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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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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72
  • 김민준 노무사
  • 승인 2017.08.31 11:1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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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준 노무사
現)알앤알인사노무컨설팅 대표 노무사
   합격의법학원 인사노무관리 전임
前)삼성전기/삼성전자 인사팀
   두산 인사팀
   한림법학원 인사노무관리 전임
編著)신인적자원관리  



전주에는 집단수준의 직무순환을 다뤘습니다. 이번 주는 집단수준의 직무교차를 살펴보겠습니다.
 

 





Ⅰ. 개념

집단 내 각 작업자의 직무 일부분을 타 작업자의 직무와 중복되게 하여, 직무의 중복된 부분을 타 작업자와 공동으로 수행하게 하는 직무설계방식이다.


Ⅱ. 특징

직무교차는 집단을 대상으로 도입할 수 있는 수평적 직무확대에 속한다. 직무교차는 본질적으로 개인수준의 직무확대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중요한 차이는 직무확대가 한 명의 작업자를 대상으로 개별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데 반해 직무교차는 반드시 직무 일 부분을 타 작업자와 공동으로 수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Ⅲ. 직무설계 목적

- 작업자들 간의 상호협동을 제고시켜 능률향상을 추구한다.
- 직무수행에 있어서의 단조로움을 감소시킨다.
- 직무의 범위를 확대함으로서 작업자의 기능의 폭을 넓힌다.


Ⅳ. 장점과 단점

1. 장점

직무전문화가 가져다 주는 작업자간 협동부족에서 오는 소외를 줄일 수 있는 효과를 가진다. 이는 교차된 직무를 동료 작업자와 수행함으로서 작업공간에서의 인간관계 형성의 가능성을 열어 주기 때문이다.

2. 단점

교차된 직무를 수행하는 작업자들이 서로 직무를 소홀히 하게 되면 생산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직무교차를 작업장에 도입할 경우 작업자들 간 협동시스템의 구축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교차된 과업의 성과저하에 대한 책임을 두 작업자 모두가 지게 하는 것도 소극적 방법이기는 하나 상호협동의 제고를 위해서는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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