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 17
상태바
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 17
  • 김민준 노무사
  • 승인 2016.07.28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민준 노무사(23회 합격)
現)합격의법학원 인사노무관리론 전임
前)한림법학원 인사노무관리론 전임

안녕하세요?

금주 주제는 평가의 유형으로 상대, 절대평가를 소개합니다.

Ⅰ. 상대·절대평가

Ⅱ. 상대평가법(relative rating systems)

1. 서열법(rank order)

서열법은 순위법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피 평가자의 업적이나 가치에 대해서 가장 우수한 사람과 가장 미흡한 사람까지 서열을 매기는 방법이다.

이러한 방식은 일반적으로 평가가 용이하며, 관대화 경향이나 중심화 경향 같은 개인간의 오차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피 평가자의 수가 너무 많을 때는 평가가 어렵고 반대로 피 평가자가 너무 적을 경우 평가에 대한 의미가 적다는 단점이 있다.

2. 쌍대 비교법(paired comparison)

비교가 될 만한 두 사람을 비교하여 우위에 있는 사람을 선택하고 다른 한쪽은 제외시킨 후 다음 사람과 비교하는 식으로 측정하여 결국 피 평가자가 집단 중에서 가장 우수한 피 평가자를 순차적으로 가리는 방법을 말한다. 피 평가자가 많을 경우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

3. 강제할당법(forced distribution)

사전에 범위와 수를 결정해 놓고 피 평가자를 일정한 비율에 맞추어 강제로 할당하는 평가방법이다. 이 방법은 사전에 결정된 분포에 강제로 할당하는 방법으로 관대화나 중심화경향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피 평가자의 능력과 업적이 정규분포곡선이나 강제분포비율을 일치할 수 있느냐가 문제이며 평정단위간 피 평가자 수가 상이함에 따라 피 평가자의 평가결과가 유리 또는 불리하게 나타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Ⅲ. 절대평가법

1. 에세이 방법(narrative essays)

주로 일정한 능력수준 이상의 고위직의 평가에 주로 사용되는 방법으로 일정한 형식이 없이 에세이 방식으로 피 평가자의 활동에 대한 평가를 서술식으로 기록하는 방법이다.

고위직에 대한 질적 평가에 효과적이라는 장점도 있으나 평가자의 주관적 편견이 개입될 소지가 있으며 평가결과를 점수화하기 어렵고 따라서 피평가간 비교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2. 행동 체크리스트법(behavior checklist)

직무상 행동을 구체적으로 표현하여 피 평가자를 평정하는 방법으로서 피 평가자의 행동을 사전에 평가항목을 정해 놓고 이것에 의해서 체크하는 방법이다. 각 평가항목별로 가중치를 부여하여 평가할 수도 있다.

3. 평정척도 평가법(graphic rating scales)

피 평가자의 능력과 업적 등을 일련의 연속척도 또는 비연속척도에 의해 평가하는 방법으로 평가방법 중 가장 오래되고 경영목적에 비교적 흡족한 타당도를 보여 많이 쓰인다.

그러나 평가에 있어서 평가자의 편견과 오류가 많이 작용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상관관계 분석 및 요인분석 등 과학적 방법에 의한 평가요인의 선정, 평가자 훈련에 의한 오류의 축소, 피 평가자의 참여, 척도의 역배치 등 제도 개선이 많이 필요한 평가방법이다.

4. 중요사건 서술법(critical incidents)

피 평가자의 실제 행동 가운데 직무와 관련하여 특별히 효과적이거나 비효과적인 행동을 관찰하여 기록을 남긴 후 평가 시 검토하여 인사평가에 있어서 참고하는 방법을 말한다.

Ⅳ.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비교

다음 시간에 보다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