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록의 '9급 공무원 수험이야기'(113)- 9급 국가직 공무원 면접 ‘면접장에서의 질문유형과 답변예시(5)’
상태바
박광록의 '9급 공무원 수험이야기'(113)- 9급 국가직 공무원 면접 ‘면접장에서의 질문유형과 답변예시(5)’
  • 박광록
  • 승인 2018.05.21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도 국가직 공무원 면접시험 일자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필기시험을 합격하고 최종관문인 면접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예상 질문 유형과 답변예시를 간략히 정리해드립니다.

 

지난 회 차에 이어 5번 질문유형과 답변예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유형5_

화가 난 민원인을 어떻게 대처하겠는가?

답변 방향 (친절도,봉사정신,인내심,준법성 등)

친절과 봉사정신은 공무원의 필수 자질 중 하나입니다.
흥분한 민원인이 나타난 돌발적인 상황이므로 흥분을 진정시키고 민원인의 이야기를 경청한 후 상황을 풀어나가는 인내심이 필요해 보입니다.

흥분의 강도에 따라 대처방법은 달라질 수 있을 것입니다.
욕설과 폭력이 동반되는 것이 아니라면 강경하게 맞서기 보다는
공무원으로서의 예의와 품행을 갖추고 관련 법령과 매뉴얼을 참고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자세가 필요해 보입니다.
답변예시 * 본 답변예시는 참고사항일 뿐입니다. 여러분의 경험과 사례를 적용한 답변을 직접 작성해보시고 발표하는 연습을 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 저는 무엇보다도 우선 흥분한 민원인의 요구사항을 침착하게 들어 드리겠습니다.
들어본 후, 바로 시정이 가능한 사항이라면 시정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만약, 민원인의 요구사항이 위법하거나 무리한 요구로 납득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관련 법령이나 메뉴얼을 민원인이 이해할 수 있을 때까지 차근차근 설명할 것입니다.

공무원으로서 민원인에게 친절하게 대응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무조건 친절과 봉사로 일관할 수 없는 경우도 종종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만일, 민원인이 과격한 욕설과 폭력으로 공무원의 명예를 훼손하는 단계까지 간다면, 민원인이 본인의 잘못된 태도를 식별할 수 있도록 폭언, 폭력 행위 관련 규정을 안내하겠습니다.

본 글이 9급 공무원 면접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여러분에게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박광록 창의융합교육연구소장은 취업컨설턴트로서 NCS 기반 공무원면접/공기업면접/1:1모의면접/자소서 작성법 등을 강의하고 있으며, 지안공무원학원 면접 전임강사, 법률저널 신문 등 미디어에 취업 및 면접을 주제로 칼럼을 연재하고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