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년 교대수시 노현 샘과 함께하는 면접이야기 5
상태바
17년 교대수시 노현 샘과 함께하는 면접이야기 5
  • 노현
  • 승인 2016.11.07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현 교직면접 전문가
교대사대 교직면접, 임용고시 면접 전문가

▶ 시사이슈

교대면접 영역에서 최근 시사이슈는 수험생들의 다양한 관심사와 교직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할 수 있는 중요한 질문들이다. 자기소개서에서 다양한 활동과도 연관성이 있는데 시사이슈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1. 사드배치

우리나라는 분단국가로서 국가안보문제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북한의 핵무장 및 주변강대국들과 사이에서 자주국방을 위해 우리나라를 보호할 수 있는 무기배치는 당연히 필요하다. 하지만 국민들의 지지를 받지 못한 정책은 실패할 확률이 높다. 안보만큼이나 국민의 지지를 받는 정책을 진행할 때 국가에서 진행하는 정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 국가=교사, 국민=학생 및 학부모로 미래학급 운영과정을 원만하게 할 수 있는 소통능력을 갖고 있는지를 평가한다.

국민의 지지를 받기위해 정부와 국민의 소통은 중요한 요소이다.

1차 공청회 - 정부는 현재 분단 상황, 북한 핵과 관련하여 자주국방을 위해 사드배치의 필요성과 국민들이 의문을 가질 수 있는 내용에 대한 명확한 해명자료를 바탕으로 지역주민들과 ‘공청회’를 진행하여야 한다.

※ 주민, 국민들이 정부의 이야기를 듣고, 의문사항에 대한 명확한 답변과 다른 의견이 나왔을 경우 ‘경청’과 이해하는 태도로 의문점에 대해 다시 답변을 준비해서 1-2개월 이후 제 2차 공청회 진행

2차 공청회 - 위와 같은 개념으로 국민들에게 최대한 ‘신뢰’를 줄 수 있는 방안과 국민들이 걱정하는 부분에 대한 선진국의 사례와 관련 전문가들의 소명이나 답변을 토대로 걱정과 불신을 없애야한다.

이처럼 하나의 정책을 진행할 때 신중하게 주체간 대화와 타협을 통해 방향성을 찾고 해답을 찾았을 때 국민들 입장에서는 정부가 자신들을 무시하지 않고 이해와 협의를 해 줄 때 정부를 ‘신뢰’하고 정책을 지지하게 된다. 이와 유사한 문제들이 “밀양송전탑” “공무원 연금개혁” “역사교과서 국정화” “9시등교제” 등 많은 갈등을 유발했었다.

어떤 좋은 정책이라 하더라도 국민들의 지지를 받지 못한 정책을 성공했다고 말하기 어렵다. 이처럼 소통의 중요성을 인식한 학생들은 추후 교사가 되었을 때 학급아이들 40명을 무시하지 않고 소통하고 협력하면서 아이들에게 좋은 모델링까지 영향을 미쳐 ‘갈등’관계 발생 시 아이들 상호간 대화와 타협을 통해 갈등을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할 능력을 가진 교사로 인정받게 된다.

※ 교대교수님들은 교육전문가들이다. 다양한 학생들의 관점을 존중하지만 한편 이처럼 교육과 연관된 학생들의 답변을 듣게 되었을 때 해당학생이 미래교사로서 더 바람직한 자질을 갖추었다고 평가하게 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