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41)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41)
  • 김석훈
  • 승인 2018.06.11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아모르이그잼 한국사

 
 

[ 가로열쇠 ]

1. 발해의 중앙 군사 조직. 궁성의 숙위와 도성 방어를 담당하였으며, 각각 대장군 1명과 장군 1명을 두었다.
3. 1898년 독립협회의 주최로 자주 독립 수호와 자유 민권 신장을 위해 시민⋅단체회원⋅정부관료 등이 참여한 대중집회.
5. 고려 무신집권기에 최충헌이 진강후(晉康侯)에 책봉되면서 설치된 관부. 이후 최충헌이 진강공(晉康公)으로 진봉되면서 진강부(晉康府)로 개칭되었음.
6. 조선시대에 종이 만드는 일을 담당하였던 관청.
7. 고려시대의 문신. 1170년(의종 24) 무신들이 정변을 일으켜 정권을 잡자, 1174년(명종 4) 서경유수의 관직에 있던 그는 서경을 근거지로 반란을 일으켰다. 한때 절령 이북의 40여 개 성의 호응을 받아 위세를 떨치기도 하였으나 중앙군의 총공세로 위기에 처했고, 금나라에 사신을 보내 원병을 요청했으나 실패, 결국 서경이 함락된 뒤 처형되었다.
9. 조선 전기 세종 대와 후기 인조 대에 법화로 주조, 유통된 동전. 농업 중심의 자급자족적 경제 구조와 상공업의 미비로 널리 유통되지는 못 하였다.

[ 세로열쇠 ]

2. 우리 역사상 최초로 쿠데타를 일으켜 권력을 찬탈한 인물. 진한 교체기에 무리 1천여 명을 거느리고 고조선으로 망명하였다. 망명 당시 그는 상투를 틀고 조선인 옷을 입고 있었는데, 고조선의 왕인 준왕은 그를 박사로 임명하여 서북 변방을 수비하게 하였다. 그러나 그는 무리를 규합하여 기원전 194년 준왕을 몰아내고 스스로 왕위에 올랐다.
4. 일본 도다이지 쇼소인에서 발견된 신라시대의 촌락의 경제 상황과 세무 행정에 관한 기록문서.
5. 고려시대 중앙군인 2군6위에 속하는 세 번째 군단. 좌우위⋅신호위와 함께 3위라 불리며 도성과 국경방어를 담당하였다.
6. 조선 중기의 문신. 중종반정 이후 조정에 출사하여 유교적 도학정치를 현실에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개혁을 시도하였으나, 기묘사화로 사사되었다.
7. 조선시대 국가에서 발행한 관보적 성격의 신문.
8. 신라시대 9주의 장관을 부르는 명칭. 원래 주의 장관은 군주였는데, 문무왕 때 이 명칭으로 개칭되었으며, 후일 원성왕 때 다시 도독으로 개칭되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