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근욱의 'Honey 면접 Tip'(94)-2017 경찰면접(9) 단체면접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상태바
차근욱의 'Honey 면접 Tip'(94)-2017 경찰면접(9) 단체면접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 차근욱
  • 승인 2017.05.08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근욱 공단기 면접

안녕하세요, 허니 면접 팁의 차근욱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경찰면접의 꽃! 단체면접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찰면접은 매년 변화가 이루어집니다. 특히 경찰 면접이 진행되기 전, 해당 청에서는 미리 시중에 있는 경찰면접 도서를 모두 수거해 분석에 들어가기도 해, 시중에서 볼 수 있는 경찰면접 책에 있는 내용들을 필터링하기도 하기도 한다는 풍문이 돌기도 합니다. 그런 소문도 있구나, 하는 정도로만 생각해 주세요. 특히 단체면접의 경우에는 청마다 고사장마다 조금씩 변화가 감지되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경찰면접을 준비하는 입장에서는 더 신경을 써야 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단체면접은 4명에서 6명 정도를 한 조로 삼아 20분 가량의 시간동안 치루어 집니다. 면접관은 경위 이하의 2명과 심리학, 교육학 교수님 등 외부 전문가 한 분으로 꾸려지는데, 실제로는 간부로만 구성되는 경우도 빈번합니다.

질문의 방법은 주로 실무지식과 관련하여 주제 토론형, 개별 질문형, 상황 설정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요, 다양한 방법과 다양한 주제로 수험생을 평가한다 할 수 있습니다. 주제 토론형 질문의 경우에는 질문 순서를 정할 수도 있고 정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답변을 할 때에는 모든 면접이 그렇듯 자신있게 적극적으로 임해야 합니다. 개별면접과 다르게 단체면접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면접장에 들어가기 때문에 혼자 하는 면접에 비해 긴장감은 덜할지도 모르지만 타인과 즉시 즉시 비교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소극적인 태도로 단체면접에 임했다가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화려한 언변을 자랑하듯 자신의 생각만을 늘어 놓는 태도는 보는 사람들에게 좋지 못한 인상을 줄 수 있다는 점도 주의해야 합니다. 단체면접이 다른 수험생과 금방 비교가 된다는 점이 어렵기는 하지만 장점도 있습니다. 바로 다른 사람이 말을 하는 동안 자신이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발언을 상황에 맞게 정리할 수도 있고 또는 자신의 발언이 잘못되었거나 미진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된다면 기회를 보아 발언을 정정하거나 보충설명을 할 수 있는 기회도 엿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 스터디를 운영하실 때에도 순발력을 실전에 잘 적응시키시는 연습을 하신다면 분명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차근욱 경찰면접 카페: http://cafe.daum.net/chaku21
단체면접까지 떠먹여주는! 차근욱 경찰면접 동영상강좌 홈페이지: http://www.polssp.com
차근욱 교수님 상담 이메일: chaku21@naver.com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