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특정직 공무원 소개 - 소방공무원
상태바
[칼럼] 특정직 공무원 소개 - 소방공무원
  • 법률저널
  • 승인 2017.03.07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방공무원은 화재 및 재난현장에서 국민의 생명, 재산, 안전을 지키는 임무를 수행하는 만큼 자부심과 사명감을 필수로 하는 국가공무원이다. 다른 공무원 직종과는 달리 특수 임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소방공무원법에 따라 임용, 교육, 훈련, 신분보장, 복무규율 등이 이루어지며, 업무범위가 굉장히 넓다. 개인의 전공, 재능, 경력에 따라 다양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소방공무원은 40세 이하로 나이 제한이 있으며, 공채는 학력제한이 없으나 특채는 관련 학과를 졸업해야 응시자격이 부여된다. 경쟁률은 작년 기준 전국 시도별 공채 경쟁률은 남자 10.22:1 여자 15.06:1 이다.

소방공무원의 인기 요인은 상대적으로 낮은 시험 난이도와 경쟁률, 9급 행정직보다 높은 연봉 및 다양한 수당, 향상된 근무여건, 조기퇴직 없이 정년보장 등이 있다.

특히 소방공무원은 다양한 복리후생을 제공받을 수 있어 인기가 높다. 공통수당외에도 초과근무수당, 복리후생비, 식대비, 교통비, 명절휴가비, 학비 보조 수당 등이 지급된다. 또한 노후생활보장도 혜택이 있기 때문에 많은 취업 준비생들이 소방공무원에 도전하고 있다.

소방공무원도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가산점을 미리 챙겨두는 것은 필수다. 소방관련 국가기술자격증를 비롯, 응급구조사, 간호사, 잠수 관련 자격증 등이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시험은 1차 필기시험, 체력시험, 신체검사 및 적성검사, 면접시험 순으로 실시된다. 필기시험은 공채의 경우 국어, 영어, 한국사를 필수과목으로 하고, 소방학개론, 소방관계법규, 행정법총론, 사회, 수학, 과학 중 2과목을 선택하여 치뤄야 한다. 시험시간은 총 100분이다.

소방공무원 시험도 타 9급공무원 시험과 마찬가지로, 서로 다른 선택과목을 응시한 수험생들이 같은 척도에서 성적을 비교할 수 있도록 하는 조정점수제도가 반영된다. 조정점수를 잘 받기 위한 방법은 낮은 평균의 과목 선택, 표준편차가 적은 과목 선택, 응시인원이 많은 과목 선택 등의 방법이 있다.

특채의 경우 소방전공학과는 국어, 소방학개론, 소방관계법규 3과목을 치르게 되고, 응급구조학과나 의무소방원 전역자는 국어, 영어, 소방학개론을 치르게 된다. 시험시간은 60분이다.

* 자료제공: 에듀윌(www.eduwill.net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