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경찰2차시험 대비 노관호 강사의 경찰면접 준비법(6)
상태바
2016년 경찰2차시험 대비 노관호 강사의 경찰면접 준비법(6)
  • 노관호
  • 승인 2016.10.31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찰면접의 성공적 전략 체크 포인트

경찰면접은 2:1의 경쟁률을 바탕으로 인적성 및 체력시험을 통해 최종 면접을 진행하고 필기시험점수까지 반영하여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2차 최종면접을 준비하는 과정이 기본 2개월 이상 소요되는데 1차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이후에도 이처럼 다양한 시험과 많은 시간을 소모할까?

경찰업무는 일반공무원과 달리 다양한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경찰은 업무의 특성(시급성, 위험성, 돌발성)과 평가지 및 정부 3.0에서 요구하는 공직자상과 연관해서 풀어보자.
 

 

경찰면접평가지

1. 의사발표의 정확성과 논리성과 전문지식 10점

집단면접에서 평가하는 요소이다.

집단토론은 반대된 사고를 갖은 사람을 ‘진상민원인 및 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위법한’요구를 하는 민원인으로 생각해야 한다. 정부 3.0에서 요구하는 소통을 바탕으로 경청과 이해와 간략한 공감을 바탕으로 자신의 의사를 의도한 방향으로 구술하면서 문제에서 묻는 팩드를 정확하게 언급해야 한다.

논리성은 내 수업에서 중요한 요소로 자주 언급한 구술순서이다.

언어는 말하는 순서에 따라 같은 이야기도 상대가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경우가 있고, 그렇지 않으면 반발하는 경우도 있는데 기본요소는 상대를 이해하려는 태도에서 정확하게 자신의 의사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전문지식은 면접에서 묻는 다양한 주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말한다.

때로 접하지 못한 문제를 만나는 경우 면접관에게 ‘정중한 양해’를 구하면 되는데 다수에 수험생들은 ‘정답’을 말해야 한단 생각에 압밥면접으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발생한다. 면접은 묻는 정답은 있지만 모르는 경우 정중한 양해를 통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

2. 품행, 예의, 봉사성, 정직성, 도덕성, 준법성 10점

품행‧예의는 면접자의 외모적인 요소와 면접에서 너무 떨리는 경우 정중하게 양해를 구하는 태도에서 쉽게 평가할 수 있다. 면접에서 누구나 떨리는데 이럴 땐 당황하지 말고 면접관에게 정중하게 양해를 구하는 것이 올바른 매너이며 예의이다. 양해를 구하면 대다수의 면접관들은 “아 편하게 하세요. 우리도 함께 일할 식구를 찾는 것인데 편하게 하세요. 물 한잔 드릴까요?” 하면서 수험생을 존중하는 차원에서 감싸준다. 면접에서 예의를 지킴으로서 반은 성공하면서 면접을 시작하게 된다.

봉사성은 자발성과 지속성을 묻는 질문인데 필기시험 합격하고 한 봉사활동은 압박면접으로 연결된다. “00봉사활동은 면접용이죠?” 전후로 봉사에 대한 자신의 소신을 명확하게 드러내고, 단체에서 많은 시민들이 봉사활동하는 것에 대한 명확한 찬사와 일상에서 봉사활동을 한 경험을 넣으면 좋다.

정직성은 “위법한 행위 한 경험 말해보세요?” 없다고 답하면 넌 어려서부터 길거리에 과자껍질 한번 안 버렸단 말이지? 이런 압박질문을 받게 되면 위험하다. 법집행을 하는 경찰을 준비한 자신은 있었다고 해야 할까? 없었다고 해야 할까? 이 질문은 당락에 큰 영향을 미친다. ‘착한 척 주의해야 한다.’

도덕성은 “나 착해요?” 물론 착하다는 것은 매우 큰 장점이다. 면접에서 합격하고 싶어 모든 수험생은 이와 같이 속으로 외치는데? “당신이 훌륭한 도덕성을 발휘한 경험을 구체적으로 말해보세요?”하면 당황스럽다. 최근 면접은 사례중심으로 묻는 추가질문들이 대다수이다. 각자 사례를 준비하되 너무 팩트가 강한 사례를 만들면서 문제가 발생한다.

준법성은 위에서 언급한 정직성과 유사하다.

범법경력자들은 이 질문에 대해 큰 부담감으로 트라우마가 있어 변명하기 급급해서 문제이고, 일반 수험생들은 착한척하면서 논점에서 쉽게 벗어나는데 공직자로서 지켜야할 12대 의무와 연관하고, 2015년 1년간 발생한 경‧중범죄자가 200만명 이상 발생한 점을 함께 숙지해야 한다. 범죄행위자는 대한민국 주권을 갖은 국민이고, 여러분들은 이들을 위해 희생과 봉사를 해야 할 공복이다.

3. 전산, 통신, 무도, 운전, 기타 경찰업무관련 자격증 가산 5점

체력점수가 부족한 수험생들의 경우 체력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체력은 지속적으로 자신의 건강과 시민을 돌볼 때 경찰관에게 업무수행에 중요한 요소이며 범죄자를 체포할 때 필요한 요소이다. 반면 최근 경찰업무는 영역이 다양해지고 있다. 글로벌시대 지능범죄와 관련된 업무나 사회적약자들에 대한 보호 등 경찰하면 육체적인능력뿐 아니라 지적능력까지 요구하는데 다수의 수험생들은 몸으로 공무를 집행하는 형태로 너무 과신 및 자신의 컴플랙스 형태로 접근하는데 좋지 않다. 이점만 주의하면 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