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근욱의 'Honey 면접 Tip'(59)-지방직 9급 교육행정직 숙지사항
상태바
차근욱의 'Honey 면접 Tip'(59)-지방직 9급 교육행정직 숙지사항
  • 차근욱
  • 승인 2016.07.26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근욱 아모르이그잼 강사

안녕하세요, 차근욱입니다. 오늘은 지방직 9급 교육행정직을 지원하시는 수험생분들이시라면 꼭 숙지하셔야 하는 ‘자유학기제’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면접관: 자유학기제가 무엇인지 알고 계신가요?

답변: 자유학기제란 중학교 과정 중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토론 · 실습 등 학생 참여형으로 수업을 개선하고, 진로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제도입니다.

면접관: 그렇다면 자유학기제에 있어 교과수업은 어떻게 운영되는지도 알고 계신가요?

답변: 예, 자유학기제 기간 동안의 학교생활은 크게 교과수업과 자유학기 활동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오전에는 주로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기술·가정, 체육, 도덕 등 교과수업이 이루어집니다. 수업은 토론, 실험·실습, 프로젝트 학습 등 전 과정에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학생들이 더 실제적인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평가는 지속적인 관찰평가, 형성평가, 자기성찰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수행평가 등을 통해 꼭 배워야 하는 내용을 반드시 학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면접관: 자유학기제에 대해서 평가를 해 주세요.

답변: 예, 자유학기제는 시험에 대한 부담 없이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진로를 개척한다는 뜻을 담은 새로운 패러다임의 교육과정입니다. 하지만 교과수업시수의 감축, 인기 있는 체험활동으로의 쏠림현상, 담당 교사의 업무 부담 가중, 농산어촌의 교육적 여건 미비, 실력 있는 외부강사의 부족, 사교육 시장의 양산 등 현장 교사들의 불만과 우려의 목소리에도 귀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자유학기제가 계층 간 격차를 유발하지 않도록 소외지역에 재정지원을 하고 교육적 여건을 개선해야 합니다. 단위학교에서는 흥미 위주의 일회성 체험활동이 아닌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양질의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합니다. 또한 국가와 지역사회에서는 교육현장에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뿐만 아니라 단위학교 교육과정을 조정해줄 전문적인 지원단의 양성과 활용도 지원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