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처, 중증장애인 공무원 대상 간담회 개최
상태바
인사처, 중증장애인 공무원 대상 간담회 개최
  • 안혜성 기자
  • 승인 2018.04.17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무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과 현장의 목소리 청취
보건복지부·고용노동부 담당자 등 참여해 질의응답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중증장애인 공무원이 업무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과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인사혁신처(처장 김판석)는 중증장애인 공무원 대상 간담회를 지난 16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인사처 외에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등 관련기관 업무 담당자들이 배석해 장애인 공무원의 질의 등에 답변하는 시간도 진행됐다.

정부는 장애인의 공직 진출 확대를 위해 지난 1989년 9급 공채시험에 장애인 구분모집제도를 도입했으며 1996년에는 7급 공채시험으로 확대했다.

▲ 인사혁신처는 중증장애인 공무원 대상 간담회를 지난 16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개최했다.

2008년에는 고용여건이 더욱 열악한 중증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중증장애인 경력경채시험을 도입해 매년 약 20명 내외로 선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 외에 장애인 응시생의 수험환경 개선을 위해 장애유형과 정도에 따라 휠체어 전용책상, 음성지원컴퓨터, 시험시간 연장, 확대·축소 문제지, 점자문제지·답안지, 대필 등 다양한 편의지원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이같은 제도적 지원을 바탕으로 채용돼 중앙부처에 근무하고 있는 장애인 공무원 수는 지난해 2016년 말 기준 5,014명이며 이중 중증장애인 공무원은 833명(16.6%)으로 집계됐다.

채용 확대 및 편의 제공을 넘어 공직에 진출한 장애인들이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도 추진되고 있다.

▲ 자료제공:인사혁신처

인사처는 지난 2015년부터 ‘장애인 공무원 근무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현재 95명이 점자프린터, 점자정보단말기, 화상전화기, 휠체어용 작업테이블 등 보조공학기기를, 25명이 근로지원인 지원을 받고 있다.

인사처는 “인적·물적 설비 지원 외에 비장애인 공무원을 대상으로 장애 인식 개선교육 등을 진행하는 등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차별 없이 더불어 일하는 포용적 공직 문화 조성에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판석 인사혁신처장은 “장애인이 장애를 이유로 소외되거나 차별받지 않고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정부가 앞장서서 장애인의 공직 채용 기회를 늘리고 장애인 친화적인 근무환경 및 조직문화 조성에도 적극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