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74
상태바
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74
  • 김민준 노무사
  • 승인 2017.09.14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민준 노무사
現)알앤알인사노무컨설팅 대표 노무사
   합격의법학원 인사노무관리 전임
前)삼성전기/삼성전자 인사팀
   두산 인사팀
   한림법학원 인사노무관리 전임
編著)신인적자원관리
 

전주에는 집단수준의 자율적 작업팀을 다뤘습니다. 이번 주는 직무과정설계 중 BPR의 개념, 등장배경, 적용조건을 살펴보겠습니다.

Ⅰ. 직무과정설계 개념

직무구조 자체만을 직무설계의 고려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 내 모든 직무는 서로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직무수행의 흐름이 원활한지의 여부가 기업전체의 효율성과 직결된다는 관점에서 직무간의 연결과 흐름에 대한 설계를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Ⅱ.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개념

영업실적을 나타내는 중요하고도 현대적인 척도인 비용, 품질, 서비스, 속도 등의 극적인 변혁을 실현하기 위하여 업무수행 프로세스 전 과정을 완전히 재고하여 근본적으로 설계하는 것을 말한다. (마이클 해머, 1993)

개념의 핵심은 <기본적(fundamental)>, <근본적(radical)>, <극적(dramatical)>, <프로세스(process)>상의 변화이며, 이 프로세스상의 변화는 기존 절차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가정을 의심하고 재검토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근본부터 전혀 다른 새로운 업무처리 방법을 설계하고 변혁을 창출하는 것이다.

Ⅲ. BPR의 등장배경

1. 분업화

분업화는 작업자가 하나의 일을 완성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단편적인 일을 수행하기 때문에 선행작업과 후행작업의 부조화로 인하여 시간과 인력의 낭비를 초래하게 되었다. 그 결과 품질은 낮아지며, 고객에 대한 서비스 수준은 악화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2. 정보기술과 컴퓨터 네트워크의 발달

기업의 인프라가 컴퓨터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업무를 표준화, 통합화하여 생산속도와 유연성의 향상을 추구하는 IT기반의 경영환경이 조성됨으로써 BPR이 가능하게 되었다.

3. 고객 니즈의 변화

이제는 판매자와 고객의 주도권이 이동하여 더 이상 판매자가 우선하지 않고 고객이 우선하 게 되었다. 그러므로 기업은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그것을 언제 원하는지, 어떠한 방식으로 제공받기를 원하는지 등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대처하여야만 글로벌 경쟁환경에서 생존할 수 있다. 

Ⅳ. BRP 적용조건

기존의 기능중심의 업무처리 구조에 대한 문제점 파악 및 분석이 충분하게 검토되어야 하고, 업무처리 단계별로 의사결정 소요시간과 대기시간이 길어 업무가 비효율적일 경우 적합하다. 특히, 업무 공유하는 부서간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하는 경우 매우 유용하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