 
3D게임으로 즐기는 비주얼 프로그래밍 코두 (KODU)

2009년 처음 세상에 나온 코두는 마이크로소프트 XBOX용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 개발된 실제 게임 개발도구이다. 전문가가 사용하는 본격 게임 개발도구지만, 직관적이고 쉬운 인터페이스로 구성되어 있어 프로그래밍 사전지식이나 코딩 경험이 없는 아이들도 손쉽게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게임개발 도구로 개발된 프로그래밍 언어인 만큼 직접 게임을 하듯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으며 자신만의 스토리를 짜고 이를 구현하는 게임을 만들어 볼 수 있다. 교육 과정 자체가 재미있고, 동시에 즉각적인 결과물이 나오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좋은 경험을 선사할 수 있다.
* 코두 게임랩 바로가기 (영문): http://www.kodugamelab.com/hour-of-code/
(설치시 한국어를 선택하여 설치하면 한국어 지원)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