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29
상태바
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29
  • 김민준 노무사
  • 승인 2016.10.27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민준 노무사(23회 합격)
現)알앤알(R&R)인사노무컨설팅 대표 노무사
   합격의법학원 인사노무관리론 전임
前)한림법학원 인사노무관리론 전임

안녕하세요?

전주 임금관리 관련 이론에 이어 임금수준 관리 중 임금 수준관리 결정의 전략적 대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Ⅰ. 임금 수준관리(pay level)의 개념 및 중요성

1. 임금수준관리의 개념

임금액의 크기를 나타내는 말로 사용자에 의해 종업원에게 지급되는 평균임금률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상여금을 포함한 임금총액을 종업원 수로 나눈 1인당 평균임금액을 의미한다. 따라서 임금수준관리란 평균임금률 내지 평균 임금액의 관리를 의미한다.

2. 임금수준관리의 중요성

우리나라 기업에서 발생하는 많은 노사분쟁들의 주된 이슈가 바로 임금수준과 직결된 임금 인상 이슈이다. 이에 대해 경쟁력 있는 합리적인 임금수준관리는 기업의 운영비와 종업원의 태도, 행위에 영향을 미쳐 노무비의 효율성 증대, 유능한 지원자 수의 증가, 종업원의 자질과 경험의 증대 및 생산성 향상, 유능한 종업원의 이직감소, 비노조 기업으로의 잔류 가능성 증대, 종업원 임금관련 불평과 작업중단 감소 등의 효과를 가져다 준다.

Ⅱ. 임금 수준관리 결정의 전략적 대안

1. 선도전략(lead strategy) : 고 기술조직, 자본 집약적 산업

임금이 종업원의 조직선택 의사결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가정하고 노동시장에서 <경쟁기업보다 더 높은 수준의 임금>을 지급하는 고임금전략을 말한다. 선도전략은 사용자가 유능한 생산적인 종업원을 유인하고 유지하여 능력을 최대화시키고 임금에 대한 불만족을 최소화 시켜 주며, 결근율, 이직률을 감소시켜 직무의 비매력적인 특성을 상쇄시킬 수 있다.

그러나 타 전략에 비해 비용이 많이 소요되고 조직 내부의 부조화와 사용자에 대한 종업원의 불평을 회피하기 위해 사용자로 하여금 임금수준을 증가시키도록 강요할 수 있으며 후일 높은 이직을 가져올 수 있는 부정적 직무특성을 엄폐할 수 있다는 약점도 있다.

2. 동행전략(match strategy) : 후발 기업

<경쟁기업과 동일한 수준의 임금>을 지급하는 시장임금 전략으로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전략이다. 지금까지 경영자들은 만약 조직의 임금률이 경쟁자의 임금률에 미치지 못하면 현 종업원들 간에 불만이 야기될 것이고 조직의 신규 종업원 모집능력을 제한할 것이라는 이유로 동행전략의 실시를 정당화 하고 있다.

많은 비노조 기업들은 기업의 노조화를 회피하기 위해 동행전략이나 심지어는 선도전략을 취하는 경향이 있다. 동행전략이 제품시장에서 제품가격 면에서는 경쟁기업과의 불리한 위치를 피할 수 있지만 노동시장에서 경쟁적 강점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3. 추종전략(lag or follow strategy) : 노동 집약적 산업 or 낮은 질의 노동력 활용 산업

<경쟁기업보다 낮은 수준의 임금>을 지급하는 저 임금전략으로 장래성있는 종업원을 유인하려는 사용자의 능력을 방해할 것이다. 그러나 장래에 높은 보상을 약속하고(스톡옵션) 낮은 임금을 지불한다면 이러한 약속은 조직구성원의 조직몰입, 팀워크를 강화시켜 생산성 증대를 가져올 수 있다.

추종전략을 사용하는 조직은 종업원들이 단순히 임금 외 타 보상들을 고려한다 믿는 바, 경쟁기업보다 낮은 임금을 수용할 수 있도록 기타 보상을 제공함에 있어 종업원 생활 양식과 인간적인 면에 깊은 통찰력이 요구된다.

저 임금을 제외하고는 경쟁기업보다 앞서는 타 보상들(승진, 인센티브, 작업환경, 도전적 직무, 고용안정)을 제공하여 낮은 임금을 상쇄시킬 수 있다.

4. 혼합전략(hybrid strategy)

종업원 집단이나 직군별로 3가지 전략을 달리하거나, 종업원에 대해 기본급, 상여금 등 인센티브, 스톡옵션, 복리후생 등에 대해 상이한 전략을 사용하는 것으로 이를 유연전략이라 한다.

다음주에는 임금수준을 내부에서 어떻게 결정하는지 그 결정에 필요한 요인들이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